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tal Theology

1.   서론

1.1.  신학의 정의

1.2.  신학의 목적

1.3.  신학의 주체와 대상

1.4.  신학과 학문

1.5.  신학의 방법론

1.6.  조직신학의 위치


2.   창조주 하나님과 인간및 세계에 대하여

2.1.  하나님의 존재

2.1.1.  절대 초월적 존재

2.1.2.  하나님의 불가해성

2.1.3.  삼위일체 하나님

2.1.4.  하나님의 이름

2.1.5.  하나님의 본질

2.1.6.  하나님의 속성

2.2.  하나님의 지식:

2.2.1.  자연과 계시

2.2.2.  이성과 신앙

2.2.3.  하나님의 침묵

2.2.4.  하나님의 말씀

2.2.4.1.  예수그리스도의 위격과 사역

2.2.4.2.  선포된 말씀

2.2.4.3.  기록된 말씀, 성서

2.2.4.3.1.  하나님의 특별계시

2.2.4.3.2.  내증과 외증

2.2.4.3.3.  성서의 정경성

2.2.4.3.4.  성서의 영감성

2.2.4.3.5.  성서의 무오류성

2.2.4.3.6.  성서에 대한 기독론적 이해

2.2.4.3.7.  성서 이해의  전제적 원칙

2.2.4.4.  말씀의 이중적 구조

2.2.4.4.1.  Gabe und Aufgabe

2.2.4.4.2.  Indikativ und Imperativ

2.2.4.4.3.  복음과 율법

2.2.4.4.4.  이신칭의와 성화

2.2.4.4.5.  은총과 자유의지

2.2.4.4.6.   다바르아 아사

2.2.4.4.7.  선취와 성취

2.2.4.4.8.  법적 효력과 사실적 결과

2.2.4.4.9.  구약과 신약

2.3.  창조에 대하여

2.3.1.  창조론적 원리

2.3.2.  진화론적 원리

2.3.3.  천사: 영적 창조

2.3.3.1.  천사의 존재

2.3.3.2.  천사의 본성

2.3.3.3.  천사의 조직

2.3.3.4.  천사의 사역

2.3.3.5.  천사의 타락

2.3.4.  세계: 우주적 창조

2.3.4.1.  세계의 시초

2.3.4.2.  6일간의 창조 혹은...

