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학과 시스템



1. 하나님학

1.1. 왜 하나님학인가

1.2. 하나님학의 목적: 하나님의 경외와 평화

1.3. 하나님학의 기본 명제들

1.4. 한국신학으로서 하나님학의 전망

1.5. 하나님학의 특성과 기능

1.6. 하나님학의 주제들

1.6.1. 지식과 앎: 학자

1.6.2. 지혜와 깨달음: 구도자 혹은 시인

1.6.3. 구원과 믿음: 전도자

2. 기독교 시스템

2.1. 기독교는 시스템일 수 있는가: 그 정당성과 표준화의 원리

2.2. 기독교 시스템의 목적: 하나님 나라의 원리론

2.3. 기독교 시스템의 원칙과 기본 명제들

2.4. 하나님학과 기독교 시스템

2.5. 기독교 시스템의 성격과 기독교인의 신분

2.6. 기독교 시스템과 학문들

2.6.1. 하나님의 활동과 학문

2.6.2. 과학

2.6.2.1. 지식의 학문

2.6.2.2. 실재의 학문

2.6.2.3. 이성과 분석의 학문

2.6.2.4. 지식의 가치: 자연, 인간(역사), 세계(문화)

2.6.2.5. 의미와 사실

2.6.2.6. 과학의 분류

2.6.2.7. 과학자의 사명

2.6.3. 철학

2.6.3.1. 지혜의 학문

2.6.3.2. 마음과 몸의 원리

2.6.3.3. 마음(멘탈)의 학문

2.6.3.4. 시(찬가, 송가, 애가)와 철학

2.6.3.5. 의미와 은유

2.6.3.6. 철학자 혹은 시인의 사명

2.6.4. 신학

2.6.4.1. 구원의 학문

2.6.4.2. 핵의 학문

2.6.4.3. 계시와 성경의 학문

2.6.4.4. 복음(토라와 예수그리스도)과 믿음의 학문

2.6.4.5. 성령의 가르침

2.6.4.6. 의미와 믿음

2.6.4.7. 신학자의 사명

2.6.4.8. 과학으로서의 신학

2.6.4.9. 철학으로서의 신학

2.7. 시스템에 관해서

2.7.1. 시스템과 법

2.7.2. 시스템의 구성원리들

2.7.2.1. 존재와 유비

2.7.2.2. 유비적 관계들

2.7.2.3. one and all: 배타적 유일성과 포괄적 전체성

2.7.2.4. 우주법적 원리: 만유의 이론

2.7.2.5. 빵과 포도주

2.7.2.6. 시스템의 핵구조: 예수그리스도와 성육신

2.7.2.7. 존재의 원리와 인식의 원리

2.7.2.8. 결정론과 확률의 원리

2.7.2.9. 동심원 구조: 핵-멘탈-실재

2.7.2.10. 부분과 전체

2.7.2.11. 목적성과 기계성

2.7.2.12. 구조와 기능

2.7.2.13. 운동과 활동

2.7.2.14. 모나드와 시스템

2.7.2.15. 시스템의 자기 개방성

2.7.2.16. 질서와 혼돈의 경계에서

2.7.2.17. 되먹임과 자기조직성

2.7.2.18. 시스템의 자촉매성

2.7.2.19. predetermination and freedetermination

2.7.3. 시스템의 분류

2.7.3.1. 신적 시스템

2.7.3.2. 자연 시스템

2.7.3.3. 사회 시스템

2.7.4. 하나님학인 기독교 시스템의 통칙

2.7.4.1. 하나님과 배타적 동일성: 유일성의 원리

2.7.4.1.1. 절대자: 전지전능, 영원불변, 무소부재

2.7.4.1.2. 유일자: 배타성, 초월성, 통일성

2.7.4.1.3. 주: 처음, 과정, 끝

2.7.4.1.4. 유비: 단일과 전체성(one and all)

