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대접(1) (요한 계시록 15:1-4)
여기에서는 일곱 대접을 쏟는 일을 위한 서막이 열리고 있다. 이 일은 일곱 천사에게 위탁된 것이다. 먼저 사도 요한에게 천사들이 나타난 광경을 유의해 보자. 천사들은 "하늘"에서 나타났다. 그것은 놀라운 광경이었다. 이같이 놀라운 모습을 띠고 천사들이 나타난 이유.
1. 천사들의 임무의 막중함을 보이기 위해서였다. 그들의 임무란 최후로 적 그리스도를 멸하는 일이었다. 하나님은 이번 일로써 적 그리스도의 세력에 마지막 일곱 재앙을 쏟으려고 하셨다. 이제 바벨론의 죄악이 가득 찼으므로 그들은 이제 복수심에 가득 찬 하나님의 진노를 맛보게 될 것이다.2. 이에 대한 목격자와 증거자들. 그들은 "짐승에 대해 승리를 거둔 모든 자들"이다. 이들은 유리 바닷가에 서 있는다. 유리 바다란 이 세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세상이란 유리처럼 산산조각이 나게 될 연약한 것임을 보여준다고 흑자는 말한다. 또는 이 유리 바다란 다른 부류의 사람들이 말하는 대로 복음 계약을 말한다고 볼 수도 있다. 복음의 계약은 제사장들이 손을 씻는 성전 안에 있는 놋바다의 상징적인 뜻인데 위의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유리 바다를 놋바다의 상징적 의미와 연결시킨다. [즉 이들은 하나님의 신실한 종들이 그리스도의 의(義)의 샘가에 서 있었다고 본다]. 또는 이 유리 바다란 어떤 다른 이들의 말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건너는 동안 멈추어 있었던 "홍해 바다"로 볼 수도 있겠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너는 동안 불기둥의 불빛이 홍해에 반사되어 바다에 불이 섞인 것처럼 보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홍해에 불빛이 반사되어 바다에 불이 섞인 것처럼 보인 것은 바로와 그의 기병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의 불길이 멈추어 있는 바다를 합치시켜 그들을 멸할 것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이 후자의 뜻을 지닌 것으로 여겨지는 더 확실한 증거는 유리 바다가에 선 성도들이 예전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넌 후 부른 "모세의 노래"를 부른 사실이다. 이 노래에서 그들이 찬양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그들은 그의 백성을 구원하시고 그의 백성의 대적을 소멸하심으로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의 위대함과 그의 뜻의 의로움과 신실함을 찬양하였다. 그들은 비록 그것이 아직 성취되지 아니했을지라도 가까운 장래에 이루어지리라는 희망에서 기뻐했다.
(2) 그들은 열국을 향해 열국이 하나님의 진실과 공의로움을 발견하였으니 이제 이에 합당한 경의와 영광과 존귀를 하나님께 돌리라고 만국을 초빙한다. "주여 누가 주를 두려워하지 않으리까?(4절)
일곱 재앙 (요한 계시록 15:5-8)
아래의 몇 가지 점을 생각해 보자.
Ⅰ. 천사들이 그들이 사명 수행을 위해 하늘로부터 어떻게 나타났는가. 그들은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5절) 나타났다. 여기에 장막과 성전 안에서 가장 거룩한 곳인 하늘의 지성소에 대한 언급이 있다. 이 지성소에는 "증거 궤를 덮는 속죄판"이 있고 또 이곳은 대제사장이 중재하는 곳이요 하나님이 그의 백성과 교통하며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는 곳이다. 우리들이 알 수 있는 몇 가지 사실이 있다.
1. 하나님이 적 그리스도의 진영에 심판을 내리실 때에 그는 모든 예언과 계약의 약속들을 이루어지게 하신다는 사실이다. 이 예언과 약속들은 언제나 그의 앞에 놓여 있어서 그는 항상 그 내용을 기억해 두신다.2. 이 심판을 통해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의 기도를 응답하셨다는 사실이다. 그들의 기도는 대제사장을 통해 그에게 드려진 것이었다.
3. 이 심판을 통해 하나님은 자기의 아들 곧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헐뜯은 자들에게 복수하신다는 사실이다. 적 그리스도와 그의 추종자들에 의해 그리스도의 직분과 권위는 유린당했고 그의 이름은 더럽혀졌으며 그의 죽음의 대 목적이 난관에 부딪쳤던 것이다.
4. 이 심판이 있으므로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이후로는 수없이 많이 열릴 엄숙한 예배에 참석하여 자기에게 예배할 수 있는 자유의 문을 넓게 열어 놓으셨다는 사실이다.
Ⅱ. 사명 수행을 위해 천사들이 갖추고 준비한 것은 무엇인가를 알아보자.
1. 그들의 복장. 그들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있었다(6절). 이 복장은 대제사장이 하나님을 뵈오려 들어가 그의 응답을 받아 나올 때에 갖추는 복장이었다. 이러한 대제사장의 복장을 천사들이 갖추었다는 것은 이 천사들이 하나님의 명령과 지시를 따라 모든 일을 행하고 있다는 것과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께 희생 제물을 준비하기 위해 즉 "크신 하나님의 잔치"를 준비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19:17). 천사들은 하나님의 의를 실현하기 위한 종들이다. 그리고 그들은 모든 일을 순수하고 거룩한 태도로 행한다.2. 그들의 무기. 곧 그 무기의 종류와 그들에게 그 무기를 준다. 이 큰 사명 수행을 위해 받은 그들의 무기는 "하나님의 진노로 가득 채워진 일곱 대접"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로 대적들에 대한 무장을 했다. 하나님의 분노로 무장되어질 때 가장 비천한 존재라 할지라도 세상에서 가장 강한 자가 될 수 있다. 더구나 하나님의 천사야말로 말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진노는 한꺼번에 부어지지 않고 일곱 번으로 나뉘어 아주 성공적으로 적 그리스도의 무리에게 부어졌다. 그러면 누구로부터 천사들은 이 대접들을 받았는가? 네 생물들 중의 하나, 곧 참된 교회의 사역자들 중 하나로부터 받았다고 즉 천사들은 하나님의 사역자들과 그 백성들의 기도에 응답하여 또 그들의 원수를 갚기 위해 기꺼이 이 일에 자원하여 나섰다.
Ⅲ. 이 사건이 성전 가까이에 있던 모든 자들에게 준 영향.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인하여 성전 안에 가득 채워진 연기"에 휩싸이게 되었다. 이 연기 때문에 이 역사가 끝나기까지는 "어느 누구도 성전 안에 들어갈 수 없었다. " 적 그리스도의 이권은 열국의 이권과 복잡하게 얽혀 있으므로 모든 세상에 큰 충격을 주지 아니하고는 적 그리스도는 멸망될 수가 없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 일이 진행되는 동안은 하나님 앞에 모이는 일에 조금도 방심하거나 나태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방심하는 즉시 그들의 안식은 중지되고 그들의 공적인 예배 의식은 중절되며 모든 것이 혼돈 속에 빠지게 되기 때문이다. 이제는 하나님 자신이 심판으로 그의 의를 실현시키는 방법을 통해 교회와 모든 세상 사람들에게 친히 말씀을 증거하고 계신다. 그러나 이 일들이 이루어진 후에는 교회는 쉼을 얻으며 성전은 열리고 무리들은 모이고 교화되어 그 수가 급증일로에 이를 것이다. 교회의 가장 큰 구원의 역사는 하나님의 두렵고 놀라운 조치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Previous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