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그러므로 내 아들아,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은혜 가운데 강하여지고,

2:2 너는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것들을 신실한 사람들에게 맡겨라. 그들이 또 다른 이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될 것이다.

2:3 너는 그리스도 예수님의 좋은 군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아라.

2:4 군에 복무하는 자는 아무도 자기 일상 생활에 얽매이지 않으니, 이는 군인으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하려는 것이다.

2:5 또한 운동 경기를 하는 자가 규칙대로 하지 않으면, 면류관을 얻지 못한다.

2:6 수고하는 농부가 먼저 소출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

2:7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아라. 주께서 모든 일에 너에게 총명을 주실 것이다.

2:8 나의 복음과 같이, 다윗의 자손으로 나시고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으킴을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여라.

2:9 이 복음 때문에 나는 죄인같이 사슬에 매이는 데까지 고난을 당하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2:10 그러므로 내가 택함을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는 것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얻게 하려는 것이다.

2:11 이 말씀은 확실하다. 우리가 주님과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분과 함께 살 것이고,

2:12 우리가 참고 견디면, 또한 함께 다스릴 것이며, 우리가 주님를 부인하면, 그분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다.

2:13 우리는 신실하지 못하더라도 그분은 언제나 신실하시니, 그분은 자신을 부인하실 수 없기 때문이다.

2:14 너는 그들에게 이것들을 기억하게 하고, 말다툼을 하지 말라고 하나님 앞에서 엄히 명령하여라. 그것은 아무 유익이 없고 오히려 듣는 자들을 망하게 할 뿐이다.

2:15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하나님께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받아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도록 힘써라.

2:16 속되고 헛된 말들을 피하여라. 그런 말을 하는 자들은 점점 더 불경건해지고,

2:17 그들의 말은 악성 종양처럼 퍼져 나갈 것이니, 그들 가운데 후메내오와 빌레도가있다.

2:18 그들은 진리에서 탈선하였고,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고 말하여 어떤 이들의 믿음을 무너뜨리고 있다.

2:19 그러나 하나님의 견고한 터는 굳건히 서있으며, 인치심이있어 "주께서 자신에게 속한 자들을 아셨다." 라고 말씀하셨고,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누구든지 불의에서 떠나라." 하셨다.

2:20 큰 집에는 금 그릇과 은그릇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나무그릇과 질그릇도 있어, 어떤 것은 귀하게 쓰이고 어떤 것은 천하게 쓰인다.

2:21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들로부터 자신을 깨끗하게 하면, 그는 주인이 쓰시기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을 위하여 준비함이 될 것이다.

2:22 너는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주님을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르라.

2:23 어리석고 무식한 논쟁을 피하여라. 거기에서 싸움이 생기는 줄을 너는 알고 있다.

2:24 주님의 종은 마땅히 다투지 말고, 모든 사람에게 온유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잘 참으며,

2:25 반대하는 자들을 온유함으로 바로잡아 주어야 한다. 이는 혹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회개함을 주셔서 진리를 깨닫게 하실까 함이며,

2:26 마귀에게 사로잡혀 그의 뜻을 좇던 그들이 정신을 차려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게 될까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