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성경 역대하 09장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9:1 스바 왕국의 여왕이 이스라엘의 왕 솔로몬의 명성을 전해 듣고, 갖가지 어려운 수수께끼로 솔로몬의 지혜를 시험해 보려고 찾아왔다. 그녀는 많은 수행원들을 거느린 채 온갖 향료와 많은 금과 각양 보석들을 낙타 떼에 잔뜩 싣고서 예루살렘에 왔다. 그리고 스바 여왕은 솔로몬 왕을 만나, 미리 생각해 두었던 여러 가지 어려운 수수께끼들을 솔로몬에게 물어 보았다.
9:2 그때에 솔로몬 왕은 그녀의 모든 질문들에 대해, 어느 것 하나 막힘없이 척척 대답했다.
9:3 ○ 그러자 스바 여왕은 솔로몬 왕의 지혜로운 답변을 듣고 크게 감명을 받았다. 또한 그녀는 솔로몬의 궁궐도 구경했다.
9:4 스바 여왕은 솔로몬 왕의 식탁에 오르는 온갖 음식들, 왕의 신하들이 앉는 자리, 시중드는 하인들과 그들이 입은 옷, 술잔을 받들어 올리는 시종들의 차림새, 그리고 주의 성전에 드리는 번제물들을 보고는 너무나 놀랐다.
9:5 그래서 스바 여왕이 솔로몬에게 말했다. “내 나라에서 전해들은 왕의 업적과 지혜에 관한 소문이 하나도 거짓 없이 모두 사실이었습니다.
9:6 내가 여기에 오기 전까지는 그런 소문을 믿지 않았지만, 이제 와서 내 눈으로 직접 보니 믿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니, 왕의 지혜는 내가 들은 소문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내가 들은 소문은 사실의 절반도 안 되는 것 같습니다.
9:7 왕의 백성들은 참으로 복이 많은 사람들입니다. 또한 왕 곁에서 왕의 지혜로운 말씀을 항상 들을 수 있는 왕의 신하들 역시 얼마나 행복한 사람들입니까!
9:8 그대 솔로몬을 기꺼이 가려 뽑아, 자기 백성을 통치하도록 이스라엘의 왕위에 앉히신 그대의 주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대의 하나님께서는 진실로 자기 백성을 사랑하시어, 그들을 언제까지나 지켜 보호해 주시려고 그대를 왕으로 세우셔서, 공평과 정의로 이 나라를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9:9 ○ 그런 다음, 스바 여왕은 솔로몬 왕에게 120달란트의 금과 아주 많은 양의 향료와 보석을 선물로 주었다. 지금까지 솔로몬 왕은 그토록 많은 향료를 누구에게서도 받아 본 적이 없었다.
9:10 (한편, 두로 왕 후람의 선원들과 솔로몬의 선원들은 오빌에서 금을 실어왔고, 또 거기서 백단목과 보석도 들여왔다.
9:11 솔로몬은 그 백단목으로 주의 성전과 왕궁의 계단을 만들었고, 또 찬양대원들이 사용할 수금과 비파도 만들었다. 그렇게 재질이 좋은 나무는 일찍이 유다 땅에서는 한 번도 보지 못했던 것들이었다.)
9:12 솔로몬 왕은 스바 여왕이 요청한 것들을 다 들어주었고, 뿐만 아니라 스바 여왕이 가지고 왔던 것들보다 훨씬 더 많은 선물을 주었다. 스바 여왕은 예루살렘을 떠나 수행원들과 함께 다시 자기 나라로 돌아갔다.
9:13 ○ 솔로몬 왕이 해마다 거두어들인 금의 양은 666달란트나 되었다.
9:14 그 외에도 무역하는 사람들과 상인들에게서 거두어들이는 세금이 있었다. 또한 국내의 지방 관리들과 멀리서 아라비아의 모든 왕들도 금과 은을 보내왔다.
