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 이스라엘 자손들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뒤 셋째 달 바로 그날, 그들은 시나이 광야에 이르렀다. 

19:2 그들은 르피딤을 떠나 시나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진을 쳤다. 이렇게 이스라엘은 그곳 산 앞에 진을 쳤다. 

19:3 모세가 하느님께 올라가자, 주님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셨다. "너는 야곱 집안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알려 주어라. 

19:4 '너희는 내가 이집트인들에게 무엇을 하고 어떻게 너희를 독수리 날개에 태워 나에게 데려왔는지 보았다. 

19:5 이제 너희가 내 말을 듣고 내 계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나의 소유가 될 것이다. 온 세상이 나의 것이다. 

19:6 그리고 너희는 나에게 사제들의 나라가 되고 거룩한 민족이 될 것이다.' 이것이 네가 이스라엘인들에게 알려 줄 말이다." 

19:7 모세가 돌아와 백성의 원로들을 불러, 주님께서 분부하신 이 모든 말씀을 전하였다. 

19:8 그러자 백성이 다 함께, "주님께서 이르신 모든 것을 우리가 실천하겠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모세는 백성의 말을 주님께 그대로 아뢰었다. 

19:9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제 내가 짙은 구름 속에서 너에게 다가가겠다. 그러면 내가 너와 말하는 것을 백성이 듣고 너를 언제까지나 믿게 될 것이다." 모세가 백성의 말을 주님께 그대로 전해 드리자, 

19:10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백성에게 가거라.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하게 하고, 옷을 빨아 

19:11 셋째 날을 준비하게 하여라. 바로 이 셋째 날에 온 백성이 보는 앞에서 주님이 시나이 산에 내릴 것이다. 

19:12 그리고 백성에게 경계를 두루 정하여 주고 이렇게 일러라. '산에 오르지도 말고 산자락을 건드리지도 마라. 산을 건드리는 자는 누구든 죽음을 면치 못할 것이다. 

19:13 그런 자는 아무도 손을 대지 말고, 돌이나 활에 맞아 죽게 해야 한다. 짐승이든 사람이든 아무도 살아남지 못한다.' 숫양 뿔 나팔 소리가 길게 울리거든, 백성을 산으로 올라오게 하여라." 

19:14 모세는 산에서 백성에게 내려왔다. 그는 백성을 성결하게 하고, 그들은 자기들의 옷을 빨았다. 

19:15 그는 백성에게, "셋째 날을 준비하고 여자를 가까이하지 마라." 하고 말하였다. 

19:16 셋째 날 아침, 우렛소리와 함께 번개가 치고 짙은 구름이 산을 덮은 가운데 뿔 나팔 소리가 크게 울려 퍼지자, 진영에 있던 백성이 모두 떨었다. 

19:17 하느님을 만날 수 있도록 모세가 백성을 진영에서 데리고 나오자 그들은 산기슭에 섰다. 

19:18 그때 시나이 산은 온통 연기가 자욱하였다. 주님께서 불 속에서 그 위로 내려오셨기 때문이다. 마치 가마에서 나오는 것처럼 연기가 솟아오르며 산 전체가 심하게 뒤흔들렸다. 

19:19 뿔 나팔 소리가 점점 크게 울려 퍼지는 가운데 모세가 말씀을 아뢰자, 하느님께서 우렛소리로 대답하셨다. 

19:20 주님께서는 시나이 산 위로, 그 산봉우리로 내려오셨다. 그런 다음 주님께서 모세를 그 산봉우리로 부르시니, 모세가 올라갔다. 

19:21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내려가서 백성에게, 주님을 보려고 밀려들다 많은 이들이 죽는 일이 없게 경고하여라. 

19:22 주님에게 가까이 오는 사제들도 자신을 성결하게 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주님이 그들을 내려칠 것이다." 

19:23 모세가 주님께 대답하였다. "'산에 경계를 정하여 그곳을 성별하여라.' 하고 주님께서 저희에게 경고하셨기 때문에, 백성은 시나이 산으로 올라올 수 없습니다." 

19:24 그러자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려가서 아론과 함께 올라오너라. 그러나 사제들이나 백성이 주님에게 올라오려고 밀려들어서는 안 된다. 그러면 주님이 그들을 내려칠 것이다." 

19:25 모세는 백성에게 내려가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