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형제들아, 우리는 마케도니아 교회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너희에게 알게 하려 한다.

8:2 그들은 온갖 시련 가운데서도 기쁨이 넘쳤으며, 극심한 가난에도 헌금을 넘치게 하였다.

8:3 내가 증언하는데 그들은 힘대로 하였을 뿐 아니라, 오히려 자원하여 힘에 넘치도록 하였다.

8:4 그들은 우리가 받은 은혜와 성도를 섬기는 일에 동참하기를 우리에게 애원하며 간청하였다.

8:5 그들은 우리가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먼저 자신들을 주께 드렸고, 또한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우리에게도 주었다.

8:6 그러므로 우리가 디도에게 권한 것은, 이미 시작한 대로 너희 가운데서 이 은혜를 잘 이행하라는 것이었다.

8:7 오직 너희는 모든 일, 곧 믿음과 말씀과 지식과 모든 열심과 우리에 대한 너희의 사랑에 있어서 풍성한 것같이 이 은혜에도 풍성하도록 하여라.

8:8 내가 명령으로 이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다른 이들의 열심을 통하여 너희의 사랑이 진실하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것이다.

8:9 너희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알고 있듯이, 그분은 부유하신 분으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셨으니, 이는 그분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가 부유하게 되도록 하려는 것이다.

8:10 이 일에 대한 나의 의견을 말하는데 이것이 너희에게 유익하다. 이 일은 너희가 행하려고 하였을 뿐 아니라, 너희가 원하여 일 년 전부터 이미 시작하였던 일이니,

8:11 이제는 그 일을 잘 이행하여라. 너희가 마음에 원하던 것을 기꺼이 이행하되, 너희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하여라.

8:12 만일 너희가 자원하여 바치려는 마음이 있다면 있는 그대로 받으실 것이며, 없는 것을 받으시지 않는다.

8:13 내가 다른 이들을 평안하게 하고 너희에게는 고통이 있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다만 형평을 이루려는 것이다.

8:14 지금 너희의 풍족한 것으로 그들의 궁핍한 것을 채워 주게 되면, 후에 그들의 풍족한 것이 너희의 궁핍한 것을 채워 형평을 이루게 하려는 것이다.

8:15 기록된것과같으니, "많이 거둔 자도 남지 않았고, 적게 거둔 자도 부족하지 않았다." 라고 하였다.

8:16 너희를 위하여 디도의 마음에도 같은 열심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8:17 그가 우리의 요청을 받아들였을 뿐 아니라, 더욱 열심을 내어 자원하여 너희에게 나아갔다.

8:18 또 그와 함께 형제 한 사람을 보냈는데, 그는 복음을 전하는 일에서 모든 교회로부터 칭찬을 받는 자이다.

8:19 그뿐 아니라 그는 동일한 주님의 영광과 우리의 열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여러 교회가 뽑아 세워 우리와 동행하는 자로서, 우리가 행하고 있는 이 은혜로운 일을 돕는 자이다.

8:20 우리는 이 거액의 헌금을 관리하면서 누구에게도 비난을 받지 않으려고 조심한다.

8:21 우리는 주님 앞에서 뿐 아니라 사람들 앞에서도 선한 일을 하려고 노력한다.

8:22 또 우리가 그들과 함께 우리의 한 형제를 보냈으니, 우리는 그가 모든 일에 열심이 있음을 여러 번 확인하였다. 지금 그가 너희를 크게 신뢰하므로 더욱 열심을 내고 있다.

8:23 디도로 말하면, 그는 나의 동료이며 너희를 위한 나의 동역자이다. 우리형제들로 말하면, 그들은 여러 교회의 사자들이요, 그리스도의 영광이다.

8:24 그러므로 너희는 여러 교회 앞에서 너희의 사랑과 너희에 대한 우리 자랑의 증거를 그들에게 보여 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