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다리우스 왕 이년 유월 일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를 통하여 스알디엘의 아들인 유다 총독 스룹바벨과 여호사닥의 아들인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임하여 말씀하셨다.

1:2 "만군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한다. 이 백성이 말하기를 '때가 오지 않았다. 여호와의 전을 지을 때가 되지 않았다.' 한다."

1:3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에게 임하여 말씀하셨다.

1:4 "이 전이 이렇게 황폐한데 지금이 너희가 벽을 장식한 집에서 살고 있을 때냐?

1:5 그러므로 이제 만군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한다. 너희가 지나온 길을 돌이켜 보아라.

1:6 너희가 많이 뿌렸어도 거두어들이는 것이 적고 먹어도 배부르지 않으며 마셔도 만족함이 없고 입어도 따뜻하지 않으며 품삯을 받아도 구멍 난 주머니에 넣은 것이 되었다.

1:7 만군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한다. 너희가 지나온 길을 돌이켜 보아라.

1:8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전을 건축하여라. 그리하면 내가 그로 인하여 기뻐하고 영광을 얻을 것이다. 여호와가 말한다.'

1:9 너희가 많은 것을 바랐으나 도리어 적었고, 너희가 그것을 집으로 가져갔으나 내가 날려 버렸다. 그것이 무슨 까닭이냐? 만군의 여호와가 말한다. 내 전은 황폐한데 너희는 각기 자기 집 일에만 바빴기 때문이다.

1:10 그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하늘은 이슬을 그쳤고, 땅은 그 소출을 그쳤다.

1:11 내가 이 땅과 산에,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에, 밭의 모든 소산에, 사람과 가축에, 손으로 수고하는 모든 일에 가뭄이 들게 하였다."

1:12 스알디엘의 아들인 스룹바벨과, 여호사닥의 아들인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남아 있는 모든 백성들이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의 목소리와 선지자 학개의 말을 복종하였으니, 이는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께서 그를 보내셨기 때문이다. 백성들이 여호와를 두려워하였고,

1:13 여호와의 사자 학개는 여호와의 명령을 받아 백성에게 말하였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여호와가 말한다. 내가 너희와 함께한다.' 라고 하셨다."

1:14 여호와께서 스알디엘의 아들인 유다 총독 스룹바벨의 마음과 여호사닥의 아들인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마음과 남아 있는 모든 백성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니, 그들이 와서 만군의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였다.

1:15 때는 다리우스 왕 이년 유월 이십사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