9:15 솔로몬 왕은 금을 두드려 펴서 입힌 큰 방패를 200개나 만들었는데, 방패 하나에 들어간 금의 무게가 무려 600세겔에 달했다.
9:16 솔로몬은 또 금을 두드려 펴서 입힌 작은 방패도 300개를 만들었는데, 이 작은 방패에도 금이 300세겔씩 들어갔다. 그는 이 방패들을 ‘레바논 숲 궁’에 간수했다.
9:17 ○ 솔로몬은 또 상아로 커다란 왕좌를 만들고, 거기에 순금을 입혔다.
9:18 이 왕좌에는 여섯 개의 계단이 있었고, 금으로 된 발받침대가 붙어 있었다. 또한 왕좌 좌우에는 팔걸이가 있었는데, 그 팔걸이 곁에는 사자상이 하나씩 서 있었다.
9:19 또 여섯 개의 계단 양쪽에도 각각 사자상이 하나씩 서 있었는데, 각 계단마다 좌우에 하나씩, 모두 12개의 사자상이 서 있었다. 이토록 화려한 왕좌는 이제까지 어떤 나라의 왕도 만든 일이 없었다.
9:20 솔로몬 왕이 마시는 모든 그릇은 물론이고, ‘레바논 숲 궁’에 있는 그릇들도 모두 순금으로 만든 것이었다. 은으로 만든 물건은 하나도 없었는데, 솔로몬 시대에는 은이 너무나 흔해서, 은을 귀하게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9:21 또 솔로몬 왕의 무역선은 두로 왕 후람의 선원들을 태우고서 멀리 다시스까지 항해했는데, 이 무역선은 3년마다 한 번씩 금과 은과 상아와 온갖 종류의 원숭이들과 공작새까지 실어오곤 하였다.
9:22 ○ 이처럼 솔로몬 왕은 세상의 어떤 왕들보다 더욱 부유했고 더욱 지혜로웠다.
9:23 세상의 모든 왕들은 하나님께서 솔로몬 왕에게 주신 지혜를 듣고 싶어서 멀리서도 기꺼이 찾아왔다.
9:24 그들은 솔로몬 왕을 찾아올 때, 저마다 금그릇과 은그릇과 온갖 의복과 무기와 향료와 말과 노새 등을 선물로 가지고 왔는데, 찾아오는 사람들의 방문이 해마다 그치지 않았다.
9:25 또 솔로몬 왕에게는 말과 전차를 두는 마구간이 4천 칸이나 있었고, 전차부대의 기마병도 1만 2천 명에 이르렀다. 그들 가운데 일부는 예루살렘에 배치하였고, 나머지는 솔로몬이 전차부대를 주둔시키기 위해 따로 세운 성읍들에 배치하였다.
9:26 솔로몬 왕은 또 유프라테스 강에서부터 블레셋 족속의 땅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멀리 이집트 국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나라의 왕들을 지배하였다.
9:27 솔로몬 왕이 다스리는 동안, 예루살렘에는 은이 돌처럼 흔했고, 백향목도 유다의 야산지대에 자라는 뽕나무만큼이나 많았다.
9:28 또 솔로몬 왕은 주로 이집트에서 군마를 수입했으나, 다른 여러 나라들에서도 말을 들여왔다.
9:29 ○ 솔로몬의 통치 기간에 있었던 그 밖의 모든 다른 일들에 관해서는, ‘예언자 나단의 기록들’과 ‘실로 사람 아히야의 예언서’ 및 ‘선견자 잇도의 묵시록’ 곧 선견자 잇도가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에 대하여 적은 책에 자세히 나타나 있다.
9:30 솔로몬 왕은 수도 예루살렘에서 40년 동안 온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9:31 솔로몬 왕이 죽어서 그의 아버지 다윗의 성에 묻히자, 그의 아들 르호보암이 아버지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왕위에 올랐다.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