2.3.4.3.  세계의 기원에 대한 가설들

2.3.4.3.1.  유물론적 가설

2.3.4.3.2.  이원론적 가설

2.3.4.3.3.  범신론적 가설

2.3.4.3.4.  유출설

2.3.5.  인간: 역사적, 사회적 존재

2.3.5.1.  인간의 창조

2.3.5.1.1.  목적

2.3.5.1.2.  방식

2.3.5.1.3.  인간 창조의 탁월성

2.3.5.2.  인간의 구조

2.3.5.2.1.  영혼과 육체

2.3.5.2.2.  인격: 지 정 의

2.3.5.2.3.  양심에 관해서

2.3.5.3.  하나님 형상

2.3.5.3.1.  역사적 이해들

2.3.5.3.2.  성서의 언급들

2.3.5.3.3.  하나님의 형상의 의미

2.3.5.3.4.  하나님 형상과 그 본래적 실존

2.3.5.4.  인간의 타락

2.3.5.4.1.  타락의 원인

2.3.5.4.2.  타락의 역사성

2.3.5.4.3.  타락과 죄

2.3.5.4.4.  타락의 본문에 대한 이해들

2.3.5.5.  인간의 실존

2.3.5.5.1.  철학적 존재론

2.3.5.5.2.  윤리, 도덕적 존재

2.3.5.5.3.  역사적 존재

2.3.5.5.4.  사회적 존재

2.3.5.5.5.  기독교 인간학

2.3.5.6.  인간과 죄

2.3.5.6.1.  죄의 기원

2.3.5.6.2.  죄의 본질적 성격

2.3.5.6.2.1.  성서의 말하는 죄

2.3.5.6.2.2.  죄는 보편적이다- 전적부패

2.3.5.6.2.3.  죄는 실재적이다

2.3.5.6.2.4.  죄와 유한성의 관계

2.3.5.6.2.5.  죄와 자유의지

2.3.5.6.3.  죄의 결과

2.3.5.6.3.1.  하나님과의 관계

2.3.5.6.3.2.  자신과의 관계

2.3.5.6.3.3.  다른 인간과의 관계

2.3.5.6.3.4.  다른 피조물과의 관계

2.3.5.6.4.  죄의 종류

2.3.5.6.4.1.  원죄

2.3.5.6.4.2.  유전죄

2.3.5.6.4.3.  불신죄

2.3.5.6.4.4.  행위죄

2.3.5.6.5.  죄의 전가

2.3.5.6.5.1.  펠라기우스 설

2.3.5.6.5.2.  아르메니안 설

2.3.5.6.5.3.  연대설

2.3.5.6.5.4.  유전설

2.3.5.6.5.5.  창조설

2.3.5.6.6.  죄의 형벌

2.3.5.6.6.1.  형벌의 목적

2.3.5.6.6.2.  형벌의 실재성

2.3.5.7.  인간의 운명과 절망


3.   하나님이요 동시에 인간 그리스도 예수에 대하여

3.1.  그리스도의 존재

3.1.1.  보편사적 위치

3.1.2.  성자 하나님: 하나님의 독생자

3.1.3.  인자 예수 그리스도

3.1.4.  로고스

3.1.5.  중보자

3.1.5.1.  창조의 중보자

3.1.5.2.  구속의 중보자

3.1.6.  자연의 회복자

3.1.7.  문화의 개혁자

3.1.8.  만물의 통치자

3.1.9.  최후의 심판자

3.2.  그리스도의 성서적 이름들

3.3.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 신비

3.3.1.  교회사적 이해들

3.3.2.  그리스도의 인격

3.3.3.  그리스도의 본성

3.3.3.1.  그리스도의 신성

3.3.3.2.  그리스도의 인성

3.3.4.  시간과 영원의 통일: 위대한 반전

3.3.5.  무한과 유한의 통일: 최대의 신비

3.3.6.  그리스도의 양성론의 보편사적 의미

3.3.7.   전 우주적 절대 유일성의 길

3.4.  그리스도의 사역

3.4.1.  그 사역의 역사적 실재성

3.4.2.  그리스도 사역의 삼중성

3.4.2.1.  예언자

3.4.2.1.1.  예언의 성취자

3.4.2.1.2.  종말론적 예언적 토라의 선포자

3.4.2.1.3.  이적을 행하다

3.4.2.1.4.  종말론적 미래 예언

3.4.2.2.  왕

3.4.2.2.1.  교회의 머리: 영적 통치자

3.4.2.2.2.  만물의 통치자

3.4.2.3.  대 제사장

3.4.2.3.1.  제사장직의 성서적 의미

3.4.2.3.2.  스스로 속죄제물이 되심

3.4.3.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

3.4.3.1.  속죄 사역의 필연성

3.4.3.1.1.  절대적 필연성

3.4.3.1.2.  조건적 필연성

3.4.3.1.3.  역사적 견해들

3.4.3.2.  속죄론의 교리사적 이해

3.4.3.2.1.  초대 교회의 이해

3.4.3.2.2.  안셀름의 만족설

3.4.3.2.3.  도덕 감화설

3.4.3.2.4.  모범설

3.4.3.2.5.  통치설

3.4.3.2.6.  우연설

3.4.3.2.7.  순교설

3.4.3.2.8.  신비설

3.4.3.2.9.  대리회개설

3.4.3.3.  속죄 사역의 본질

3.4.3.4.  속죄 사역의 목적과 범위

3.4.3.4.1.  목적

3.4.3.4.2.  범위

3.4.4.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

3.4.4.1.  그리스도 중보 사역의 본질

3.4.4.2.  중보의 대상

3.4.4.3.  그리스도의 중보의 특징

3.4.5.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

3.4.5.1.  그리스도의 낮아지심

3.4.5.1.1.  성육신

3.4.5.1.2.  그리스도의 족보

3.4.5.1.3.  동정녀 탄생

3.4.5.1.4.  성장의 시간

3.4.5.1.5.  세례받으심

3.4.5.1.6.  공생애

3.4.5.1.7.  수난

3.4.5.1.8.  십자가의 죽음

3.4.5.1.9.  묻히심

3.4.5.2.  그리스도의 높아지심

3.4.5.2.1.  부활

3.4.5.2.2.  승천

3.4.5.2.3.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3.4.5.2.4.  육체적 재림과 열국 심판

