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한다.

1:2 나의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겨라.

1:3 이는 너희가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알기 때문이다.

1:4 인내를 온전히 이루어라. 이는 너희가 온전하고 구비하여 아무것에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는 것이다.

1:5 너희 가운데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이들에게 후하게 주시고 꾸짖지 않으시는 하나님께 구하여라. 그리하면 주실 것이다.

1:6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마라. 의심하는 자는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과 같다.

1:7 그런 사람은 주께 무엇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지 마라.

1:8 두 마음을 품은 사람은 그의 모든 길에 안정이 없다.

1:9 낮은 형제는 자기의 높음을 자랑하고,

1:10 부자는 자기의 낮아짐을 자랑하여라. 이는 그가 풀의 꽃과 같이 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1:11 해가 돋고 뜨거운 바람이 불어 풀을 말리면, 꽃이 떨어져 그 모양의 아름다움이 사라진다. 이와 같이 부자도 그의 가는 길이 쇠잔할 것이다.

1:12 시험을 참는 사람은 복이 있으니, 이는 연단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신을 사랑하는 자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1:13 누구든지 시험을 받을 때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마라. 하나님께서는 악한 자들에게 시험을 받지도 않으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1:14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의 욕심에 끌려 미혹되기 때문이다.

1:15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하면 사망을 낳는다.

1:16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마라.

1:17 모든 좋은 선물과 온전한 은사는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니, 그분께는 변함도,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

1:18 그분께서 우리로 피조물 가운데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신의 뜻에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다.

1:19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이것을 알아라. 사람마다 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노하기도 더디 하여라.

1:20 이는 사람의 노하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다.

1: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움과 넘치는 악을 내어 버리고, 너희의 영혼을 구원할 수 있는 마음에 심겨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아라.

1:22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마라.

1:23 누구든지 말씀을 듣기만 하고 행하지 않으면, 이런 이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들여다보는 사람과 같으니,

1:24 그가 자신을 보고 떠나자마자 곧 그모습이 어떠했는지 잊어버리지만,

1:25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자세히 보고 그 안에 머무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라 행하는 자니, 이런 이는 그가 행하는 일에 복을 받을 것이다.

1:26 누가 스스로 경건하다고 생각하며 자기 혀를 제어하지 않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런 이의 경건은 헛된 것이다.

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환난 가운데 있는 고아와 과부들을 돌보아 주고 세상으로부터 자신을 지켜 흠이 없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