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 그런데, 보라, 잘생기고 살진 암소 일곱 마리가. 강으로부터 올라와 풀밭에서 먹고 있었다.
41:3 그런데, 보라, 그것들의 뒤를 따라 못생기고 야윈 다른 암소 일곱 마리가 강으로부터 올라와, 강둑에서 그 다른 암소들 곁에 서있었다.
41:4 그런데 그 못생기고 야윈 암소들이, 잘생기고 살진 암소 일곱 마리를 먹어 치웠다. 그래서 파라오가 깨어났다.
41:5 그리고 그가 잠들어 두 번째 꿈을 꾸었다. 그런데, 보라, 줄기 하나에 통통하고 좋은 곡식 이삭 일곱 개가 나왔다.
41:6 또, 보라, 그것들의 뒤를 따라 가늘고 동풍에 마른 이삭 일곱 개가 솟아 나왔다.
41:7 그리고 그 가는 이삭 일곱 개가 통통하고 꽉 찬 이삭 일곱 개를 삼켰다. 그래서 파라오가 깨어났다. 보라, 그것은 꿈이었다.
41:8 그리고 아침에 다음 일이 일어났다. 곧 자기 영이 불안하므로, 파라오가 사람을 보내어 이집트의 모든 마술사와 그곳의 모든 지혜자를 불렀다. 그리고 파라오가 그들에게 자기 꿈을 이야기 했으나, 그것들을 파라오에게 해석해 주는 자가 없었다.
41:9 그때에 주류 관리자들의 우두머리가 파라오에게 말했다. "내가 오늘 나의 잘못을 기억합니다.
41:10 파라오께서 자신의 신하들에게 노하셔서, 나와 빵 굽는 자들의 우두머리를 둘 다 호위대장의 집에 감금하셨을 때에,
41:11 나와 그가 같은 날 밤에 꿈을 꾸었는데, 우리 각 사람이 각자의 꿈 해석대로 꿈을 꾸었습니다.
41:12 그런데 그곳에 호위대장의 종인 히브리 사람 청년 하나가 우리와 함께 있었으므로, 우리가 그에게 말했고, 그가 우리를 위해 우리의 꿈을 해석하되, 각 사람에게 각자의 꿈대로 해석했습니다.
41:13 그리고 다음 일이 일어났습니다. 곧 그가 우리에게 해석한 대로 그대로 되었습니다. 곧 파라오께서 나는 내 직무로 복귀시키셨고, 그는 나무에 매달았습니다." 라고 말했다.
41:14 이에 파라오가 사람을 보내 요셉을 불렀고, 그들이 급히 그를 감옥에서 데려왔으므로, 그가 수염을 깎고, 옷을 갈아입고, 파라오에게 들어왔다.
41:15 그리고 파라오가 요셉에게 말했다. "내가 한 꿈을 꾸었으나, 그것을 해석할 수 있는 자가 없다. 그런데 내가 너에 관하여, 너는 꿈을 이해하여 그것을 해석할 수 있다고, 들었다."
41:16 이에 요셉이 파라오에게 응답하여 말했다. "그 일은 내게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파라오에게 화평을 주는 답을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41:17 그러자 파라오가 요셉에게 말했다. \"보라, 내 꿈에 내가 강둑 위에 서 있었다.
41:18 그런데, 보라, 살지고 잘생긴 암소 일곱 마리가 강으로부터 올라와, 풀밭에서 먹고 있었다.
41:19 그런데, 보라, 그것들의 뒤를 따라 빈약하고, 심히 못생기고, 야윈, 다른 암소 일곱 마리가 올라왔는데, 그같이 나쁜 것들은 이집트 온 땅에서 내가 결코 본적이 없었다.
41:20 그런데 그 야위고 못생긴 암소들이 처음의 살진 암소 일곱 마리를 먹어 치웠다.
41:21 그런데 그것들이 그것들을 먹어 치웠으나 그것들을 먹었는지 알 수 없었고, 그것들이 여전히 처음과 같이 못생겼었다. 그래서 내가 깨어났다.
41:22 또 내가 꿈에서 보니, 보라, 줄기 하나에 꽉 차고 좋은 이삭 일곱 개가 나왔다.
41:23 그런데, 보라, 그것들의 뒤를 따라 시들고 가늘며 동풍에 마른 이삭 일곱 개가 솟아 나왔다.
41:24 그런데 그 가는 이삭들이 좋은 이삭 일곱 개를 삼켰다. 그래서 내가 이 꿈을 마술사들에게 이야기 했으나, 그것을 내게 밝혀 보여주는 자가 없었다."
41:25 이에 요셉이 파라오에게 말했다. "파라오의 꿈은 하나입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하시고자 하는 일을 파라오에게 보여주셨습니다.
41:26 좋은 암소 일곱 마리는 칠 년이며, 또 좋은 이삭 일곱 개도 칠 년입니다. 그러므로 이 꿈은 하나입니다.
41:27 또한 그것들을 따라 올라온 야위고 못생긴 암소 일곱 마리는 칠 년이며, 또 동풍에 말라 속이 빈 이삭 일곱 개도 기근이 드는 칠 년입니다.
41:28 내가 파라오에게, '[하나님]께서 친히 하시고자 하는 일을 파라오에게 보여주십니다.' 라고 아뢰었던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41:29 보소서, 이집트 온 땅에 두루 칠 년의 큰 풍년이 들겠고,
41:30 그 뒤에 칠 년의 기근이 들 것이므로, 이집트 땅에서 그 모든 풍성함을 잊게 되겠고 그 기근이 이 땅을 소멸시킬 것입니다.
