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1 우리가 구출된 후에 그 섬이 몰타라는 것을 알았다.

28:2 원주민들이 우리에게 특별한 친절을 베풀어 비가 오고 날씨가 추우므로 불을 피워서 우리 모두를 영접하였다.

28:3 바울이 나뭇가지들을 한 아름 가져다가 불에 넣었는데, 그 열기 때문에 독사가 나와서 그의 손을 물고 있었다.

28:4 그 동물이 그의 손에 매달려 있는 것을 보고 원주민들이 서로 말하기를 "이 사람은 분명히 살인자다. 이 사람이 바다에서는 구출되었지만, 정의가 그를 살도록 허락하지 않는다." 하였으나,

28:5 바울이 그 동물을 불에 떨쳐 버리니 아무런 해도 입지 않았다.

28:6 그들은 그의 몸이 붓든지 아니면 그가 갑자기 엎드러져 죽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기다렸으나, 오래 기다려도 그에게 아무 이상이 없는 것을 보고 생각을 바꾸어 그를 신이라고 하였다.

28:7 그곳 가까이에 그 섬의 가장 높은 자인 보블리오라고 하는 자의 토지가 있었고, 그가 우리를 영접하여 삼일동안 친절하게 대접하였다.

28:8 보블리오의 아버지가 열병과 이질에 걸려 누워 있었으므로 바울이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고 기도하여 그를 낫게 하였다.

28:9 이런 일이 일어나자, 섬에 있는 다른 아픈 이들도 와서 고침을 받았다.

28:10 그들이 우리를 극진히 예를 갖추어 대우하였으며, 우리가 떠나갈 때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배에 실어주었다.

28:11 석 달 후에 우리가 그 섬에서 겨울을 지난 배를 타고 떠났는데, 디오스구로라는 이름이 붙은 알렉산드리아 배였다.

28:12 시라쿠스에 이르러 삼일을 머물고,

28:13 거기에서 닻을 올려 레기온에 닿았다. 하루 후에 남풍이 불어와 우리가 이틀 만에 보디올에 도착하였다.

28:14 거기에서 우리가 형제들을 만나 초청을 받았고, 그들과 함께 칠 일을 머물다가 마침내 로마로갔다.

28:15 거기에서 형제들이 우리에 대한 소식을 듣고 압비오 시장과 세 여관' 이라는 곳까지 우리를 맞으러 나왔다. 바울이 그들을 보고서 하나님께 감사기도를 드리고 용기를 얻었다.

28:16 우리가 로마로 들어갔을 때에 바울은 자신을 지키는 한 군인과 함께 따로 지내도록 허락받았다.

28:17 삼일 후에 바울이 유대인들 중 지도자들을 불러 모았다. 그들이 모이니, 그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형제 여러분, 내가 우리 백성을 거스르거나 조상들의 관습을 거스르는 아무것도 행하지 않았으나 예루살렘에서 죄수로 로마 사람들의 손에 넘겨졌다.

28:18 그들이 나를 심문한 후에 내게 사형에 처할 죄목이 하나도 없으므로 풀어 주려고 하였으나,

28:19 유대인들이 반대하므로 내가 부득이 가이사에게 상소하였으며 내 민족을 고소하려는 것이 아니다.

28:20 이 때문에 내가 여러분을 보고 이야기하려고 여러분을 초청하였으니, 나는 이스라엘의 소망 때문에 이 쇠사슬에 매여있다."

28:21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가 유대로부터 당신에 대한 글을 받은 일도 없고, 형제들 중에 누가 와서 당신에 대해 무슨 악한 것을 고하거나 말한 적도 없으니,

28:22 당신의 사상이 어떠한 것을 당신에게서 듣기를 원하니, 우리가 이 종파에 대해서 어디에서나 반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28:23 그들이 바울과 날짜를 정하여 그의 숙소로 많이 오니, 바울이 이른 아침부터 저녁까지 그들에게 하나님 나라를 강론하고 증언하며,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을 가지고 예수님에 관하여 그들을 권하였다.

28:24 어떤 이들은 그 말을 믿었으나 어떤 이들은 믿지 않아,

28:25 그들이 서로 의견이 엇갈려서 헤어질 때에 바울이 이 한 마디 말을 하였다. "성령께서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여러분의 조상들에게 잘 말씀하셨는데,

28:26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에게 가서 말하여라. 너희가 듣고 또 들어도 결코 깨닫지 못할 것이며, 보고 또 보아도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28:27 이 백성의 마음이 무디어졌으며, 그들이 귀로 둔하게 듣고, 그들이 자신들의 눈을 감았으니, 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아서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28:28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이 구원이 이방인들에게 보내어진 것을 알아라. 그들도 들을 것이다."

28:29 (없음) /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이것들을 말할 때에 유대인들이 서로 많이 논쟁하면서 떠나갔다'가 있음.

28:30 바울이 이년 내내 자신의 셋집에 머물면서 자기에게 오는 이들을 다 영접하여,

28:31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들을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담대하게 가르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