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하나님의 뜻으로 그리스도 예수님의 사도가 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1:2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 있는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를 쓴다. 너희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께로부터 오는 은혜와 평강이 있을지어다.

1:3 우리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에, 항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드린다.

1:4 이는 그리스도 예수님에 대한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해 너희가 가진 사랑을 우리가 들었기 때문이다.

1:5 너희의 믿음과 사랑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에 근거한 것이니, 이 소망은 진리의 말씀, 곧 복음 안에서 너희가 이미 들은 것이다.

1:6 이 복음이 너희에게 이르렀고, 너희가 듣고 진리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안에서와 같이 온 세상에서도 열매를 맺으며 자라고 있다.

1:7 너희는 이것을 우리와 함께 종이 된 사랑하는 에바브라에게서 배웠다. 그는 너희를 위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며,

1:8 성령 안에서 너희 사랑을 우리에게 알려 준 자이다.

1:9 그러므로 우리도 소식을 들은 날부터 너희를 위해 기도하고 간구하기를 멈추지 않고 있다. 우리는 너희가 모든 영적인 지혜와 총명으로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으로 충만하게 되고,

1:10 너희가 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일에 그분을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으며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자라고,

1:11 그분의 영광의 권능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강하게 되어 기쁨으로 모든 것을 참고 견디게 되기를 기도한다.

1:12 너희가 빛 가운데서 성도의 유업의 몫을 받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드리게 되기를 바란다.

1:13 아버지께서는 우리를 어둠의 권세에서 구해내시어 자신의 사랑하는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며,

1:14 우리는 그 아들 안에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1:15 그분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이며,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분이시다.

1:16 이는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들, 곧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 보좌들과 주권들과 통치들과 권세들이 그 안에서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만물이 그분으로 말미암아 그분을 위해 창조되었다.

1:17 그분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은 그분 안에 함께 서 있다.

1:18 또 그분은 몸인 교회의 머리이시다. 그분은 근원이시며,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살아나신 분이시니, 이는 그분이 친히 만물 가운데 으뜸이 되시려는 것이다.

1:19 이것은 아버지께서 모든 충만이 아들 안에 있게 하기를 기뻐하시고,

1:20 그분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시어,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분으로 말미암아 자신과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셨기 때문이다.

1:21 전에 악한 행위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1:22 이제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그분의 육신의 몸으로 화목하게 하시어, 너희를 거룩하고 흠이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들로 하나님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1:23 만일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튼튼한 터 위에 굳게 서서 너희가 들은 복음의 소망에서 떠나지 않으면, 그렇게 될 것이다. 복음은 천하 모든 피조물에게 선포되었고, 나 바울은 이 복음의 일꾼이 되었다.

1:24 이제 나는 너희를 위하여 당하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분의 몸인 교회를 위하여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내 육체에 채운다.

1:25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기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경륜을 따라 너희를 위하여 교회의 일꾼이 되었다.

1:26 모든 시대와 세대로부터 감추어져 왔던 비밀이 이제는 그분의 성도들에게 드러났다.

1:27 하나님께서는 이방인들 가운데서 이 비밀의 영광의 풍성이 무엇인지 그분의 성도들에게 알리고자 하셨다.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 곧 영광의 소망이시다.

1:28 우리가 그분을 전파하여 모든 사람에게 권하고 모든 지혜로 모든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모든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들로 세우려는 것이다.

1:29 이 일을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분의 역사를 따라 힘써 수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