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로마 황제 티베리오가 다스린 지 십오 년째 되던 해에 본티오 빌라도가 유다 총독으로 있었다. 그리고 갈릴래아 지방의 영주는 헤로데였고 이두래아와 트라코니티스 지방의 영주는 헤로데의 동생 필립보였으며 아빌레네 지방의 영주는 리사니아였다.

3:2 그리고 당시의 대사제는 안나스와 가야파였다. 바로 그 무렵에 즈가리야의 아들 요한은 광야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들었다.

3:3 그리고는 요르단강 부근의 모든 지방을 두루 다니며 "회개하고 세례를 받아라. 그러면 죄를 용서받을 것이다" 하고 선포하였다.

3:4 이것은 예언자 이사야의 책에 기록된 말씀대로였다.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 '너희는 주의 길을 닦고 그의 길을 고르게 하여라.

3:5 모든 골짜기는 메워지고 높은 산과 작은 언덕은 눕혀져 굽은 길이곧아지며 험한 길이 고르게 되는 날

3:6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구원을 보리라.'"

3:7 요한은 자기에게 세례를 받으러 나오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이 독사의 족속들아, 닥쳐 올 징벌을 피하라고 누가 일러 주더냐?

3:8 너희는 회개했다는 증거를 행실로 보여라. 그리고 '아브라함이 우리의 조상이다' 하는 말은 아예 하지도 말라. 사실 하느님은 이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녀를 만드실 수 있다.

3:9 도끼가 이미 나무 뿌리에 닿았으니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다 찍혀 불 속에 던져질 것이다."

3:10 군중은 요한에게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3:11 요한은 "속옷 두 벌을 가진 사람은 한 벌을 없는 사람에게 주고 먹을 것이 있는 사람도 이와 같이 남과 나누어 먹어야 한다" 하고대답하였다.

3:12 세리들도 와서 세례를 받고 "선생님, 우리는 어떻게 했으면 좋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3:13 요한은 "정한 대로만 받고 그 이상은 받아 내지 말라" 하였다.

3:14 군인들도 "저희도 또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고 물었다. 요한은 "협박하거나 속임수를 써서 남의 물건을 착취하지 말고 자기가 받는 봉급으로 만족하여라" 하고 일러 주었다.

3:15 백성들은 그리스도를 기다리고 있던 터였으므로 요한을 보고 모두들 속으로 그가 혹시 그리스도가 아닐까 하고 생각하였다.

3:16 그러나 요한은 모든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지만 이제 멀지 않아 성령과 불로 세례를 베푸실분이 오신다. 그분은 나보다 더 훌륭한 분이어서 나는 그분의 신발끈을 풀어 드릴 자격조차 없다.

3:17 그분은 손에 키를 들고 타작마당의 곡식을 깨끗이 가려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실 것이다."

3:18 그 밖에도 요한은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로 권하면서 복음을 선포하였다.

3:19 그런데 영주 헤로데는 자기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를 처로 맞아 들인 일과 그 밖의 온갖 잘못을 들어 자기를 책망했다고 하여

3:20 요한을 감옥에 가두었다. 이리하여 헤로데는 악한 일 한 가지를 더하게 되었다.

3:21 사람들이 모두 세례를 받고 있을 때 예수께서도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를 하고 계셨는데 홀연히 하늘이 열리며

3:22 성령이 비둘기 형상으로 그에게 내려 오셨다. 그리고 하늘에서는 "너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하는 소리가 들려 왔다.

3:23 예수께서는 서른 살 가량 되어 전도하기 시작하셨는데 사람들이 알기에는 그는 요셉의 아들이요, 요셉은 엘리의 아들이며,

3:24 그 위로 거슬러 올라 가면 마땃, 레위, 멜기, 얀나이, 요셉,

3:25 마따디아, 아모스, 나훔, 에슬리, 나깨,

3:26 마핫, 마따니아, 시므이, 요섹, 요다,

3:27 요하난, 레사, 즈루빠벨, 스알디엘, 네리,

3:28 멜기, 아띠, 고삼, 엘마담, 에르,

3:29 여호수아, 엘리에젤, 요림, 마땃, 레위,

3:30 시므온, 유다, 요셉, 요남, 엘리아킴,

3:31 멜레아, 멘나, 마따다, 나단, 다윗,

3:32 이새, 오벳, 보아즈, 살몬, 나흐손,

3:33 암미나답, 아드민, 아르니, 헤스론, 베레스, 유다,

3:34 야곱, 이사악, 아브라함, 데라, 나홀,

3:35 스룩, 르우, 벨렉, 에벨, 셀라,

3:36 케난, 아르박삿, 셈, 노아, 라멕,

3:37 므두셀라, 에녹, 야렛, 마할랄렐, 케난,

3:38 에노스, 셋, 아담, 그리고 마침내 하느님께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