4.   성령과 인간및 피조세계에 대한 그의 활동에 대하여

4.1.  성령의 존재

4.1.1.  아버지의 영-하나님의 영

4.1.2.  아들의 영-그리스도의 영

4.1.3.  삼위일체 하나님의 세번쩨 위격

4.1.4.  인격적인 존재

4.1.5.  거룩한 영

4.1.6.  보혜사

4.2.  성령에 대한 성서적 이해

4.2.1.  구약

4.2.2.  신약

4.2.3.  사도행전에서

4.3.  성령론의 구원론적 관련성

4.4.  성령론의 교의학적 포괄성

4.5.  성령의 사역

4.5.1.  구원론적 사역

4.5.1.1.  그리스도에 영원한 연결

4.5.1.2.  성령과 말씀

4.5.1.3.  성령과 구원

4.5.1.3.1.  부르심

4.5.1.3.1.1.  부르심 일반

4.5.1.3.1.2.  외적 부르심

4.5.1.3.1.3.  내적 부르심

4.5.1.3.2.  복음에의 초청

4.5.1.3.3.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

4.5.1.3.3.1.  신비적 연합의 본질

4.5.1.3.3.2.  신비적 연합의 특징

4.5.1.3.3.3.  오해들

4.5.1.3.3.4.  신비적 연합의 의미


4.5.1.3.4.  중생과 효과적인 부르심

4.5.1.3.4.1.  성서적 표현

4.5.1.3.4.2.  신학적 용어

4.5.1.3.4.3.  중새의 본질

4.5.1.3.4.4.  중생의 필연성

4.5.1.3.4.5.  효과적인 부르심의 성격

4.5.1.3.4.6.  중생의 효과적인 원인

4.5.1.3.4.7.  중생의 매체-하나님 말씀

4.5.1.3.4.8.  중생에 대한 여러 이론들

4.5.1.3.5.  회개

4.5.1.3.5.1.  성서적 표현

4.5.1.3.5.2.  회개의 정의

4.5.1.3.5.3.  회개의 특징

4.5.1.3.5.4.  회개의 여러 요소들

4.5.1.3.5.5.  회개의 주체

4.5.1.3.5.6.  심리학적 관계

4.5.1.3.5.7.  회개의 필연성

4.5.1.3.5.8.  회개의 열매

4.5.1.3.5.9.  구원론에 있어 회개의 위치

4.5.1.3.6.  믿음

4.5.1.3.6.1.  성서적 표현

4.5.1.3.6.2.  믿음에 대한 비유들

4.5.1.3.6.3.  믿음 일반

4.5.1.3.6.4.  믿음과 확신

4.5.1.3.6.5.  카톨릭적 믿음

4.5.1.3.7.  칭의

4.5.1.3.7.1.  성서적 표현

4.5.1.3.7.2.  칭의론에 대한 이론들

4.5.1.3.7.3.  칭의론의 특징과 본질

4.5.1.3.7.4.  칭의론의 요소들

4.5.1.3.7.5.  칭의가 일어나는 영역

4.5.1.3.7.6.  칭의의 때

4.5.1.3.7.7.  칭의의 근거

4.5.1.3.8.  성화

4.5.1.3.8.1.  성서적 표현

4.5.1.3.8.2.  성화론들

4.5.1.3.8.3.  성화의 정의

4.5.1.3.8.4.  성화의 본질

4.5.1.3.8.5.  성화의 특징

4.5.1.3.8.6.  성화의 주체

4.5.1.3.8.7.  성화의 수단

4.5.1.3.8.8.  성화의 구원론적 연관성

4.5.1.3.8.9.  성화의 정도

4.5.1.3.8.10.  성화와 선생

4.5.1.3.9.  성도의 견인

4.5.1.3.9.1.  성서의 증거

4.5.1.3.9.2.  반대 이론들

4.5.1.3.9.3.  자유의지와의 관계

4.5.1.4.  성령과 교회와 선교

4.5.1.4.1.  성령의 은사

4.5.1.4.2.  사랑의 영

4.5.1.4.3.  성령과 성례전

4.5.1.5.  성령과 피조세계 일반

4.5.1.5.1.  창조와 보존

4.5.1.5.2.  자유와 해방

4.5.1.5.3.  지혜와 지식

4.5.1.5.4.  다스림과 통치

4.5.1.5.5.  계시와 증거

4.5.1.5.6.  감동과 충만

       

