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하나님의 종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바울이 사도가 된것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에 속한 진리의 지식을 위한 것이며,

1:2 또한 영생의 소망 때문이니,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께서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이다.

1:3 하나님께서 정한 때에 복음 선포를 통해 자신의 말씀을 나타내셨는데, 이 선포는 우리 구주 하나님의 명령대로 내게 맡기신 것이다.

1:4 나 바울은 같은 믿음을 따라 참 아들이 된 디도에게 편지를 쓴다.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께로부터 오는 은혜와 평강이 있을지어다.

1:5 내가 너를 크레타에 남겨 둔 것은, 네가 부족한 일들을 바로잡고 내가 너에게 지시한 대로 각 성읍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는 것이다.

1:6 장로는 책망받을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 하며, 방탕하다는 비방을 받을 일이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라야 한다.

1:7 감독은 하나님의 일 맡은 자로서 책망받을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않으며, 쉽게 화내지 않고, 술을 즐기지 않으며, 구타하지 않고, 더러운 이득을 탐내지 않으며,

1:8 오직 나그네를 잘 대접하고, 선을 좋아하며, 신중하고, 의롭고, 거룩하고, 절제하며,

1:9 가르침을 받은 신실한 말씀을 견고히 붙잡아야 할 것이니, 이는 그가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책망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1:10 복종하지 않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자들이 많이 있는데, 특히 할례당 중에 그러하니,

1:11 그들의 입을 막아야 할 것이다. 그런 이들은 더러운 이득을 얻으려고 마땅하지 않은 것들을 가르쳐서 집들을 온통 뒤엎어 놓는다.

1:12 그들 가운데 어떤 이, 곧 그들의 선지자가 말하기를 "크레타인들은 항상 거짓말쟁이요, 악한 짐승들이며 먹는 것만 탐내는 게으름쟁이들이다." 라고 하였는데,

1:13 이 증언이 참되다. 그러므로 너는 그들을 엄하게 꾸짖어라. 이는 그들이 믿음 안에서 온전하게 되고,

1:14 유대인들의 허황된 이야기와 진리를 배반한 자들의 명령에 주목하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1:15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깨끗한 것이 아무것도 없고, 오히려 그들의 마음과 양심이 더러워져 있다.

1:16 그들이 하나님을 안다고 시인하지만 행위로는 부인하니, 역겨운 자들이고 복종하지 않는 자들이며 모든 선한 일을 배척하는 자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