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 그때에 예수께서 무리들과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23:2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다.

23:3 그러므로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행하고 지키되, 그들의 행실은 따라하지 마라. 그들은 말만 하고 행하지 않는다.

23:4 그들은 짊어지기 힘든 무거운 짐들을 묶어서 사람들의 어깨에 지우면서 그 짐들을 나르는 데 손가락 하나도 움직이려 하지 않는다.

23:5 그들은 자신들의 모든 행위를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한다. 그들은 차고 다니는 성구 주머니들을 크게 만들고 옷술을 길게 늘어뜨리며

23:6 잔치에서 높은 자리에 앉고 회당에서 높은 곳에 앉는 것을 좋아하며,

23:7 또 장터에서 인사를 받고 사람들에게 랍비라고 불리는 것을 좋아한다.

23:8 그러나 너희는 랍비라고 불리지 마라. 너희 선생은 한 분뿐이시고 너희는 모두 형제들이기 때문이다.

23:9 너희는 땅에서 아무도 너희 아버지라고 부르지 마라. 너희 아버지는 하늘에 계신 한 분뿐이시기 때문이다.

23:10 또한 너희는 지도자라고 불리지 마라. 너희 지도자는 그리스도 한 분뿐이시기 때문이다.

23:11 너희 중 큰 자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

23:12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질 것이다."

23:13 "너희에게 화가 있다. 위선자인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아, 너희가 사람들 앞에서 하늘나라의 문을 닫아 놓고 자신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는 자들도 들어가지 못하게하고 있기 때문이다."

23:14 (없음) /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그러나 위선자인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가 과부들의 집들을 삼키고, 남에게 보이려고 길게 기도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너희가 더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가 13절 앞에나 뒤에 첨가되어 있음.

23:15 "너희에게 화가 있다. 위선자인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아, 너희가 개종자 하나를 얻으려고 바다와 육지를 두루다니다가, 하나가 생기면 그를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의 자식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23:16 "너희에게 화가 있다. 맹인된 인도자들아, 너희는 '누구든지 성전을 두고 맹세하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누구든지 성전의 금을 두고 맹세하면 지켜야 한다.' 라고 말한다.

23:17 어리석은 자들과 맹인들아, 어느 것이더 크냐? 금이냐, 아니면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23:18 또한 '누구든지 제단을 두고 맹세하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누구든지 그 제단 위에 있는 제물을 두고 맹세하면 지켜야 한다.' 라고 말한다.

23:19 맹인들아, 어느 것이 더 크냐? 제물이냐, 아니면 그 제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23:20 그러므로 제단을 두고 맹세하는 자는 그 제단과그 위에 있는 모든 것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며,

23:21 성전을 두고 맹세하는 자는 그 성전과 그 안에 계시는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23:22 또한 하늘을 두고 맹세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아 계신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23:23 "너희에게 화가 있다. 위선자인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아,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면서, 율법의 더 중요한 것들인 의와 긍휼과 신뢰는 버렸기 때문이다. 너희가 이것들도 행해야 했으며 저것들도 버리지 말아야 했다.

23:24 맹인된 인도자들아, 너희가 하루살이는 걸러내면서 낙타는 삼키고 있다."

23:25 "너희에게 화가 있다. 위선자인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아, 너희가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하게 하지만, 그 속은 착취와 방종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23:26 맹인된 바리새인들아, 먼저 잔 속을 깨끗하게 하여라. 그러면 그 겉도 깨끗하게 될 것이다."

23:27 "위선자인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으니, 이는 너희가 회 칠한 무덤들과 같기 때문이다. 그것들이 겉은 아름답게 보이지만, 그 안에는 죽은 자들의 뼈와 온갖 더러운 것들로 가득 차 있다.

23:28 이처럼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들에게 의롭게 보이지만, 속으로는 위선과 불법으로 가득하다."

23:29 "너희에게 화가 있다. 위선자인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아,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들을 세우고, 의인들의 기념비들을 장식하며,

23:30 '우리가 우리 조상들의 시대에 살았다면, 선지자들의 피를 흘리는 일에 그들과 함께 가담하지 않았을 것이다.' 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23:31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가 선지자들을 죽인 자들의 자손임을 스스로 증언하고 있다.

23:32 그러니 너희 조상의 분량을 너희가 채워라.

23:33 뱀들아,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심판을 피하겠느냐?

23:34 그러므로 보아라, 내가 선지자들과 지혜로운 자들과 서기관들을 너희에게 보내니, 너희가 그들 가운데 더러는 죽이거나 십자가에 못 박고, 그들가운데 더러는 너희 회당들 가운데서 채찍질하거나 이 성읍 저 성읍에서 박해할 것이다.

23:35 그러므로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 너희가 성소와 제단 사이에서 죽인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에 이르기까지 땅에서 흘린 모든 의로운 피가 너희에게 돌아갈 것이다.

23:36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니, 이것들이 모두 이 세대에 올 것이다."

23:37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야, 암탉이 자기 병아리들을 그 날개 아래 모으려 하는 것과 같이 내가 몇 번이나 네 자녀들을 모으려 하였느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않았다.

23:38 보아라, 너희 집이 버림받아 황폐해질 것이다.

23:39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제부터 너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복되시다.' 라고 말할 때까지 너희가 결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