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나 주가 선고한다. 모압이 지은 서너 가지 죄를, 내가 용서하지 않겠다. 그들이 에돔 왕의 뼈를 불태워서 재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2:2 그러므로 내가 모압에 불을 보내겠다. 그 불이 그리욧 요새들을 삼킬 것이다. 함성과 나팔 소리가 요란한 가운데서 모압이 멸망할 것이다.

2:3 모압의 통치자를 멸하고, 모든 신하들도 그와 함께 죽이겠다. 주께서 말씀하신다.

2:4 <유다에 내리신 하나님의 심판> 나 주가 선고한다. 유다가 지은 서너 가지 죄를 내가 용서하지 않겠다. 그들이 주의 율법을 업시여기며, 내가 정한 율례를 지키지 않았고, 오히려 조상이 섬긴 거짓 신들에게 홀려서 그릇된 길로 들어섰기 때문이다.

2:5 그러므로 내가 유다에 불을 보내겠다. 그 불이 예루살렘의 요새들을 삼킬 것이다.

2:6 <이스라엘에 내리신 하나님의 심판> 나 주가 선고한다. 이스라엘이 지은 서너 가지 죄를, 내가 용서하지 않겠다. 그들이 돈을 받고 의로운 사람을 팔고, 신 한 켤레 값에 빈민을 팔았기 때문이다.

2:7 그들은 힘없는 사람들의 머리를 흙먼지 속에 처넣어서 짓밟고 힘 약한 사람들의 길을 굽게 하였다. 아버지와 아들이 같은 여자에게 드나들며, 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혔다.

2:8 그들은 전당으로 잡은 옷을 모든 제단 옆에 펴 놓고는 그 위에 눕고 저희가 섬기는 하나님의 성전에서 벌금으로 거두어들인 포도주를 마신곤 하였다.

2:9 그런데도 나는 그들이 보는 앞에서 아모리 사람들을 멸하였다. 아모리 사람들이 비록 백향목처럼 키가 크고 상수리나무처럼 강하였지만, 내가 위로는 그 열매를 없애고 아래로는 그 뿌리를 잘라 버렸다.

2:10 내가 바로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올라오고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여 아모리 사람의 땅을 차지하게 하였다.

2:11 또 너희의 자손 가운데서 예언자가 나오게 하고, 너희의 젊은이들 가운데서 a) 나실 사람이 나오게 하였다. 이스라엘 자손아, 사실이 그러하지 않으냐 ? 주께서 하신 말씀이다. (a. 주께 몸바친 사람들. 거룩하게 구별된 사람들(민6:1-8))

2:12 그러나 너희는 나실 사람에게 포도주를 먹이고, 예언자에게는 예언하지 말라고 명령하였다.

2:13 곡식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가 짐에 짓눌려 가듯이, 내가 너희를 짓누르겠다.

2:14 아무리 잘 달리는 자도 달아날 수 없고, 강한 자도 힘을 쓰지 못하고, 용사도 제 목숨을 건질 수 없을 것이다.

2:15 활을 가진 자도 버틸 수 없고, 발이 빠른 자도 피할 수 없고, 말을 탄 자도 제 목숨을 건질 수 없을 것이다.

2:16 용사 가운데서 가장 용감한 자도 그 날에는 벌거벗고 도망갈 것이다. 주께서 하신 말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