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30:1,2
여기서는 이스라엘이 그 사로잡혀 간 땅에서 회개할 것을 말해준다. 그들은 회개를 통하여 다음 두 가지에 도달한다. (1)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 여부가 화복을 가져왔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됨. 그들이 그 괴로운 포로 생활에서 과거를 회고할 때에 과연 하나님의 말씀은 그대로 성취되어 순종은 축복을 가져왔고, 불순종은 저주를 가져왔다는 것을 분명히 알게 될 것이다. 이 점에 있어서 그들이 마음을 돌이키기 시작한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 본문에 말하기를,
"일이 마음에서 기억이 나거든" - 이라고 한다(1절 하반). (2)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게 됨. 여기
"마음을 다 하고 성품을 다" - 한다는 말씀(2절 하반)이 그들의 회개에 있어서 중요하다. 언제든지 하나님을 섬기는 일은 우리의 마음을 다 함으로만 성립된다. 여기 "성품"이란 말은 영혼을 의미한다.
신 30:3-10
그들이 회개한 결과로 받는 축복은 다음과 같다. 곧,(1)하나님께서 그들을 긍휼히 여기심(3 절). 하나님은 회개하는 죄인을 반가와하신다(눅 15:20). (2)하나님께서 먼 나라에 흩어졌던 그들을 돌아오게 하심(3 하반-5). 우리 본문에 말하기를, "너의 쫓겨 간 자들이 하늘 가에 있을지라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모으실 것이며" - 라고 하였으니(4 절), 이 말씀을 보면 회개자를 구원하시는데 있어서 하나님의 능력이 지극히 크신 사실을 알 수 있다. "하늘 가"에 있을지라도 이끌어 오신다고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큰 능력으로 우리의 구원을 이루어 주신다는데 대하여 믿음의 담력을 얻어야 된다. (3) 그들의 조상보다 그들이 더 번성하게 됨(5절 하반). 이것도 회개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이다. 그는 본래의 의인보다 회개하고 새 사람 된 자를 더 사랑하시고 축복하신다. (4) 그들의 심령에 은혜를 주심(6 절). 우리 본문과 같이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에 할례를 주신다는 것은 외부적인 물질의 은혜보다 더 중요한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을 알고 또 믿도록 하여주는 중생의 은헤를 말함이다(겔 11:19,36:26). 이것은 육적(肉的) 생명보다 귀한 생명이다. (5) 그들의 원수가 패망함(7 절).하나님께서는 언제든지 심령이 낮아진 자들을 돌아보시기 때문에 그들을 핍박하느라고 교만하여진 자들을 낮추신다.(6) 그들이 하나님을 순종하는 은혜를 받음(8 절). 물질의 은혜보다 순종하는 은혜가 이렇게 앞서야 된다. (7) 물질의 은혜를 받음(10 절). 그들이 하나님을 순종하는 은혜를 받았으니만큼 뒤이어서 물질의 은혜도 받는다. 마6:33참조.
신 30:11-14
여기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역설한다. 곧, 그들이 벌써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동시에 자동적으로 그것을 순종할 수 있는 힘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신 30:15-20
여기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여부가 바로 생사 화복의 문제를 결정한다는 것을 말씀한다. 곧, 하나님 말씀을 지키면 복을 받고 그것을 지키지 않으면 화를 받는 것이 정화 무오하다. 이 점을 강조하기 위하여, (1)하나님께서는 생사 화복을 그들 앞에 두었다고까지 말함(15,19 하반). (2) 천지를 증인으로 삼는다고 함(19절 상반).(3)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라고 함(19절 끝).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을 주신 것은 곧바로 그들에게 생명을 주신 것과 같다. (4)그들이 그것을 자유로이 택할 수 있다고 함. 그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을 모시는 방법이라고 한다(20 절). 그들이 그 율법을 순종하면 그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기 때문에 우리 본문은 말하기를, "그는 네 생명이시요 네 장수시니"라고 하였다.
Previous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