2.7.4.2. 삼위일체와 포괄적 구별성: 관계성의 원리

2.7.4.2.1. 인격: 성부, 성자, 성령

2.7.4.2.2. 주체: 하나님, 그리스도, 영

2.7.4.2.3. 활동: 창조주, 구속주, 통치

2.7.4.2.4. 삼위일체적 유비: 관계와 삼중성

2.7.4.2.4.1. 계시

2.7.4.2.4.2. 빛

2.7.4.2.4.3. 성경

2.7.4.2.4.4. 시간: 특이성과 시점

2.7.4.2.4.5. 피조물

2.7.4.2.4.6. 교회

2.7.4.2.4.7. 성례전

2.7.4.2.4.8. 인간

2.7.4.2.4.9. 마음

2.7.4.2.4.10. 하나님 나라

2.7.4.2.4.11. 의미

2.7.4.2.4.12. 교회

2.7.4.2.4.13. 자연

2.7.4.2.4.14. 국가

2.7.4.2.4.15. 시민사회

2.7.4.2.4.16. 우주

2.7.4.2.4.17. 법

2.7.4.2.4.18. 시스템

2.7.4.2.4.19. 학문

2.7.4.2.4.20. 실재

2.7.4.3. 창조주와 완전한 초월: 초월성의 원리

2.7.4.3.1. 창조주와 피조물

2.7.4.3.2. 무한과 유한

2.7.4.3.3. 영원과 시간

2.7.4.3.4. 유비성: 분리와 양극성

2.7.4.3.4.1. 양극과 음극(전기)

2.7.4.3.4.2. N과 S(자기)

2.7.4.3.4.3. 입자와 반입자

2.7.4.3.4.4. 남자와 여자

2.7.4.4. 성육신과 동참적 내재: 내재성의 원리

2.7.4.4.1. 초월과 내재

2.7.4.4.2. 무한과 유한

2.7.4.4.3. 영원과 시간

2.7.4.4.4. 성육신적 유비: 연합과 통일

2.7.4.4.4.1. 칼케돈 신경

2.7.4.4.4.2. 연합과 분리

2.7.4.4.4.3. 신성과 인성

2.7.4.4.4.4. 절대성과 상대성

2.7.4.4.4.5. 수직과 수평

2.7.4.4.4.6. 계시와 사건

2.7.4.4.4.7. 계시와 종교

2.7.4.4.4.8. 초월과 내재

2.7.4.4.4.9. 실재와 의미

2.7.4.4.4.10. 구조와 기능

2.7.4.4.4.11. 운동과 활동

2.7.4.4.4.12. 물질과 생명

2.7.4.4.4.13. 기계론과 목적론

2.7.4.4.4.14. 필연성과 확률성

2.7.4.4.4.15. 전체와 부분

2.7.4.4.4.16. 질서와 혼돈

2.7.4.4.4.17. 통시와 공시

2.7.4.4.4.18. ex(tro)- and in(tro)-

2.7.4.4.4.19. pro- and retro-

2.7.4.4.4.20. 십자가, 변형과 통일

2.8. 통합의 이념

2.8.1. 구원과 심판: 보편사의 양극성

2.8.1.1.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

2.8.1.2. 하나님을 등진 인간

2.8.2. 그리스도 구원의 배타적 유일성과 보편성

2.8.3. 화해와 통합의 신학

2.8.4. 보편적 교회:

2.8.5. 기독교 보편주의: 우주적 평화

2.8.6. 예정론과 자유결정론



3. 창조주 하나님

3.1.1. 야훼

3.1.2. 주(아도나이와 큐리오스)

3.1.3. 창조자

3.1.4. 살아계신 하나님

3.1.5. 전능자

3.1.6. 통치자

3.1.7. 구원자

3.1.8. 심판자

3.1. 하나님의 배타적 본성

3.2. 하나님의 포괄적 본성: 하나님의 마음

3.3. 하나님의 지식:

3.3.1. 계시:

