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이스라엘 백성들아, 들어라. 내가 친히 에집트에서 대려 내 온 이백성들아, 너희를 두고 하는 나 야훼의 말을 다들 들어라.

3:2 세상 많은 민족들 가운데서 내가 너희만을 골라 내었건만 너히는 온갖 짓을 다 하니 어찌 벌하지 않으랴?"

3:3 두 사람이 길을 같이 간다면, 미리 약속되어 있는 것이 아니겠느냐?

3:4 사자가 잡아 먹을 것이 없는데도 숲 속에서 으르렁거리겠느냐? 사자가 움켜잡을 것이 없는데도 굴 속에서 소리를 지르겠느냐?

3:5 미끼가 없는데도 새가 창애에 내려 와 걸리겠느냐? 아무 것도 걸리지 않았는데 창애가 퉁겨 오르겠느냐?

3:6 성 안에서 비상 나팔이 울리는데 놀라지 않을 자 있겠느냐? 성 안을 휩쓰는 재앙, 야훼께서 내리시는 것이 아니겠느냐?

3:7 당신의 종 예언자들에게 속을 털어 놓지 않으시고는 주 야훼, 아무 일도 하지 않으신다.

3:8 사자가 으르렁거리는데 겁내지 않을 자 있겠느냐? 주 야훼께서 말씀하시는데, 그 말씀 전하지 않을 자 있겠느냐?

3:9 "아시리아가 궁궐에 말을 전하여라. 에집트의 궁궐에 말을 전하여라. '모두들 사마리아 언덕에 올라 와 보게. 그 안엔 억울한 일들뿐, 온통 뒤죽박죽일세.

3:10 바른 일 하려는 사람은 하나도 없구나. - 야훼의 말씀이시다. 궁궐에는 권력으로 남을 등쳐먹는 자들뿐이다.'

3:11 그러므로, 나 야훼가 선언한다. 적이 사방에서 이 땅에 몰아쳐 와축성들을 허물고 궁궐들을 약탈하리라.

3:12 나 야훼가 선고한다. 양이 사자에게 잡아 먹혀도, 목자는 남은 두종아리뼈나 귀 한 조각만이라도 건져 내지 않느냐? 이스라엘 백성도 그와 같이 남으리라. 멋진 침대, 화려한 잠자리에서 딩구는 사마리아 사람들아,

3:13 이 말을 듣고 야곱 가무에게 똑똑히 일러라. - 주 만군의 하느님 야훼의 말씀이시다.

3:14 나를 거슬러 죄짓는 이스라엘을 찾아 오는 날 내가 베델의 재단에벌을 내리리라. 그 제단의 뿔들을 때려 부수어 땅바닥에 흩어 버리리라.

3:15 겨울 별장, 여름 별장을 쳐부수리니, 상아로 꾸몄던 집들이 간 데없이 되리라." - 야훼의 말씀이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