박윤선 주석, 요한계시록 15장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계 15:1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 - 이 "이적"은, 헬라 원어로 세마이온(* )인데, 표호(標號)를 의미하는 바 앞으로 있을 큰 일에 대한 징조를 가리킨다.

 계 15:2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 이 문구를 읽을 때에 우리가 주의할 것은, "같은 것"(* )이란 말이다. 요한이 본 것은, 유리 바다 같은 것(비유)이고, 글자 대로의 유리 바다는 아니다. "유리 바다"는 맑아서 어두움이 없는 하나님의 의(義)와 심판에 대한 비유이다. 그런데 거기 "불이 섞"였다 하였으니, 이는 진노의 심판을 상징한다.우리는 이 아래 문맥을 보아서 옛날의 이스라엘과 애굽인과의 사이에 심판이 된 홍해를 연상케 된다. 홍해는 이스라엘에게 구원의 길을 내어 주었고, 애굽인에게는 멸망을 준 심판이었다(출 14장, 15장). 그처럼 세상 끝에 구원 받은 성도들이 심판의 건너편에 서서 찬송을 한다.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 이 수효는 적그리스도의 이름 문자를 수치(數値)로 푼 것이니, 그것을 이마에나 오른손에 소유하지 않은 자는, 그 적그리스도 나라에서 생존권을 빼앗겼던 것이다(13:17). 이 성도들은, 그 생존권을 희생하면서도, 적그리스도의 가증한 이름표를 받지 않았던 것이다. 이들은 실제로 순교한 자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승리의 신(요일 4:4)을 받은 거듭난 자들을 총칭한다. 신자들의 승리는 그리스도와 성령에게 있으니, 그 승리의 실현이 원리적 으로는 벌써 되어 있는 것이고, 세상에서 나타나기는 점차적으로 되어 가는 것이다.
 하나님의 거문고 - 이것은, 하나님께서 지어 주신 악기(樂器)인 동시에 하나님을 봉사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미이다.

 계 15:3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 - "모세의 노래"는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는 후에 부른 노래니, 하나님의 구원력(救援力)의 크심을 찬송한 갓이다(출 15장). "모세의 노래"는, (1) 하나님의 능력을 찬송함(출 15:2, 3, 6)과 (2) 하나님의 왕권을 찬송함(출 15:18)과, (3) 하나님의 거룩을 찬송함(출 15:11)이다. "어린 양의 노래", 어린 양과 같으신 그리스도께서 성도들을 구원하셨으므로, 그들이 그 구원을 기뻐하며 부르게 되는 노래란 말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대속하신 고로 그들에게 그런 노래가 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일곱 대접재앙을 내리시므로 그 백성의 원수를 멸하시고 완전히 그들의 구원을 이루실 것에 대한 예언적인 노래이다. "어린 양의 노래" 역시, (1) 하나님의 능력을 찬송함(3절)과, (2) 하나님의 무상적 왕권(無上的王權)을 찬송함(3절)이며, (3) 하나님의 거룩을 노래함(4절)이다. 그러므로 이 두 노래는, 하나님께서 그 원수들을 멸절시키시고, 그의 성도들을 구원하시는 일에 나타난 삼대 속성(三大屬性)을 찬송하는 노래이다.
 크고 기이하시도다 - 1절 해석 참조.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 "주의 길"은 주님의 행사를 의미하고, "의롭다"함은, 주님의 심판하시는 공의, 곧, 죄를 벌하시지 아니치 못하시는 성품을 기리키고, "참되시다"함은 그가 약속하신 말씀 대로, 일일이 다 이행하신다는 의미이다.

 계 15:4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 여기 "거룩하다"는 말은, 헬라 원어로 호시오스(*  )라고 하는데, 하나님께서 심판에 의하여 그의 피조물에게 대한 그의 관계 행위를 흠 없이 완수하심을 의미한다(Swete).

 계 15:5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린"다 함은, 하늘의 지성소(至聖所)가 열린다는 말이니,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언약이 최종적으로실현될 것을 상징한다.

 계 15:6
 성전으로부터 나와 - 여기 "성전"이란 말은, 헬라 원어로 나오스(* )니 지성소 곧, 하나님의 계신 곳을 가리킨다. 천사들이 하늘 지성소에서 나옴은 그들이 하나님의 친임 사명(親任使命)을 가지고 나타남을 의미한다.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 이것은 그들의 성결을 상징한다. 심판은 하나님의 성결성의 발동으로 되는 것이니, 그 실행과 결과가 전연 성결한 것이다. 이제 일곱 대접 재앙으로 나타날 심판을 집행하는 천사들은, 성결을 옷입듯한 자들이다.
 가슴에 금 띠를 띠고 - 이것은, 왕적 위의(王的威儀)를 상징하는데, 심판자(왕)의 사신들은 불회개의 악도들 앞에 그런 위엄을 가질 것이다.

 계 15:8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인하여 성전에 연기가 차게 되매 - 사 6:1-4 참조. 여기 "영광"은 그의 성결의 광채요, "능력"은 그의 심판의 위력(威力)일 것이다. 이 둘은 주님의 거룩하신 진노의 기세(氣勢)인데, "연기"의 상징으로 나타난다.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 마지막 심판의 재앙을 내리시는 때에 그 진노가 물가항적(不可抗的)으로 임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그 때에는, 아무라도 그에게 접근하여 그의 진노를 그치게 할 수 없다.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