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 그때에 여호수아가 르우벤 사람과 갓 사람과 므낫세 지파의 절반을 불러서,

22:2 그들에게 말했다. "너희는 여호와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명령한 것을 다 지켰으며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일에 있어서 내 말에 순종했고,

22:3 오늘날까지 이렇게 많은 날 동안 너희 형제를 버리지 않고,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그 책무를 지켜 왔다.

22:4 이제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 형제들에게 말씀하신 대로 그들에게 안식을 주셨으니, 이제 너희도 여호와의 종 모세가 요단 저편에서 너희에게 준 너희 장막과 너희 소유지로 돌아가거라.

22:5 오직 너희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여호와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내린 명령과 율법을 행함으로, 여호와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모든 길로 행하며 그분의 명령을 지켜 그분을 가까이하고, 너희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여 그분을 섬겨야 한다."

22:6 여호수아가 그들을 축복하고 보내니 그들이 자기 장막으로 돌아갔다.

22:7 모세는 바산에서 므낫세 지파의 절반에게 유업을 주었고, 남은 지파의 절반에게는 여호수아가 요단 이쪽인 서쪽에서 그들의 형제들과 함께 유업을 주었다. 여호수아가 그들을 자기들의 장막으로 돌려보낼 때 축복하며,

22:8 말하기를 "너희는 많은 재산, 곧 매우 많은 가축과 은, 금, 놋, 철과 매우 많은 의복을 가지고 너희 장막으로 돌아가서, 너희 적에게서 탈취한 것을 너희 형제와 나누어라." 하였다.

22:9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지파의 절반이 가나안 땅에 있는 실로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떠나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해 명령하신 대로 차지한 그들의 소유지인 길르앗 땅으로 갔다.

22:10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지파의 절반이 가나안 땅에 있는 요단 접경에 이르러, 그들이 거기 요단강가에 제단을 쌓았는데, 보기에도 큰 제단이었다.

22:11 이스라엘 자손이 이 소식을 듣고 말하기를 "보아라,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지파의 절반이 가나안 땅 앞쪽 요단 지역 곧 이스라엘 자손 이편에 제단을 쌓았다." 하니,

22:12 이스라엘 자손이 그 말을 듣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실로에 모여 그들과 싸우기 위해 올라가려고 했다.

22:13 이스라엘 자손이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를 길르앗 땅에 있는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지파의 절반에게 보냈는데,

22:14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가문에서 각각 한 명씩 열 명의 지도자들이 그들과 함께 하였으니, 그들은 이스라엘 천천 사람 중 가문의 우두머리였다.

22:15 그들이 길르앗 땅에 이르러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지파의 절반에게 나아가 말했다.

22:16 "이는 여호와의 온 회중이 말하는 것이다. 너희가 어떻게 이스라엘 하나님께 배반하여 오늘 여호와를 따르는 일에서 돌이켜 스스로 제단을 쌓아 여호와께 거역하려고 하느냐?

22:17 브올의 죄악 때문에 여호와의 회중에 재앙이 내렸고 오늘날까지 우리가 그 죄에서 정결함을 얻지 못했는데, 그 죄악이 우리에게 부족하단 말이냐?

22:18 오늘 너희가 여호와를 따르는 일에서 돌이켜 여호와께 거역하면, 내일 그분께서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진노하실 것이다.

22:19 만일 너희 소유지가 정말로 부정하다면 여호와의 성막이 있는 여호와의 소유지로 스스로 건너와 우리 가운데서 소유지를 취하여라. 너희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제단 외에 다른 제단을 스스로 쌓음으로 여호와께 거역하지 말며 우리에게도 거역하지 마라.

22:20 진멸할 것에 대하여 세라의 아들 아간이 죄를 지어 이스라엘 온 회중에 진노가 내리지 않았느냐? 그의 죄악 때문에 패망한 자가 그 사람 하나만이 아니었다."

22:21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지파의 절반이 이스라엘 천천 사람 중 우두머리들에게 대답했다.

22:22 "전능하신 분, 하나님, 여호와 전능하신 분, 하나님 여호와께서 아시니, 이스라엘도 알게 될 것입니다. 만일 그것이 여호와께 거역하는 것이나 죄를 짓는 것이라면, 여호와께서 오늘 우리를 구원하지 마십시오.

22:23 우리가 제단을 쌓은 것이 여호와를 따르는 일에서 돌이키려는 것이거나, 그 위에 번제나 곡식 제사를 드리려는 것이거나, 혹은 그 위에 화목 제사를 드리려는 것이라면, 여호와께서 친히 벌하십시오.

22:24 그러나 아닙니다. 우리는 목적이 있어서 주의하고 이같이 하였습니다. 곧 훗날 여러분의 자손이 우리 자손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여호와 이스라엘 하나님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22:25 너희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우리와 너희 사이에 요단으로 경계를 삼으셨으니 너희는 여호와께 분깃이 없다.' 라고 하며 여러분의 후손이 우리 후손에게 여호와를 경외하지 못하도록 할까 하여 그리한 것입니다.

22:26 우리가 '이제 이 제단을 쌓자.' 라고 말한 것은 번제를 위하거나 다른 제사를 위함이 아닙니다.

22:27 다만 그것이 우리와 여러분 사이와 우리의 후손들 사이에 증거가 되어, 우리가 그분 앞에서 우리 번제와 다른 제사와 화목 제사로 여호와를 섬긴다는 것을 보여 주어, 후일에 여러분의 후손이 우리 후손에게 '너희는 여호와께 분깃이 없다.' 라고 하지 못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22:28 우리가 말한 대로 만일 여러분의 후손이 훗날에 우리에게나 우리 후손에게 이같이 말하면, 우리 열조가 만든 여호와의 제단 모형을 보십시오. 이는 번제를 위한 것도 아니요, 다른 제사를 위한 것도 아닙니다. 다만 그것이 우리와 여러분 사이에 증거가 될 뿐입니다.

22:29 오늘 우리는 번제나 곡식 제사나 다른 제사를 위하여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성막 앞에 있는 제단 외에 다른 제단을 쌓아 여호와를 거역하고 여호와를 따르는 일에서 떠나려 하는 것이 결단코 아닙니다."

22:30 제사장 비느하스와 회중의 지도자들, 곧 그와 함께한 이스라엘 천천 사람 중 우두머리들이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자손의 말을 듣고 좋게 여겼다.

22:31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자손에게 말하기를 "오늘 여호와께서 우리 가운데 계신 줄을 우리가 알고 있으니, 너희가 여호와께 이런 죄를 범하지 않았으므로, 너희가 이스라엘 자손을 여호와의 손에서 건져내었다." 라고 하였다.

22:32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와 지도자들이 길르앗 땅에 있는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을 떠나 가나안 땅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돌아와 그들에게 말했다.

22:33 그 일을 이스라엘 자손이 좋게 여겨 하나님을 송축하고, 더 이상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이 살고 있는 땅에 올라가 싸워 그들을 멸하자." 라고 말하지 않았다.

22:34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이 그 제단을 엣이라 불렀으니, 이는 그들이 말하기를 "그 제단이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시라는 우리 사이의 증거이다" 라고 하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