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내가 말하려는 것은 이것입니다. 상속자는 모든 재산의 주인이지만 그가 어릴 때는 종이나 조금도 다를 것이 없습니다.

4:2 그래서 자기 아버지가 정해 둔 때가 올 때까지 보호자와 관리자의지시를 받습니다.

4:3 이와 같이 우리도 어렸을 때에는 자연숭배에 얽매여 종노릇을 하고 있었습니다.

4:4 그러나 때가 찼을 때 하느님께서 당신의 아들을 보내시어 여자의 몸에서 나게 하시고 율법의 지배를 받게 하시어

4:5 율법의 지배를 받고 사는 사람을 구원해 내시고 또 우리에게 당신의 자녀가 되는 자격을 얻게 하셨습니다.

4:6 이제 여러분은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으므로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의 마음 속에 당신의 아들의 성령을 보내 주셨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 라고 부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4:7 그러므로 여러분은 이제 종이 아니라 자녀입니다. 자녀라면 하느님께서 세워 주신 상속자인 것입니다.

4:8 여러분이 하느님을 모르고 있을 때에는 본래 하느님이 아닌 신들의 종노릇을 하였습니다.

4:9 그러나 이제는 여러분이 하느님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알고 계신데 왜 또다시 그 무력하고 천한 자연숭배로 되돌아 가서 그것들의 종노릇을 하려고 합니까?

4:10 여러분이 날과 달과 계절과 해를 숭상하기 시작했다고 하니

4:11 여러분을 위한 내 수고가 허사로 돌아 가지나 않았나 염려됩니다.

4:12 형제 여러분, 내가 여러분과 같은 사람이 되었으니 여러분도 나와같은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나에게 잘못한 일은 조금도 없습니다.

4:13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 같이 전에 내가 병을 앓았던 것이 기회가 되어 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4:14 나의 신체조건이 여러분에게는 괴로운 짐이 되었지만 여러분은 나를 외면하거나 멸시하지 않고 오히려 하느님의 천사와도 같이, 또 그리스도 예수와 같이 영접해 주었습니다.

4:15 그 때의 여러분의 그 감격은 다 어디로 갔습니까? 분명히 말하지만 그 때 여러분은 만일 할 수만 있었다면 눈이라도 뽑아서나에게 주지 않았겠습니까?

4:16 그런데 이제 내가 진실을 말한다고 해서 나를 원수로 여기는 것입니까?

4:17 그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열성을 보이는 것은 결코 선의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여러분을 나에게서 떼어 내어 여러분으로 하여금 그들에게 열성을 품게 하려는 술책입니다.

4:18 그들이 좋은 동기로 여러분에게 열성을 보인다면야 얼마나 좋겠습니까? 내가 여러분과 함께 있을 때뿐만 아니라 언제나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4:19 나의 자녀인 여러분, 여러분 속에 그리스도가 형성될 때까지 나는또다시 해산의 고통을 겪어야겠습니다.

4:20 지금이라도 내가 여러분과 만나서 어조를 바꾸어서 이야기를 나눌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나는 여러분의 일이 걱정스러워 안절부절 못하고 있습니다.

4:21 율법으로 살기를 원하는 여러분, 한 가지 물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율법을 들어 보지 못했습니까?

4:22 율법서에 이런 기록이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아들 둘을 두었는데 하나는 여종의 몸에서 났고 하나는 종이 아닌 본부인의 몸에서 났습니다.

4:23 여종에게서 난 아들은 인간적인 육정의 소생이었고 본부인에게서 난 아들은 하느님의 약속으로 얻은 아들이었습니다.

4:24 이것은 비유로 한 말인데 그 두 여자는 두 계약을 가리킵니다. 하나는 시나이산에서 나와서 노예가 될 자식들을 낳았습니다. 그것이 하갈입니다.

4:25 하갈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나이산을 가리키는데 그것은 지금의 예루살렘에 해당합니다. 현재 예루살렘은 그 시민들과 함께 종노릇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4:26 그러나 하늘의 예루살렘은 자유인이며 우리 어머니입니다.

4:27 성서에 이런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즐거워하여라. 아기 못낳는 여인이여, 홀로 사는 여인의 자녀가 남편있는 여인의 자녀보다 더 많으리라."

4:28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이사악과 같은 약속의 자녀들입니다.

4:29 그러나 그 때 육정으로 난 자식이 성령으로 난 자식을 박해하였는데 지금도 꼭 마찬가지입니다.

4:30 그런데 성서에 무엇이라고 하였습니까? "여종과 그의 자식을 쫓아내어라. 종의 자식은 결코 본자식과 같은 상속자가 될 수 없다" 하지 않았습니까?

4:31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우라는 여종의 몸에서 난 자녀가 아니라 자유인의 몸에서 난 자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