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형제들아, 내가 율법을 아는 자들에게 말한다. 너희는 율법이 사람이 살아 있는 동안에만 그를 지배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

7:2 결혼한 여자는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여 있으나,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자유롭게 된다.

7:3 그러므로 그 여자가 만일 그 남편 생전에 다른 남자에게 가면 간음한 여자라고 불릴 것이지만 만일 남편이 죽으면 그 법에서 해방되는 것이므로 다른 남자에게 가더라도 간음한 여자가 되지 않는다.

7:4 나의 형제들아, 이처럼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분,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을 받은 분께 속하여,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는 것이다.

7:5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은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속에서 작용하여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으나

7:6 지금 우리는 우리를 얽어매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의 새로운 것으로 섬기고 의식법 문자의 낡은 것으로 섬기지 않는다.

7:7 그러면 우리가 무슨 말을 하겠느냐? 율법이 죄냐? 결코 그럴 수 없다.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았다면 나는 죄를 알지 못하였을 것이니, 율법이 "탐내지 마라." 하지 않았다면, 나는 탐심을 알지 못하였을 것이다.

7:8 그러나 죄가 계명으로 말미암아 기회를 타서 내 속에서 온갖 탐심을 일으켰으니,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는 죽은 것이다.

7:9 전에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내가 살아 있었으나 계명이 이르자 죄는 살아나고

7:10 나는 죽었다.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다.

7:11 죄가 계명으로 말미암아 기회를 타서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다.

7:12 이렇게 보면 율법도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다.

7:13 그러면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냐? 결코 그럴 수 없다. 오히려 죄가 죄로 드러나게 하기 위하여, 죄가 그 선한 것으로 말미암아 내게 사망을 가져왔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가 더욱 죄 되게 하려는 것이다.

7:14 우리는 율법이 영적인 줄 알지만 나는 죄 아래 팔려 육신에 속해 있다.

7:15 나는 내가 행하는 것을 알지못하니, 이는 내가 원하는 것은 행하지않고, 오히려 미워하는 것을 행하기 때문이다.

7:16 만일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을 행하면, 율법이 선하다는 것을 시인하는 것이다.

7:17 그러나 지금 그것을 행하는 자는 내가 아니라 내 속에 있는 죄이다.

7:18 나는 내 속, 곧 나의 육체 속에 선한 것이 있지 않다는 것을 안다.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다.

7:19 나는 내가 원하는 선은 행하지 않고, 오히려 원하지 않는 악을 행한다.

7:20 만일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을 행한다면, 그것을 행하는 자는 내가 아니라, 내 속에 있는 죄이다.

7: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으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함께 있다는 것이다.

7:22 내가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나,

7:23 내 지체 속에서 다른 법이 나의 마음의 법과 싸워, 나를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의 포로로 삼는 것을 본다.

7:24 아, 나는 비참한 사람이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주겠느냐?

7:2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그러므로 나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