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 그리고 엿새 후에 예수께서는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의 동기 요한을 데리고 (나서시어) 그들을 따로 이끌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셨다.
17:2 그리고 예수께서는 그들 앞에서 모습이 변하셨으니, 그 얼굴은 해처럼 빛나고 그 옷은 빛처럼 하얘졌다.
17:3 이 때 마침 모세와 엘리야가 그들에게 나타나서 예수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다.
17:4 그러니까 베드로가 참견하여 예수께 "주님, 저희가 여기서 지내면 좋겠습니다. 주님께서 원하신다면 제가 여기에 초막 셋을 지어 하나는 주님께, 하나는 모세에게, 하나는 엘리야에게 드리겠습니다" 하고 말씀드렸다.
17:5 아직 그가 말을 하고 있는데 홀연 빛나는 구름이 그들을 감쌌다. 이 때 구름에서 소리가 (울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나는 그를 어여삐 여겼노라.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 하였다.
17:6 제자들은 (이 소리를) 듣고 얼굴을 (땅에) 대며 두려워 떨었다.
17:7 예수께서 다가와 그들을 만지시며 "일어나시오, 두려워하지 마시오" 하고 말씀하셨다.
17:8 그들이 눈을 들어 (살피니) 아무도 없고 예수 그분만 보였다.
17:9 그리고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인자가 죽은 이들 가운데서 일으켜질 때까지 이 현시를 아무에게도 말하지 마시오" 하고 명하셨다.
17:10 그런데 제자들이 예수께 "그러면 왜 율사들은,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한다고 말합니까?" 하고 물었다.
17:11 그러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물론 엘리야가 와서 모든 것을 바로잡아 놓을 것입니다.
17:12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 이미 엘리야는 왔으나, (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그를 제멋대로 다루었습니다. 이처럼 인자도 그들에게 고난을 겪을 것입니다."
17:13 그제야 제자들은 세례자 요한을 두고 자기들에게 말씀하신 줄을 깨달았다.
17:14 그들이 군중에게로 가니 어떤 사람이 예수께 다가와 그분 앞에 무릎을 꿇고
17:15 말했다. "주님, 제 아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몽유병에 걸려 모진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자주 불 속에 엎어지기도 하고 또 자주 물 속에 엎어지기도 합니다.
17:16 그래서 주님 제자들에게 아이를 데리고 갔으나 그들은 고칠 수 없었습니다."
17:17 그러자 예수께서 대답하여 "아, 믿음이 없고 비뚤어진 세대로다. 내가 언제까지 여러분과 함께 있어야 한단 말이오? 언제까지 여러분에게 참고 있어야 한단 말이오? 아이를 이리로 내게 데리고 오시오" 하셨다.
17:18 이윽고 예수께서 그를 꾸짖으시자 그에게서 귀신이 나갔다. 소년은 그 시간부터 나았다.
17:19 그 뒤 제자들은 따로 예수께 다가가서 "어찌하여 저희는 그놈을 쫓아낼 수 없었습니까?" 하고 여쭈었다.
17:20 그러자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여러분의 믿음이 약한 탓입니다.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여러분이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라도 갖고 있다면, 이 산더러 '여기서 저기로 옮겨가라' 하더라도 옮겨갈 것입니다. 여러분이 못할 일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17:21 (없음:이런 종류의 마귀는 기도나 단식을 하지 않고서는 쫒아 낼 수가 없다?)
17:22 그들이 갈릴래아에 돌아와 함께 있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인자는 사람들의 손에 넘겨질 것이고
17:23 사람들은 그를 죽일 것입니다. 그러나 인자는 사흘 만에 일으켜질 것입니다." 그러자 그들은 몹시 근심하였다.
17:24 그들이 가파르나움으로 가자 두 드락메를 거두어들이는 사람들이 베드로에게 다가와서 "여러분의 선생님은 두 드락메를 바치지 않습니까?" 하고 물었다.
17:25 베드로가 "예, (바치십니다)" 하고 집에 갔더니 예수께서 앞질러 말씀하셨다. "당신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시몬? 세상 임금들이 누구한테서 관세나 주민세를 거두어들입니까? 자기 아들들한테서입니까 혹은 남들한테서입니까
17:26 베드로가 "남들한테서입니다"했더니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아들들은 자유롭습니다.
17:27 그러나 우리가 그들을 걸려넘어지게 하지 않도록, 호수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올라오는 물고기를 잡으시오. 그 입을 열면 스타테르 한 닢을 발견할 터이니 그것을 가져다가 나와 당신 (몫)으로 그들에게 주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