3.3.1.1. 계시는 무엇인가: 주체와 응답

3.3.1.2. 계시와 사건의 연합체

3.3.1.2.1. 계시의 경계: 시공간 연속체

3.3.1.2.2. 초월성과 내재성

3.3.1.2.3. 연속성과 불연속성

3.3.1.2.4. 결정성 자율성

3.3.1.2.5. 가역성과 불가역성

3.3.1.2.6. 폐쇄성과 개방성

3.3.1.2.7. 순환과 진보

3.3.1.2.8. 동일성과 생멸변전

3.3.1.2.9. 계시와 사건의 대칭성

3.3.1.2.10. 계시로서의 사건

3.3.1.2.11. 사건으로서의 계시

3.3.1.2.12. 역사의 역동성

3.3.1.3. 계시와 삼위일체 하나님

3.3.1.4. 계시의 내용으로서의 예수그리스도

3.3.1.5. 하나님의 활동으로서의 계시

3.3.1.5.1. 바라

3.3.1.5.2. 타박

3.3.1.5.3. 마샬

3.3.1.6. 계시의 방편: 언어(성경), 사건, 의미

3.3.1.7. 일반계시(자연계시)와 특별계시에 대하여

3.3.1.8. 계시이해의 원리로서의 빛의 삼위일체적 유비론

3.3.1.8.1. 홀유비: 블랙홀, 웜홀, 화이트 홀

3.3.1.8.2. 물리적 실재로서의 빛

3.3.1.8.3. 빛의 본성: 입자, 파장, 에너지

3.3.1.8.4. 빛의 파장과 가시광선에 대하여

3.3.1.8.5. 빛의 삼원색

3.3.1.8.6. 빛과 색

3.3.1.8.7. 무지개 원리

3.3.1.9. 다바르

3.3.1.9.1. 예수그리스도

3.3.1.9.2. 선포된 말씀

3.3.1.9.3. 기록된 말씀

3.3.2. 성경

3.3.2.1. 대상

3.3.2.1.1. 이해와 지식: 연구 내용

3.3.2.1.1.1. 하나님

3.3.2.1.1.2. 인간

3.3.2.1.1.3. 세계

3.3.2.1.2. 관찰과 눈: 연구 방법과 수단

3.3.2.1.2.1. 거울: 반사, 반영, 반성

3.3.2.1.2.2. 렌즈: 안경, 현미경, 망원경

3.3.2.1.2.3. 분광기: 색깔, 가시광선, 무지개

3.3.2.1.3. 언어와 표현: 연구 전달

3.3.2.1.3.1. 말: 구음, 소리, 상징

3.3.2.1.3.2. 글: 기호, 의미, 대상

3.3.2.1.3.3. 문법: 형태, 구문, 해석

3.3.2.2. 본성

3.3.2.2.1. 초월성과 내재성

3.3.2.2.2. 절대성과 상대성

3.3.2.2.3. 계시와 사건

3.3.2.2.4. 통일성과 다양성

3.3.2.2.5. 연속성과 불연속성

3.3.2.2.6. 결정성과 자율성

3.3.2.2.7. 연합의 영감체

3.3.2.2.8. text and context

3.3.2.3. 성경 읽기의 3단계

3.3.2.3.1. 관찰과 기억

3.3.2.3.2. 비판과 회의

3.3.2.3.3. 균형과 조화

3.3.2.4. 구조

3.3.2.4.1. 아마르와 아사

3.3.2.4.2. 예정과 자유의지

3.3.2.4.3. 선취와 성취

3.3.2.4.4. 믿음과 행위

3.3.2.4.5. 선택과 보편성

3.3.2.4.6. 복음과 율법

3.3.2.5. 성경과 하나님 말씀과의 관계

3.3.2.5.1. 성경 위에

3.3.2.5.2. 성경 안에

3.3.2.5.3. 성경과 함께

3.3.2.5.4. 성경을 통하여

3.3.2.5.5. 성경 뒤에

3.3.2.5.6. 성경 저편에

3.3.2.6. 통합적 해석의 원리

3.3.2.6.1. 전통주의와 역사비평

3.3.2.6.2. 영감성: 초월성과 내재성

3.3.2.6.3. 무오류와 오류

3.3.2.6.4. 변형의 원리에 따른 성경해석론들 이해

3.3.2.6.5. 그리스도 양성론: 무한과 유한의 연합

3.3.2.6.6. 기독론적 원리

3.3.2.6.7. 성령사역의 원리

3.3.2.6.8. 통합적 결론

3.3.2.7. 계시-사건 연속성을 통한 6과 원칙적 성경해석 방안

3.3.2.7.1. 누가(주어)

3.3.2.7.1.1. 초월적 주어

3.3.2.7.1.2. 내재적 주어

3.3.2.7.2. 무엇(술어: 내용)

3.3.2.7.3. 왜(what for and why): 목적과 이유(의미관계)

3.3.2.7.3.1. 초월적: 계시인 본성인 목적성

3.3.2.7.3.2. 인과 관계: 사건의 인과적 개연성

3.3.2.7.4. 지시적 구조: 사건의 본질

3.3.2.7.4.1. 언제(시간적 지시사)

3.3.2.7.4.2. 어디서(공간적 지시사)

