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 이 일 후에 바울이 아테네를 떠나 고린도로 갔다.

18:2 거기서 본도 태생인 아굴라라고 하는 어떤 유대인을 만났는데, 그는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들에게 로마를 떠나라고 명령하였으므로, 최근에 그의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탈리아에서 와 있었다. 바울이 그들을 찾아갔는데,

18:3 서로 직업이 같으므로 그들과 함께 머물며 일하니, 그들의 직업은 천막을 만드는 일이었다.

18:4 바울은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강론하여 유대인들과 헬라인들을 설득하였다.

18:5 마케도니아에서 실라와 디모데가 내려올 때에, 바울이 말씀에 붙잡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유대인들에게 증언하였다.

18:6 그들이 반대하고 모독하므로 그가 옷을 털며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의 피가 너희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며 나는 깨끗하니, 이제부터 나는 이방인들에게 갈 것이다." 하고,

18:7 그곳을 떠나 디도 유스도라고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갔는데, 그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었고 그의 집은 회당 옆이었다.

18:8 회당장 그리스보가 자신의 온 가족과 함께 주님을 믿었고, 고린도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듣고 믿어 세례를 받았다.

18:9 주께서 밤에 환상을 통해 바울에게 말씀하시기를 "두려워하지 마라. 너는 침묵하지 말고 말하여라.

18:10 내가 너와 함께 있으므로 아무도 네게 손을 대어 너를 해하지 못할 것이니, 이 도시에는 내 백성이 많기 때문이다." 라고 하셨다.

18:11 바울이 일 년 육 개월을 머물며 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쳤다.

18:12 갈리오가 아가야의 총독이 되었을 때에, 유대인들이 일제히 바울을 대적하여 그를 재판 자리로 끌고 가서,

18:13 말하기를 "이 사람이 사람들을 꾀어 율법을 어기면서 하나님을 경외하게 한다." 라고 하자,

18:14 바울이 입을 열려고 할 때에 갈리오가 유대인들에게 말하기를 "유대인들아, 만일 이 일이 무슨 범죄나 악독한 행동이라면 내가 당연히 너희의 고소를 들어 주겠으나,

18:15 만일 그것이 너희의 언어와 명칭과 율법에 관한 문제라면, 너희가 스스로 해결하라. 나는 이런 일들의 재판관이 되고 싶지 않다." 하고,

18:16 그들을 재판 자리에서 내쫓았다.

18:17 모두가 회당장 소스데네를 붙잡아 재판 자리 앞에서 때렸으나, 갈리오가 이 일들에 대해 아무 상관도 하지 않았다.

18:18 바울이 여러 날 더 머문 후에 형제들과 작별하고 배를 타고 시리아로 떠났는데,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그와 동행하였다. 바울이 서원한 것이 있어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다.

18:19 그들이 에베소에 도착하자, 바울이 그들을 거기에 남겨 두고 잠시 회당에 들어가서 유대인들에게 강론하니,

18:20 그들이 더 오래 머물도록 요청하였으나, 그가 허락하지 않고,

18:21 작별하며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원하시면 다시 너희에게 돌아오겠다." 하고 에베소에서 배를 타고 떠났다.

18:22 그가 가이사랴에 내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 교회에 문안한 후에 안디옥으로 내려갔다.

18:23 얼마동안그곳에서 지낸후에, 그곳을 떠나 갈라디아 지방과 브루기아를 차례로 다니며 모든 제자들을 굳건히 하였다.

18:24 아볼로라고 하는 한 유대인이 에베소에 왔는데, 그는 알렉산드리아 태생으로 언변이 좋은 남자였고 성경에 능통하였다.

18:25 이 사람이 주님의 도를 배워서 열심히 말하고 예수님에 관한 것들을 정확하게 가르쳤으나, 요한의 세례만 알고 있었다.

18:26 이 사람이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니,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그의 말을 듣고 그를 데려다가 그에게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설명하였다.

18:27 그가 아가야로 가려고 할 때에 형제들이 격려하며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서 그를 영접하라고 하였다. 그가 가서 은혜로 인하여 이미 신자가 된 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으니,

18:28 이는 그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성경을 통해 증명하면서 대중 앞에서 유대인들을 힘 있게 논박하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