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에 대한 초보적 가르침을 떠나서 온전한 데로 나아가자. 죽은 행실을 회개하는 것과 하나님께 대한 믿음,

6:2 세례와 안수, 죽은 자의 부활과 세상의 심판에 관한 교훈의 기초를 다시 닦지 말자.

6:3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이것을 할 것이다.

6:4 한 번 비췸을 받고 하늘의 은사도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자가 되고,

6: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오는 시대의 능력을 맛보고 나서도,

6:6 타락한 자들은 회개에 이르도록 다시 새롭게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는 그들이 스스로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고 공개적으로 그분을 욕되게 하기 때문이다.

6:7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경작하는 자들에게 유용한 농작물을 내어주면 하나님께로부터 복을 받는다.

6:8 그러나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받고 저주에 가까워 마지막에는 불태워질 것이다.

6:9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렇게 말하지만, 너희의 경우는 이보다 더 좋은 것과 구원과 함께 올 것들이 있음을 확신한다.

6:10 하나님께서는 불의하지 않으시므로, 너희의 행위와 너희가 전에 성도들을 섬겼고 지금도 섬기면서 그분의 이름을 위하여 보여 준 사랑을 잊지 않으신다.

6:11 우리는 너희 각자가 소망을 이루도록 끝까지 동일한 열심을 나타내기를 간절히 바란다.

6:12 이것은 너희가 게으르지 않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유업으로 받은 자들을 본받게 하려는 것이다.

6:13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맹세할 이가 자신보다 더 큰 이가 없어서 자신으로 맹세하시며,

6:14 말씀하시기를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주고 복을 주며 또한 너를 번성케 하고 번성케 할 것이다." 라고 하셨다.

6:15 이와 같이 아브라함은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다.

6:16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큰 자를 두고 맹세하는데, 그 맹세는 그들에게 모든 논쟁의 최후 확정을 위한 것이다.

6:17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약속을 유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자신의 뜻이 변하지 않음을 더욱 확실하게 보여 주시려고 맹세로 보증하셨으니,

6:18 이는 하나님께서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불변의 사실로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가 큰 위로를 얻게 하시려는 것이다.

6:19 우리가 가진 이 소망이 영혼의 안전하고 확실한 닻과 같으므로, 휘장 안으로 들어간다.

6:20 앞서 가신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그곳에 들어가셔서 멜기세덱의 계열을 따라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