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만군의 야훼께서 나에게 말씀을 내리셨다.

8:2 "나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 시온을 생각만 해도 역겨워지는구나. 속이 화끈거리며 타오른다.

8:3 나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 내가 시온으로 돌아 가 예루살렘 안에서 살리라. 그리되면, 예루살렘은 미쁜 도읍이라 불리고, 만군의 야훼의 산, 거룩한 산이라고 불리리라.

8:4 나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 수도 예루살렘 장터마다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지팡이를 짚고 모여 와 앉아 쉬는 모습이 다시 보이고,

8:5 이 도읍 장터마다 사내아이 계집아이들이 우글거리며 뛰놀게 되리라.

8:6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 그 날이 오면 이런 일이 살아 남은 이 백성의 눈에도 신기하겠지만, 내 눈에도 신기하리라. 만군의 야훼가 이르는 말이다.

8:7 나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 이제 나는 나의 백성을 해뜨는 곳과 해지는 곳에서 건져 내어

8:8 예루살렘으로 데려다가 살게 하리라. 그들은 다시 내 백성이 되고나는 신실과 정의로 그들의 하느님이 되리라.

8:9 나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 만군의 야훼의 성전을 다시 세우려고 주춧돌을 놓는 이 날, 예언자들의 입으로 이 말을 직접 듣는 사람들아, 힘을 내어라.

8:10 전에는 일을 하고도 품값을 못 받았고, 원수들 등쌀에 마음놓고 드나들 수도 없었다. 그 때 나는 너희끼리 서로 잡아 먹는 것을 내버려 두었지만,

8:11 이제는 살아 남은 이 백성을 예전처럼 다루지 아니하리라. 만군의야훼가 이르는 말이다.

8:12 이제 내가 평화를 심어 주리니, 포도나무는 열매를 맺고 하늘은 비를 내리며 땅은 소출을 내리라. 그리하여 살아 남은 내 백성으로 하여금 이 모든 것을 받아 누리게 하리라.

8:13 유다 가문아, 이스라엘 가문아, 너희는 뭇 민족에게 욕을 먹는 신세였으나 이제는 내가 너희를 구해 내어 사람들로 하여금 너희를 부러워하게 하리라. 그러니, 겁내지 말고 힘을 내어라.

8:14 나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 일찌기 너희 조상들이 나를 화나게 하여 내가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기로 작정하고는 망설이지 않고 그대로 했듯이, 만군의 야훼가 이르는 말이다.

8:15 나 이제 마음을 돌이켜 그 이상으로 예루살렘과 유다 가문에게 잘해 주기로 작정하였다. 그러니, 너희는 겁내지 말아라.

8:16 너희는 이렇게 살아라. 이웃에게 거짓말을 하지 말고, 성문 앞 재판정에서 바른 재판을 하여 평화를 이룩하여라.

8:17 부디 이웃을 해칠 생각은 말고, 거짓 맹세로 속이는 일을 좋아하지 말아라. 그런 것은 다 내가 미워하는 일이다. 야훼가 이르는 말이다."

8:18 만군의 야훼께서 나에게 말씀을 내리셨다.

8:19 "나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 유다 가문은 사월에도 단식하고 오월에도 단식하고 칠월에도 단식하고 시월에도 단식해 왔다. 이제 그 단식은 기쁨과 즐거움으로 바뀌어 즐거운 축제가 되리라.너희는 성실과 평화를 기리어라.

8:20 나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 앞으로 많은 민족과 여러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이리로 모여 올 것이다.

8:21 한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다른 도시로 가서 '야훼께 나아가 자비를 빌자. 만군의 야훼를 찾으러 가자. 나는 이렇게 나섰다' 하고 말하면,

8:22 많은 민족과 강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만군의 야훼를 찾아 와 야훼의 자비를 빌게 될 것이다.

8:23 나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 앞으로는 말이 다른 종족의 열 사람이유다 사람 하나의 옷자락을 붙잡고 '하느님께서는 당신들과함께 계신 줄 압니다. 그러니, 우리도 함께 데려 가 주십시오.' 하고 부탁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