5.   하나님 나라와 보편사로서의 역사

5.1.  하나님 나라의 보편사적 근거

5.1.1.  하나님의 주권

5.1.1.1.  하나님의 주권의 이해

5.1.1.2.  하나님의 나라

5.1.1.3.  하나님의 의지

5.1.1.4.  하나님의 섭리

5.1.1.4.1.  인도

5.1.1.4.2.  방해

5.1.1.4.3.  보존

5.1.1.4.4.  통치

5.1.1.4.5.  섭리의 매체

5.1.2.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

5.1.2.1.  하나님의 작정

5.1.2.1.1.  성서의 가르침

5.1.2.1.2.  작정의 표현들

5.1.2.1.3.  작정의 본질

5.1.2.1.4.  작정의 성격과 특징

5.1.2.1.5.  작정의 대상

5.1.2.2.  하나님의 예정

5.1.2.2.1.  성서의 예정론

5.1.2.2.2.  예정론에 대한 반대들

5.1.2.2.3.  예정의 주체와 대상

5.1.2.2.4.  예정과 예지의 관계

5.1.2.2.5.  예정의 부분들

5.1.2.2.6.  타락 전 혹은 타락 후 예정론

5.1.3.  하나님의 인간사이의 계약

5.1.3.1.  계약의 개념

5.1.3.2.  계약의 역사적 기원

5.1.3.2.1.  고대 근동의 계약개념

5.1.3.2.2.  계약의 종류

5.1.3.2.3.  계약과 이스라엘

5.1.3.3.  계약의 하나님

5.1.3.3.1.  아담과의 계약

5.1.3.3.2.  노아와의 계약

5.1.3.3.3.  아브라함과의 계약

5.1.3.3.4.  시내산 계약

5.1.3.3.5.  다윗과의 계약

5.1.3.3.6.  예수그리스도의 계약

5.1.3.4.  구속의 계약

5.1.3.4.1.  성서의 증거

5.1.3.4.2.  구속의 계약자 예수그리스도

5.1.3.4.3.  구속의 계약의 요구들과 약속

5.1.3.4.4.  구속 계약의 은혜 계약과의 관계

5.1.3.5.  은혜 계약

5.1.3.5.1.  은혜 계약의 내용들

5.1.3.5.2.  은혜 계약의 특징

5.1.3.5.3.  은혜 계약과 예수그리스도

5.1.3.6.  계약의 이원론적 적용

5.1.3.6.1.  외적인 계약과 내적인 계약

5.1.3.6.2.  계약의 본질과 경륜

5.1.3.6.3.  조건적 계약과 절대적 계약

5.1.3.6.4.  계약의 법적 효력과 실제적 효력

5.1.3.7.  세대주의자들

5.1.3.7.1.  세대주의의 원칙

5.1.3.7.2.  세대의 상이한 개념

5.1.3.7.3.  구약 세대

5.1.3.7.4.  신약 세

5.2.  역사안에서의 하나님 나라

5.2.1.  역사의 보편사적 범주

5.2.1.1.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

5.2.1.2.  하나님의 절대 주권

5.2.1.3.  하나님의 통치-공의와 사랑

5.2.1.4.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

5.2.1.5.  찢어진 성막-만인 제사장

5.2.1.5.1.  상향적 통합

5.2.1.5.2.  하향적 통합

5.2.1.6.  그리스도와의 연합-유한과 무한 신비

5.2.1.7.  인간의 보편적의 자유와 평등의 실현

5.2.1.8.  하나님의 아들의 영광의 자유

5.2.1.9.  만물의 범존재론적 해방

5.2.1.10.  영생과 영원의 나라

5.2.2.  시간과 공간

5.2.3.  전역사

5.2.3.1.  세계의 시초

5.2.3.2.  인간의 시초

5.2.3.3.  인간의 실패

5.2.3.4.  최초의 심판

5.2.3.5.  바벨탑-혼란과 분열의 숙명

5.2.4.  역사의 절망적 시작

5.2.5.  하나님의 구원의 결단

5.2.5.1.  한 사람의 선택

5.2.5.2.  한 민족의 선택

5.2.5.3.  전 인류를 위한 선택

5.2.6.  전대미문의 대 개혁

5.2.7.  땅 끝까지- 시간과 공간의 개념

5.2.7.1.  오순절의 기적-사랑의 바벨탑

5.2.7.2.  서쪽으로 진행하다

5.2.7.3.  유럽으로

5.2.7.4.  미국으로

5.2.7.5.  온 세계로

5.2.8.  교회사와 세계사

5.2.9.  보편사의 순환과 반복의 역동적 범주

5.2.9.1.  전통과 개혁

5.2.9.2.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

5.2.9.3.  합리성과 비합리

