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해방시켜 주셔서 우리는 자유의 몸이 되었습니다. 그러니 마음을 굳게 먹고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마십시오.

5:2 나 바울로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할례를 받는다면 그리스도가 여러분에게 아무런 이익도 되지 못할 것입니다.

5:3 할례를 받는 모든 사람에게 다시 강조합니다. 할례를 받는 사람은율법 전체를 지킬 의무를 지는 것입니다.

5:4 율법을 지킴으로써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으려는 여러분은 그리스도와의 관계가 끊어졌고 은총에서 벗어났습니다.

5:5 그러나 우리는 하느님께서 우리의 믿음을 보시고 성령을 통해서 우리를 당신과의 올바른 관계에 놓아 주시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5:6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사람에게는 할례를 받았다든지 받지 않았다든지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고 오직 사랑으로 표현되는 믿음만이 중요합니다.

5:7 여러분이 전에는 그렇게도 잘 달리고 있었는데 누가 여러분을 가로 막아 진리를 따르지 못하게 하였습니까?

5:8 여러분을 부르신 분이 그렇게 꾀었을 리는 없습니다.

5:9 적은 누룩이 온 반죽을 부풀게 합니다.

5:10 여러분과 함께 주님을 믿는 나는 여러분이 다른 생각을 품지 않으리라는 것을 확신합니다. 또 여러분의 마음을 교란시키는 자는 그가 누구든지간에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5:11 형제 여러분, 만일 내가 여전히 할례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면왜 내가 지금까지 박해를 받겠습니까? 내가 아직도 할례를 전하고있다면 내가 전하는 십자가가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5:12 할례를 주장하여 여러분을 선동하는 자들은 그 지체를 아예 잘라 버리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5:13 형제 여러분, 하느님께서는 자유를 주시려고 여러분을 부르셨습니다. 그러나 그 자유를 여러분의 욕정을 만족시키는 기회로 삼지 마십시오. 오히려 여러분은 사랑으로 서로 종이 되십시오.

5:14 모든 율법은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 하신 한 마디 말씀으로 요약됩니다.

5:15 그러나 여러분이 서로 물어 뜯고 삼키고 하면 피차 멸망할 터이니조심하십시오.

5:16 내 말을 잘 들으십시오. 육체의 욕정을 채우려 하지 말고 성령께서 이끄시는 대로 살아 가십시오.

5:17 육체의 욕망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께서 원하시는 것은 육정을 거스릅니다. 이 둘은 서로 반대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없게 됩니다.

5:18 성령을 따라 사는 사람은 율법의 지배를 받지 않습니다.

5:19 육정이 빚어 내는 일은 명백합니다. 곧 음행, 추행, 방탕,

5:20 우상 숭배, 마술, 원수 맺는 것, 싸움, 시기, 분노, 이기심, 분열, 당파심,

5:21 질투, 술주정, 흥청대며 먹고 마시는 것, 그 밖에 그와 비슷한 것들입니다. 내가 전에도 경고한 바 있지만 지금 또다시 경고합니다. 이런 짓을 일삼는 자들은 결코 하느님 나라를 차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5:22 성령께서 맺어 주시는 열매는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선행, 진실,

5:23 온유, 그리고 절제입니다. 이것을 금하는 법은 없습니다.

5:24 그리스도 예수에게 속한 사람들은 육체를 그 정욕과 욕망과 함께 십자가에 못박은 사람들입니다.

5:25 성령께서 우리에게 생명을 주셨으니 우리는 성령의 지도를 따라서살아 가야 합니다.

5:26 우리는 잘난 체하지 말고 서로 싸움을 걸지 말고 서로 질투하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