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1 야곱이 자기 아들들을 불러 말하기를 "너희는 다 함께 모이라. 마지막 날들에 너희에게 닥칠 일을 내가 너희에게 말하리라.

49:2 너희는 다 함께 모여서 들으라. 너희 야곱의 아들들아, 너희 아비 이스라엘에게 귀를 기울이라.

49:3 르우벤아, 너는 나의 장자요 나의 능력이며 내 힘의 시작이요 위엄이 탁월하고 능력이 탁월하나

49:4 물처럼 불안정해서 너는 탁월하지 못하리니, 이는 네가 아비의 침상에 올라가서 그것을 더럽혔음이라. 그가 나의 침상에 올라갔었도다.

49:5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 간이요 잔인한 도구가 그들의 거처 안에 있도다.

49:6 오 내 혼아, 너는 그들의 비밀에 들어오지 말며 그들의 모임에 참여하지 말지어다. 내 명예야, 너는 그들과 결합하지 말지어다. 이는 그들이 자기들의 분노로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완고함으로 벽을 파 내려 갔도다.

49:7 그들의 분노가 저주를 받으리니 이는 그것이 혹독하며, 그들의 진노가 저주를 받으리니 이는 그것이 잔인함이라. 내가 그들을 야곱 가운데서 나누며 이스라엘 가운데서 흩으리라.

49:8 유다야, 너는 네 형제들이 찬양할 자라. 네 손이 네 원수들의 목을 잡을 것이요 네 아비의 아들들이 네 앞에서 절하리라.

49:9 유다는 사자의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네가 먹이를 놓고 올라갔구나. 그는 몸을 구부리고 웅크림이 사자 같고 늙은 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성나게 하리요?

49:10 홀이 유다에게서 떠나지 않을 것이며 실로가 올 때까지 입법자가 그의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니 그에게 백성의 모임이 있을지어다.

49:11 그의 나귀 새끼를 포도나무에 매고 그의 암나귀 새끼를 선별한 포도나무에 매며 그의 옷들을 포도주로 빨고 그의 의복을 포도의 피로 빨았도다.

49:12 그의 눈은 포도주로 붉을 것이며 그의 이는 젖으로 하얗게 되리라.

49:13 스불룬은 바다의 항구에 거하며 그는 배들의 항구가 되리라. 그의 지경은 시돈까지로다.

49:14 잇사칼은 두 짐 사이에 구부리고 앉아 있는 강한 나귀로다.

49:15 그는 쉼을 좋게 여기고 땅을 보고 기쁘게 여기며 그의 어깨를 낮춰 짐을 지고 공세에 종이 되었도다.

49:16 단은 이스라엘 지파의 하나로서 자기 백성을 심판하리라.

49:17 단은 길가에 뱀이 되고 작은 길에 독사가 되어 말의 뒷굽을 물어서 말탄 자를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49:18 오 주여, 내가 주의 구원을 기다렸나이다.

49:19 갓은, 군대가 그를 압도하겠으나 마지막에는 그가 압도하리라.

49:20 아셀에서 나온 그의 음식은 기름지겠고 그가 왕의 진찬을 바치리라.

49:21 납탈리는 풀린 암사슴이라. 아름다운 말들을 하는도다.

49:22 요셉은 열매가 많은 큰 가지니, 곧 샘 곁에 열매가 많은 큰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어 뻗쳤도다.

49:23 활 쏘는 자들이 그를 몹시 괴롭히고 그에게 활을 쏘며 그를 미워하였으나

49:24 요셉의 활이 더욱 강하고 그의 손의 팔이 야곱의 막강한 하나님의 손으로 말미암아 강해졌으니 (거기에서 목자, 곧 이스라엘의 돌이 나오도다.)

49:25 곧 네 아비의 하나님으로 말미암나니 그 분이 너를 도우실 것이요, 전능하신 분으로 말미암나니 그 분이 너를 하늘 위의 복과 아래에 놓여 있는 깊음의 복과 젖가슴의 복과 태의 복으로 너에게 복 주시리라.

49:26 내 아비의 복들이 내 선조들의 복들보다 더 나아서 영원한 산들의 정상의 한계에까지 이르렀도다. 복들이 요셉의 머리 위에 있으리니 그의 형제들에게서 분리되어 그의 정수리 위에 있으리라.

49:27 베냐민은 늑대같이 먹이를 찾아 나서리니 그가 아침에 먹이를 삼키고 저녁에는 약탈물을 나누리라." 하더라.

49:28 이들 모두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들이라. 이것이 그들의 아비가 그들에게 말한 것이며 그들에게 축복한 것이라. 각인을 각자의 축복에 따라 야곱이 축복하였더라.

49:29 그가 그들에게 명하고 그들에게 말하기를 "내가 내 백성들에게로 돌아가려 하니 나를 힛인 에프론의 들에 있는 굴에 내 조상들과 함께 장사하라.

49:30 이 굴은 카나안 땅, 마므레 앞 막펠라 들에 있는 것으로 아브라함이 힛인 에프론의 들과 함께 매장지의 소유를 산 것으로

49:31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가 거기에 장사되었고 이삭과 그의 아내 리브카도 거기에 장사되었으며, 내가 레아를 그곳에 장사하였느니라.

49:32 들과 거기에 있는 굴은 헷의 자녀들로부터 산 것이니라." 하더라.

49:33 야곱이 자기 아들들에게 명령하기를 마치고 그의 발을 침상으로 모으고 숨을 거두니 그의 백성들에게로 돌아갔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