5.2.9.4.  탈신화화와 재신화화

5.2.9.5.  우상숭배와 자기우상화

5.2.10.  분화의 통합적 보편사

5.3.  보편사로서의 하나님 나라의 주체

5.3.1.  교회

5.3.1.1.  교회의 기원

5.3.1.2.  교회의 존재

5.3.1.3.  교회의 본성

5.3.1.4.  교회의 사명

5.3.1.5.  성례전

5.3.1.5.1.  성례전의 기원과 의미

5.3.1.5.2.  성서에서

5.3.1.5.3.  성례전과 말씀

5.3.1.5.4.  성례전과 예수그리스도

5.3.1.5.5.  성례전과 성령

5.3.1.5.6.  성례전의 필연성

5.3.1.5.7.  성례전의 수와 로마 카톨릭의 성례전

5.3.1.5.8.  세례

5.3.1.5.8.1.  세례의 목적과 의미

5.3.1.5.8.2.  구약과 신약에서

5.3.1.5.8.3.  세례에 대한 이론들

5.3.1.5.8.4.  세례의 실행

5.3.1.5.8.5.  세례의 대상

5.3.1.5.8.6.  세례의 수단

5.3.1.5.8.7.  세례의 효력

5.3.1.5.8.8.  세례의 주체

5.3.1.5.9.  성만찬

5.3.1.5.9.1.  성만찬의 목적과 의미

5.3.1.5.9.2.  성서에서

5.3.1.5.9.3.  성만찬에 대한 이론들

5.3.1.5.9.4.  성만찬의 실행

5.3.1.5.9.5.  성만찬과 대상

5.3.1.5.9.6.  성만찬의 상징물

5.3.1.5.9.7.  성만찬의 효력

5.3.1.5.9.8.  성만찬과 성령

5.3.1.5.9.9.  그리스도와의 영적 연합

5.3.1.6.  교회의 인간성

5.3.1.7.  교회의 조직

5.3.1.7.1.  교회의 직책들

5.3.1.7.2.  소명

5.3.1.7.3.  훈련

5.3.1.7.4.  교회의 치리

5.3.1.8.  교회의 정체

5.3.1.8.1.  감독제

5.3.1.8.2.  장로제

5.3.1.8.3.  회중제

5.3.2.  국가

5.3.2.1.  기독교적 국가론

5.3.2.2.  국가의 필연성

5.3.2.3.  국가의 책임

5.3.2.4.  저항의 범위

5.3.2.5.  국가의 구성요소

5.3.2.5.1.  국가의 공직자

5.3.2.5.2.  국가의 법

5.3.2.5.3.  국민의 순종과 책임

5.3.3.  시민 사회

5.3.3.1.  보편사의 주체로서의 시민 사회

5.3.3.2.  시민 사회의 보편적 이념

5.3.3.3.  시민 사회에 대한 역사적 이해

5.3.3.4.  기독교적 세계 시민 사회

5.3.3.5.  기독교인 삼중적 실존

5.3.3.5.1.  천국 시민

5.3.3.5.2.  국민

5.3.3.5.3.  사회 시민

5.3.3.6.  시민 사회와 국가

5.3.3.7.  시민 사회와 교회

5.4.  하나님 나라의 종말론적 실현

5.4.1.                   세계와 역사의 종말에 관해서 이론들

5.4.2.  종말의 보편적 필연성

5.4.3.  하나님 나라와 종말론

5.4.4.                   종말론의 교의학적 의미 연관성

5.4.5.  종말에 대한 역사적 오해들

5.4.6.  종말의 시대적 표징들

5.4.7.  성서에 나타난 종말론

5.4.7.1.  구약의 종말론

5.4.7.2.  신약의 종말론

5.4.8.  종말론의 시간 지평

5.4.8.1.  이미로서 실현된 종말론

5.4.8.2.  아직으로서 미래적 종말론

5.4.9.  종말론의 내용

5.4.9.1.  개인적 내세적 종말론

5.4.9.1.1.  자연적 죽음

5.4.9.1.1.1.  자연적 죽음의 본성

5.4.9.1.1.2.  죽음의 실존적 의미

5.4.9.1.1.3.  죄와 죽음

5.4.9.1.1.4.  신자의 죽음의 의미

5.4.9.1.2.  영혼의 불멸성

5.4.9.1.2.1.  불멸의 의미론적 다양성

5.4.9.1.2.2.  영혼불멸의 일반적 증거

5.4.9.1.2.3.  성서의 영혼불멸

5.4.9.1.3.  전부활적 상태

5.4.9.1.3.1.  성서의 언급들

5.4.9.1.3.2.  각성설

5.4.9.1.3.3.  수면설

5.4.9.1.3.4.  로마카톨릭적 연옥설

5.4.9.1.3.5.  게힌놈과 셔올의 문제

5.4.9.2.  우주적 묵시적 종말론

5.4.9.2.1.  그리스도의 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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