3.3.2.7.5. 어떻게: 초월적 활동과 내재적 양상

3.4. 창조에 대하여

3.4.1. 창조

3.4.2. 진화

3.4.3. 천사: 영적 창조

3.4.4. 세계: 우주적 창조

3.4.5. 인간: 자연적, 역사적, 사회적 존재

3.4.5.1. 인간의 창조

3.4.5.2. 인간의 구조

3.4.5.2.1. 영과 육

3.4.5.2.2. 마음과 몸

3.4.5.2.3. 정신과 육체

3.4.5.3. 하나님 형상

3.4.5.4. 자연으로서의 인간

3.4.5.5. 에덴동산의 사회학적 의미

3.4.5.6. 인간의 타락

3.4.5.7. 인간의 실존

3.4.5.8. 자연과 문화

3.4.5.9. 인간과 죄

3.4.5.9.1. 타락: 왜곡, 부패, 어두워짐

3.4.5.9.2. 죄 : 교만, 나태, 무지

3.4.5.10. 인간의 운명과 절망



4. 그리스도와 구속

4.1. 그리스도의 존재

4.2. 역사적 실재성

4.3. 그리스도의 성서적 이름들

4.4.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 신비

4.4.1. 교회사적 이해

4.4.2. 그리스도의 인격

4.4.3. 그리스도의 본성

4.4.4. 영원과 시간의 통일: 위대한 반전

4.4.5. 무한과 유한의 통일: 최대의 신비

4.4.6. 그리스도의 본성론의 보편사적 의미

4.4.7. 전 우주적 절대 유일성의 길

4.5. 그리스도의 사역

4.5.1. 그리스도 사역의 역사적 실재성

4.5.2. 그리스도 사역의 삼중성

4.5.3.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

4.5.4.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

4.5.5.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

4.5.6. 그리스도의 가르침



5. 성령과 통치

5.1. 완성자 성령

5.1.1. 하나님의 영-영이신 하나님

5.1.2. 아버지의 영

5.1.3. 아들의 영, 그리스도의 영

5.1.4. 인격성의 문제

5.1.4.1. 성령과 지성

5.1.4.2. 성령과 의지

5.1.4.3. 성령과 감정

5.1.5. 거룩한 영

5.1.6. 보혜사

5.2. 성령의 활동

5.2.1. 성령과 삼위일체

5.2.2. 성령과 그리스도

5.2.3. 성령과 계시

5.2.4. 성령과 성서

5.2.5. 성령과 종말

5.2.6. 성령과 하나님 나라

5.2.7. 성령과 우주적 완성

5.2.8. 성령과 자연

5.2.9. 성령과 역사

5.2.9.1. 성령과 교회:

