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내린 야훼의 말씀.

1:2 늙은이들은 들어라. 이 땅의 주민들은 모두 귀를 기울여라. 너희 세대에 이런 일이 있었느냐? 너희 조상 적에 이런 일이 있었느냐?

1:3 이 일을 너희의 자녀들에게 일러라. 자녀들은 또 그 자녀들에게 그 자녀들은 또 그 다음 세대에 이르게 하여라.

1:4 풀무치가 남긴 것은 메뚜기가 갉아 먹고 누리가 남긴 것은 누리가썰어 먹고 누리가 남긴 것은 황충이가 탕쳐 먹었다.

1:5 포도주에 취한 자들아 깨어 일어나 울며 통곡하여라. 술이 다 떨어지게 되었다.

1:6 수도 없이 많은 외국군이 내 나라에 쳐들어 왔다. 그 이빨은 사자이빨 같고, 암사자의 송곳니 같은 것들이,

1:7 내 포도원을 짓밟고 내 무화과 동산을 찍어 내는데 껍질들을 하얗게 벗겨 버리는구나.

1:8 약혼자의 죽음을 슬퍼하는 처녀처럼 상복을 입고 통곡하여라.

1:9 곡식도 포도주도 야훼의 상전에 드릴 것이 없어 야훼를 섬기는 사제들은 슬픔에 잠겼다.

1:10 들판은 망그러지고 밭은 메말랐다. 곡식은 다 떨어졌고 포도주는 바닥이 드러났으며 올리브 기름은 말라 버렸다.

1:11 기가 차느냐, 농부들아? 포도원을 가꾸던 자들아, 울어라. 밀이나보리뿐이랴, 거두려던 곡식이 모조리 없어졌다.

1:12 포도덩굴은 마르고 무화과나무는 시들었다. 석류나무, 대추나무, 능금나무 할 것 없이 들판의 나무들은 모두 시들었다. 모든 사람에게서 기쁨은 사라졌다.

1:13 사제들아, 베옷을 걸치고 슬피 울어라. 제단에서 시중드는 자들어통곡하여라. 내 하느님께 시중드는 자들아, 와서 베옷을 걸치고 밤을 새워라. 곡식도 포도주도 모두 떨어졌다.

1:14 단식을 선포하여라. 성회를 소집하여라. 장로들아, 전국민을 불러너희 하느님 전에 모으고 야훼께 부르짖어라.

1:15 마침내 그 날이 오고야 말았구나. 야훼께서 거둥하실 날이 다가 왔구나.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마구 멸하실 날이 오고야 말았구나.

1:16 음식은 볼 수도 없이 되지 않았느냐? 우리 하느님의 전에서 기쁨과 즐거움이 사라지지 않았느냐?

1:17 흙이 말라 그 속에서 씨앗은 죽고 곡식이 없어 창고는 비고 곳간은 무너졌다.

1:18 목장이 없어져 가축들이 울부짖고 소떼들이 소란하다. 양떼라고 그 벌을 면할쏘냐?

1:19 야훼여, 내가 주께 부르짖습니다. 들판의 목장이 타 버렸습니다. 벌판의 나무들도 모조리 타 버렸습니다.

1:20 물줄기들은 모두 마르고 들판의 목장도 모두 타 버려 가축들이 벌판에서 주께 부르짖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