41:31 또 뒤따르는 그 기근으로 인해, 이 땅에서 그 풍성함을 알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기근이 매우 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41:32 그리고 파라오께서 꿈을 두 번 겹쳐 꾸신 것은, [하나님]께서 그 일을 굳게 정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곧 그 일을 행하실 것입니다.
41:33 그러므로 이제 파라오께서는 사려 깊고 지혜로운 사람을 찾아, 그를 이집트 땅을 다스리도록 세우소서.
41:34 그리고 파라오께서는 또 이 일을 행하십시오. 곧 그로 하여금 이 땅에 관리들을 두게 하셔서, 그 칠 년 풍년에 이집트 땅의 오 분의 일을 거두게 하십시오.
41:35 그리고 그들로 하여금 다가오는 그 좋은 해 동안에 모든 식량을 거두게 하시고, 그 곡식을 파라오의 손 닿는 곳에 쌓아 두게 하시고, 또한 그들로 하여금 도시들 안에 식량을 비축하게 하소서.
41:36 그리고 그 식량을 이 땅을 위해 저장하여 이집트 땅에 임할 칠 년의 기근을 대비하소서. 그렇게 하시면 이 땅이 그 기근으로 말미암아 멸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41:37 그리고 그 일이 파라오의 눈과 그의 모든 신하들의 눈에 좋게 보였다.
41:38 그러므로 파라오가 자기 신하들에게 말했다. "이 사람같이 안에 [하나님]이신 [성령님]이 거하는 사람을 우리가 찾을 수 있겠느냐?"
41:39 그리고 파라오가 요셉에게 말했다. "[하나님]께서 이 모든 것을 네게 보여 주셨으니, 너와 같이 사려 깊고 지혜로운 자가 없구나.
41:40 너는 내 집을 다스려라. 그리고 나는 내 온 백성으로 하여금 네 말에 따라 다스림을 받게 하겠다. 곧 나는 왕좌에서만 너보다 높게 되겠다." 라고 말했다.
41:41 이어서 파라오가 요셉에게 말했다. "자, 이집트 온 땅을 다스리도록 내가 너를 세웠다."
41:42 그리고 자기 손에서 반지를 빼어 요셉의 손에 끼워 주었고, 그에게 고운 아마 옷을 입혔으며, 금 사슬을 그의 목에 걸어 주었다.
41:43 그리고 그가 그로 하여금 자기가 소유한 둘째 병거에 그를 타게 했다. 그러자 그들이 그 앞에서 소리 질렀다. "무릎을 꿇고 절하라." 그렇게 해서 파라오가 요셉을 이집트 온 땅을 다스릴 통치자로 삼았다.
41:44 그리고 파라오가 요셉에게 말했다. "나는 파라오다. 내가 이집트 온 땅에서 네 허락 없이는 손이나 발을 들 자가 없게 하겠다."
41:45 그리고 요셉의 이름을 사브낫바네아라고 불렀으며,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을 그에게 아내로 주었다. 그렇게 해서 요셉이 나가서 이집트 온 땅을 두루 다녔다.
41:46 그렇게 해서 요셉이 이집트 왕 파라오 앞에 섰을 때에, 그의 나이가 삼십 세였다. 그때에 요셉이 파라오의 앞을 떠나, 나가서 이집트 온 땅을 두루 다녔다.
41:47 그리고 그 칠 년 풍년 동안에, 땅이 손에 가득하게 소출을 내었다.
41:48 그리고 그가 이집트 땅에 있던 그 칠 년 동안 모든 식량을 모아 도시들에 저장했고, 모든 도시 하나 하나의 주변 밭의 식량을 바로 그 도시에 저장했다.
41:49 그렇게 해서 요셉이 곡식을 바다의 모래같이 매우 많이 모아, 마침내 세는 것을 그쳤다. 왜냐하면 곡식이 수도 없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41:50 그리고 기근의 흉년이 들기 전에 요셉에게 두 아들이 태어났는데, 이들은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이 그에게 낳은 아들들이었다.
41:51 그리고 요셉이 맏아들의 이름을 므낫세라고 불렀다. 왜냐하면 그가, "[하나님]께서 나로 하여금 나의 모든 수고와, 나의 아버지의 온 집을 잊게 하셨다." 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41:52 그리고 둘째 아들의 이름을 에브라임이라고 불렀다. 왜냐하면 그가, "[하나님]께서 나로 하여금 내가 고난 받는 땅에서 다산하게 하셨다." 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41:53 그리고 이집트 땅에 있던 그 칠 년의 풍년이 그쳤다.
41:54 그리고 요셉이 말한 것 같이 칠 년의 기근이 들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모든 땅에 기근이 있었으나 이집트 온 땅에는 빵이 있었다.
41:55 그리고 이집트 온 땅이 굶주리게 되었으므로, 백성들이 파라오에게 부르짖어 빵을 구했다. 이에 파라오가 모든 이집트 사람들에게 말했다. "요셉에게 가라. 그리고 그가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하라."
41:56 그때에 온 지면에 기근이 있었다. 그런데 요셉은 모든 창고를 열고, 이집트 사람들에게 팔았다. 왜냐하면 이집트 땅에 기근이 매우 심하게 되었기 때문이었다.
41:57 그러자 모든 지방들이 곡식을 사려고 이집트로 들어와 요셉에게 왔다. 왜냐하면 모든 땅들에 기근이 매우 심하였기 때문이었다.
Previous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