5.2.9.1.1. 교회의 설립자

5.2.9.1.2. 선교의 주체

5.2.9.1.3. 성령과 복음선포

5.2.9.1.4. 성령의 은사

5.2.9.1.5. 성령과 성례전

5.2.9.2. 성령과 개인: 구원론적 이해

5.2.9.2.1. 부르심

5.2.9.2.2. 복음에의 초청

5.2.9.2.3.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

5.2.9.2.4. 중생과 효과적인 부르심

5.2.9.2.5. 회개

5.2.9.2.6. 믿음

5.2.9.2.7. 칭의

5.2.9.2.8. 성화

5.2.9.2.9. 성도의 견인

5.2.9.3. 성령과 보편사

5.2.9.3.1. 창조와 보존

5.2.9.3.2. 권능과 다스림

5.2.9.3.3. 지혜와 지식

5.2.9.3.4. 구속과 구원

5.2.9.3.5. 자유와 해방

5.2.9.3.6. 평화와 평강

5.2.9.3.7. 위로와 사랑

5.2.9.3.8. 말씀과 증거

5.2.9.3.9. 계시와 조명

5.2.9.3.10. 치유와 회복

5.2.9.3.11. 감동과 충만

5.2.9.3.12. 온유와 간구

5.2.9.3.13. 생명과 부활

5.2.9.3.14. 심판과 새창조



6. 하나님 나라

6.1. 하나님 나라의 보편사적 근거

6.1.1. 하나님의 주권

6.1.1.1. 하나님의 주권의 이해

6.1.1.2. 하나님의 나라

6.1.1.3. 하나님의 의지

6.1.1.4. 하나님의 섭리

6.1.2. 하나님의 계약

6.1.2.1. 계약의 개념

6.1.2.2. 계약의 역사적 기원

6.1.2.3. 계약의 하나님

6.1.2.4. 구속의 계약

6.1.2.5. 은혜 계약

6.1.2.6. 계약의 이원론적 적용

6.1.2.7. 세대주의자들

6.2. 하나님 나라의 원리들

6.2.1.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

6.2.2. 하나님의 절대 주권

6.2.3. 하나님의 통치-공의와 사랑

6.2.4. 하나님의 형상과 회복

6.2.5. 인간 창조에 따른 의미들

6.2.6. 아담과 에덴 동산에 대하여

6.2.7. 인간 타락에 대하여

6.2.8. 복음과 율법

6.2.9. 찢어진 성막-만인 제사장

6.2.9.1. 상향적 통합

6.2.9.2. 하향적 통합

6.2.10. 그리스도와의 연합-유한과 무한 신비

6.2.11. 인간의 보편적 자유와 평등의 실현

6.2.12. 하나님의 아들의 영광의 자유

6.2.13. 만물의 범존재론적 해방

6.2.14. 영생과 영원의 나라

6.3. 보편사적 분석 범주들

6.3.1. 기독론적 보편사와 보편사적 기독론

6.3.2. 자연과 복음

6.3.3. 시스템의 원리

6.3.4. 문화와 기독교: 세속화의 문제

6.3.5. 전통과 개혁

6.3.6.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

6.3.7. 합리적 세계관과 신비적 세계관

6.3.8. 탈신화화와 재신화화

6.3.9. 우상숭배와 자기우상화

6.3.10. 구심력과 원심력

6.3.11. 양과 질

6.3.12. 분화와 통합

6.3.13. 분열과 융합

6.4. 보편사로서의 역사: 교회사와 세계사

6.4.1. 세계 종교와 문명들

6.4.1.1. 일신론:

6.4.1.2. 다신론:

6.4.1.3. 무신론:

6.4.2. 세계사와 이념들

6.4.3. 교회와 보편사적 역사

6.4.4. 하나님 나라의 확장: 서쪽으로

6.4.4.1. 에덴에서 아브라함까지

6.4.4.2. 이스라엘

6.4.4.3. 사마리아와 유럽까지

6.4.4.4.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6.4.4.5. 한국및 아시아

6.4.4.6. 보편적 구원의 역사

6.4.5. 기독교 보편사의 시작: 우주와 인간의 시초에 관해서

6.4.5.1. 세계와 인간

6.4.5.2. 안식과 노동

6.4.5.3. 아담과 에덴동산

6.4.5.4. 죄와 타락

6.4.5.5. 카인과 셋과 그 후손들

6.4.5.6. 우주적 심판: 노아 홍수

6.4.5.7. 민족과 언어의 분열: 바벨탑

6.4.6. 문명과 선택: 하나님의 구원과 인류의 절망

6.4.6.1. 고대 문명: 근동및 애굽

6.4.6.2. 하나님의 구원: 계약과 선택

6.4.6.3. 한 사람을 택하심: 아브라함의 계약및 족장시대

6.4.6.4. 한 민족을 선택: 이스라엘

6.4.6.4.1. 애굽에서의 400년

6.4.6.4.2. 출애굽하다

6.4.6.4.3. 시내산 계약: 모세의 율법

6.4.6.4.3.1. 첫번째 개혁

6.4.6.4.3.2. 예비 개혁 개혁

6.4.6.4.3.3. Prospective Reformation

6.4.6.4.4. 광야 40년

6.4.6.4.5. 가나안 점령

6.4.6.4.6. 사사 시대:

