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성경 잠언 27장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7: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오늘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어찌 알 수 있으랴!
27:2 네 입으로 너 스스로를 칭찬하지 말고, 남이 너를 칭찬하게 하여라. 무릇 칭찬이란 남이 해주는 것이지, 자기 입으로 자기 스스로를 칭찬하는 법이 아니다.
27:3 돌은 아주 무겁고 모래도 짐이 되지만, 어리석은 자가 화내는 것을 감당하는 것보다는 견디기 훨씬 쉽다.
27:4 분노는 폭풍처럼 잔인하고 진노는 범람하는 큰물처럼 걷잡을 수 없다지만, 어찌 활활 타오르는 질투에 비할 수 있으랴!
27:5 몰래 아끼고 사랑하는 것보다는, 드러내놓고 꾸짖는 것이 더 낫다.
27:6 친구의 책망은 아파도 진실한 우정에서 나오는 것이지만, 원수의 입맞춤은 달콤해도 교활한 속임수에서 나오는 것이다.
27:7 배부른 사람은 달콤한 꿀도 지겨워하지만, 배고픈 사람은 쓰디쓴 것도 달게 먹는다.
27:8 고향을 떠나 이곳저곳 떠도는 사람은 둥지를 잃고 이리저리 떠도는 새와 같다.
27:9 매끄러운 기름과 향기로운 향료가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듯, 우정에서 비롯된 친구의 다정한 충고도 그러하다.
27:10 네 벗이나 네 아버지의 친구를 저버리지 말고,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멀리 있는 친척 집으로 가서 도움을 구하지 말라. 멀리 사는 친척보다 가까운 이웃의 도움을 구하는 편이 훨씬 낫다.
27:11 내 아들아, 모쪼록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 내 마음을 흐뭇하게 하여라. 그래야 나를 욕하고 돌아다니는 사람들에게 내가 대답할 말이 있지 않겠느냐?
27:12 슬기로운 사람은 나쁜 일을 만나면 미리 그 자리를 피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제 발로 계속 나아가다가 결국 화를 입는다.
27:13 모르는 사람의 보증을 서는 사람에게서는 그 사람의 옷을 담보물로 잡도록 하고, 낯선 사람의 보증을 서는 사람에게서는 그 사람의 몸을 담보물로 잡도록 하여라.
27:14 이른 아침 고요한 시간에 큰소리로 이웃을 축복하는 것은, 도리어 저주로 여겨질 것이다.
27:15 다투기를 좋아하는 아내의 바가지는 비 오는 날 새는 지붕에서 끊임없이 뚝뚝 떨어지는 빗방울과 같으니,
27:16 그런 여자를 다스리려고 하는 것은, 허공의 바람을 다스리려고 하는 것과 같고, 손으로 기름을 꽉 움켜쥐려고 하는 것과 같다.
27:17 쇠는 쇠로써 비벼대야 강하고 날카로워지듯, 사람도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부대껴야 그 지혜가 예리하게 된다.
27:18 무화과나무를 잘 가꾸는 사람이 그 열매를 따먹듯, 주인을 잘 섬기는 사람은 그 주인의 영화를 따먹게 된다.
27:19 물속에 사람의 얼굴이 비치듯이, 사람의 마음도 그 사람의 얼굴에 나타나 있다.
27:20 죽음과 파멸은 결코 만족을 모르듯이, 사람의 눈도 도저히 만족을 모른다.
27:21 도가니로 은을 단련하고, 풀무로 금을 단련하듯이, 칭찬으로 사람의 됨됨이를 시험해 볼 수 있다.
27:22 어리석은 자의 어리석음은 곡식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아무리 찧어도 그 어리석음이 벗겨지지 않는다.
27:23 너는 네 양떼의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고, 네 가축 떼를 정성껏 보살펴 주어라.
27:24 그 까닭은 이러하니, 현재의 재물은 영원토록 네 곁에 있는 것이 아니며, 집안의 면류관도 대대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27:25 그러나 가축 떼를 먹일 풀은 그렇지 아니하니, 풀은 벤 뒤에도 새 풀이 다시금 자라나는 법, 너는 산에서 계속 꼴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27:26 그러면 너는 양털을 깎아 옷을 지어 입을 수 있고, 염소를 팔아 밭을 마련할 수도 있다.
27:27 뿐이랴! 염소의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집의 식구들뿐 아니라, 네 집의 여종들까지도 배불리 먹일 수 있을 것이다.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