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그러면 우리가 무슨 말을 하겠느냐?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 가운데 머물러 있겠느냐?

6:2 결코 그럴 수 없다.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떻게 그대로 죄 가운데 살겠느냐?

6:3 그리스도 예수님과 연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모두 그분의 죽으심과 연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 알지 못하느냐?

6:4 우리는 그분의 죽으심과 연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말미암아 그분과 함께 장사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심을 받은 것과 같이 우리도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살도록 하려는 것이다.

6:5 만일 우리가 그분의 죽으심과 같은 죽음으로 그분과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분명히 그분의 부활하심과 같은 부활로 그분과 연합하는 자가 될 것이다.

6:6 우리가 아는 대로,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우리가 다시는 죄에게 종노릇 하지 않게 하려는 것이니

6:7 죽은 자는 이미 죄에서 해방되었다.

6:8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분과 함께 살줄로 믿는다.

6:9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을 받았으니 다시 죽지 않으시고 사망이 다시 그분을 지배하지 못할 줄로 안다.

6:10 그분이 죽으신 것은 죄에 대하여 단 번에 죽으신 것이요, 그분이 사시는 것은 하나님께 대하여 사시는 것이다.

6:11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산 자로 여겨라.

6:12 그러므로 너희는 죄가 너희의 죽을 몸에서 다스리지 못하게 하여, 몸의 정욕에 순종하지 말고,

6:13 또한 너희의 지체를 불의의 병기로 죄에게 내어 주지 말고, 오직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의 지체를 의의 병기로 하나님께 드려라.

6:14 죄가 너희를 지배하지 못할 것이니, 이는 너희가 율법 아래 있지 않고 은혜 아래 있기 때문이다.

6:15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겠느냐? 우리가 율법 아래 있지 않고 은혜 아래 있으니 죄를짓겠느냐? 결코그럴 수 없다.

6:16 너희가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너희가 순종하는 그자의 종이 되는 줄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른다.

6:17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은 너희가 전에는 죄의 종이었으나, 이제는 전하여 받은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부터 순종하여

6:18 죄에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다.

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방식대로 말한다. 너희가 전에는 너희의 지체를 부정과 불법의 종으로 주어 불법에 이르렀던 것같이, 이제는 너희의 지체를 의의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도록 하여라.

6:20 너희가 죄의 종이었을 때에는 의에 대하여 자유로웠다.

6:21 그때 너희가 무슨 열매를 거두었느냐? 이제는 너희가 그 일들을 부끄러워하니, 그것들의 마지막은 사망이기 때문이다.

6:22 그러나 이제 너희는 죄에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고있으니, 그 마지막은 영생이다.

6:23 죄의 삯은 사망이고,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님 안에 있는 영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