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36:1-4
여기에는 요셉 지파의 두령들의 질문이 기록되었다. 그것은 슬로브핫이란 사람(요셉 지파)의 딸들이 장차 가나안에서 기업을 얻을터인데(27:1-11), 그들이 다른 지파에 출가하는 경우에는 그들의 받았던 기업(땅의 분깃)도 가지고 갈 것이다. 일이 그렇게 된다면 요셉 지파의 받은 기업이 적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두령들이 모세를 찾아 와서 이 문제에 해결을 구하였다.
민 36:5-9
요셉 지파의 두령들의 질문에 대하여 모세는 여호와의 말씀으로 선히 처리하였다. 그것은 슬로브핫의 딸들이 출가는 할 것이로되 다른 지파 사람들에게 가지 말고 자기 지파 사람들에게 가라는 것이다. 모세느 이와 같은 해결 방법을 모든 다른 지파들에게도 통용하게 하였다(8-9).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으로 이스라엘에게 명하여(5절) - 모세는 언제든지 이스라엘의 문제를 자기의 지혜로 해결하는 때가 없었다. 그는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대언자적 처지에서 그들에게 말하여 주었다. 그렇기 때문에 오경에 기록된 모세의 말씀은 모두 다 우리 신앙의 대상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만 종교적 진리로 믿는다.
민 36:10-12
여기서는 슬로브핫의 딸들의 순종에 대하여 말한다. 혼인은 남녀 개인의 자유에 있는 것이니,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규제할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혼인의 법칙을 명령적으로 말씀하실 수 있다. 그런데 슬로브핫의 딸들이 혼인 문제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을 권위 있게 생각하여 그대로 순종하였으니 그것이 역시 신앙이다.
민 36:13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 - 위에 기록된 모든 말씀은 모세가 하나님에게서 받은 것이다. 이렇게 그는 자기의 전할 말씀이 신적 권위(神的權威) 있는 것임을 강조한다.
Previous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