6.4.6.4.7. 사무엘과 사울

6.4.6.4.8. 이스라엘 통일 왕국 시대: 다윗의 계약

6.4.6.4.9. 남유다와 북 이스라엘: 선지자들

6.4.6.4.10. 이스라엘 멸망과 유다 멸망

6.4.6.4.11. ` 바벨론에서 돌아온 유다

6.4.6.4.12. 성전 재건

6.4.6.5. 여명의 침묵: 유대교와 헬라 문화

6.4.6.5.1. 페르시아 통치

6.4.6.5.2. 유대교: 경전, 회당, 랍비

6.4.6.5.3. 시리아 통치: 마카비 전쟁

6.4.6.5.4. 바리새인, 사두개인, 에세네파

6.4.6.5.5. 하스몬 왕조: 묵시 문학의 발전

6.4.6.5.6. 헤롯의 통치

6.4.6.5.7. 로마의 지배하에서

6.4.6.6. 그리이스-로마의 세계

6.4.6.6.1. 알렉산더 대왕

6.4.6.6.2. 헬라시대 왕국과 로마

6.4.6.6.3. 사회와 문화

6.4.6.6.4. 헬라-로마 시대의 종교

6.4.6.6.5. 헬라-로마 시대의 철학

6.4.6.6.6. 보편적 조건의 형성되다

6.4.6.6.6.1. 지리적 조건

6.4.6.6.6.2. 언어. 인종적 조건

6.4.6.6.6.3. 문화적 조건

6.4.6.6.6.4. 정치적 조건

6.4.7. 전대미문의 영원한 참 개혁: 복음과 두번째 개혁

6.4.7.1. 예수 그리스도: 온 인류의 구세주

6.4.7.1.1. 역사적 상황

6.4.7.1.2. 탄생과 공생애

6.4.7.1.3.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가르침

6.4.7.2.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하라: 유럽까지

6.4.7.2.1. 성령 강림: 예루살렘에서 교회의 탄생

6.4.7.2.2. 온 유다와 사마리아로

6.4.7.2.3. 서쪽으로 유럽으로: 1차 확장의 시대

6.4.7.2.4. 예루살렘의 멸망

6.4.7.2.5. 보편사적 종교가 되다

6.4.7.3. 고대 교회 시대

6.4.7.3.1. 환란과 핍박 속에서: 순교와 변증

6.4.7.3.2. 이단들과의 싸움: 교회의 성장

6.4.7.3.3. 고대 카톨릭 교회의 시대

6.4.7.3.4. 기독교의 승리: 콘스탄틴 대제 이후

6.4.7.3.5. 교리적 도전들: 정통성을 확립하다

6.4.7.3.6. 속사도‧고대교회 교부들

6.4.8. 중세 교회 시대

6.4.8.1. 시기 구분:

6.4.8.2. 로마의 멸망 ( 476년)과 기독교

6.4.8.3.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

6.4.9. 근대 교회 시대

6.4.9.1. 개혁의 16세기: 아메리카로

6.4.9.1.1. 르네상스

6.4.9.1.2. 지리상의 발견:

6.4.9.1.3. 종교개혁: 세 번째 개혁

6.4.9.1.3.1. 개혁전의 정신들

6.4.9.1.3.2. 루터

6.4.9.1.3.3. 쯔빙글리

6.4.9.1.3.4. 칼빈

6.4.9.1.3.5. 스코틀랜드 종교 개혁

6.4.9.1.3.6. 영국 국교회

6.4.9.1.3.7. 종교 개혁 좌파들

6.4.9.1.3.8. 로마 카톨릭 교회

6.4.9.2. 정통주의와 교파 대립

6.4.9.2.1. 루터 교회

6.4.9.2.2. 개혁 교회

6.4.9.2.3. 로마 카톨릭

6.4.9.3. 계몽주의와 복음주의 운동

6.4.9.3.1. 계몽주의

6.4.9.3.2. 미국과 프랑스의 혁명과 그 정신의 기초

6.4.9.3.3. 경건주의

6.4.9.3.4. 영국의 복음주의 운동

6.4.9.3.5. 미국의 복음주의 운동

6.4.9.4. 땅 끝을 찾아서: 아시아와 한국까지

6.4.9.4.1. 양적인 확장: 세속화

6.4.9.4.2. 더 넓은 시장의 찾아서

6.4.9.4.3. 자유주의 신학

6.4.9.4.4. 영국의 복음주의 운동

6.4.9.4.5. 대륙의 복음주의 세력

6.4.9.4.6. 미국의 복음주의 운동

6.4.9.4.7. 로마 카톨릭

6.4.9.4.8. 라틴 아메라카

6.4.9.4.9. 개신교의 확장

6.4.10. 현대 교회 시대: 20세기

6.4.10.1. 대 혼란

6.4.10.1.1. 역사적 배경

6.4.10.1.2. 세계 대전들

6.4.10.1.3. 냉전 시대

6.4.10.2. 교회의 자세

6.4.10.2.1. 일반적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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