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1 야훼께서 나에게 말씀을 내리셨다.

27:2 "너 사람아, 띠로가 망한 것을 애도하는 노래를

27:3 띠로에 들려 주어라. 바다 어귀에 자리잡고 여러 섬나라와 무역하는 도시, 띠로에 들려 주어라. '주 야훼가 말한다. 너 띠로는 자랑을 했었다. 나는 세상에 더없이 아름다운 배라고.

27:4 너의 경계는 바다 깊숙이 뻗어 나갔고 조선공들은 과연 너를 아름답게 꾸몄다.

27:5 몸통은 스닐산의 전나무로 만들고 돛대는 레바논의 송백으로 만들었다.

27:6 바산에서도 가장 큰 참나무로 노를 만들고 키프로스 회양목에 상아를 박아 갑판을 깔았다.

27:7 에집트산 아마포에다 각색 무늬를 놓아, 돛을 만들고 깃발을 달았다. 엘리사아섬에서 들여온 자주와 진홍색 비단으로 차일을 만들었다.

27:8 시돈과 아르왓 사람들이 노를 저었고 띠로의 현자들이 키를 잡았으며

27:9 그발의 장로들과 기술자들이 배의 틈을 메웠고 항해하는 모든 선원이 너에게 무역차 왔다.

27:10 페르샤인과 리디아인과 리비아인들이 너의 군인으로 입대하였고, 그들이 걸어 둔 방패와 투구로 너의 영화는 한층 빛났다.

27:11 너의 아르왓 출신 군인들이 성벽 주위를 지키고, 감맛 사람들은 여러 망대에 배치되었다. 그들이 성벽에 두루 걸어 놓은 방패로 너는 더없이 화려하게 되었다.

27:12 다르싯은 너에게 있는 온갖 물자를 다 사 갔다. 은과 쇠와 흑연과납을 주고 네 상품들을 가져갔다.

27:13 야완, 두발, 메섹도 너와 무역을 했다. 노예와 놋제품을 주고 네 상품들을 사 갔다.

27:14 도가르마 족속은 말과 군마와 노새를 두고 네 상품들을 사 갔다.

27:15 드단 백성도 너와 무역을 했다. 해안 지방에 사는 많은 사람들도 너와 거래를 하며 상아와 박달나무로 값을 치렀다.

27:16 에돔도 너의 산물도 많이 사 갔다. 홍옥, 자주색 비단, 수놓은 옷감, 모시, 산호, 벽옥을 주고 너의 상품들을 사 갔다.

27:17 유다와 이스라엘도 너와 무역을 했다. 민닛에서 난 밀곡식과 돌무화과, 꿀, 기름, 유향을 주고 너의 상품들을 사 갔다.

27:18 다마스커스도 헬본의 술과 사할의 양모를 가지고 와서 너에게 있는 산물과 많은 보화를 바꾸어 갔다.

27:19 단과 야완은 우잘에서 무쇠와 들계피와 육계를 가져다 주고 너의 상품들을 사 갔다.

27:20 드단은 말 안장에 가는 천을 가지고 와서 너와 무역을 했다. 각종고급 향료와 온갖 보석과 금을 주고 네 상품들을 사 갔다.

27:21 아랍인인 케달의 모든 수령도 너와 거래를 했다. 새끼양과 수양과수염소를 가지고 와서 무역을 하였다.

27:22 세바오 라마도 너와 무역을 했다. 각종 고급 향료와 온갖 보석과 금을 주고 네 상품들을 사 갔다.

27:23 하란과 간네와 에덴, 그리고 고급 옷감, 자주색 천에 수놓은 겉옷, 여러 색깔로 짠 주단과 단단히 꼰 밧줄을 가지고 와서 너와무역을 했다.

27:24 그들은 고급 옷감, 자주색 천에 수놓은 겉옷, 여러 색깔로 짠 주단과 단단히 꼰 밧줄을 가지고 와서 너와 무역을 했다.

27:25 너의 상품은 다르싯의 상선들이 날라다 주었다. 너는 너무 무겁게가득 싣고 바다로 나갔다.

27:26 사공들이 바다 깊은 곳으로 저어 나가자. 거센 돌풍이 바다 가운데서 너를 부수었다.

27:27 너의 보화와 수입품과 수출품과 노젓는 사공과 키를 잡은 선원과 틈메우는 수선공, 무역업자와 군인, 너를 타고 있던 이 모든 사람들은 네가 침몰하는 날 바다 한가운데 빠지리라.

27:28 사공들의 아우성치는 소리에 해안이 울릴 것이다.

27:29 노젓는 사공들이 모두 배에서 내리고, 선원들, 바다 사공들이 모두 육지에 올라,

27:30 소리 높여 너의 참사를 알리며 비통하게 부르짖을 것이다. 머리에흙을 끼얹고 잿더미에서 딩굴 것이다.

27:31 네가 죽었다고 머리를 풀고 굵은 베옷을 입고 목메어 애도하며 슬피 울 것이다.

27:32 친 자손들도 조가를 읊어, 누가 과연 띠로처럼 바다 가운데서 망했던가 - 하며 곡할 것이다.

27:33 바다에서 싣고 온 너의 상품을 풀어 수많은 백성들을 배불리더니,그 많은 보화와 상품으로 세상의 왕들을 부요하게 만들더니,

27:34 이제 너는 바다물결에 부서져 바다 깊은 곳에 잠기었구나. 네가 실었던 상품과 많은 무리가 모두 네 속에 갇힌 채 빠져 버렸구나.

27:35 바다를 끼고 사는 모든 사람들은 네가 망하는 것을 보고 어리둥절하며 왕들도 소름이 끼쳐 얼굴이 파랗게 질렸다.

27:36 끔찍스런 모양으로 네가 영원히 사라지는 것을 보고 뭇 나라 무역상들이 휘파람을 날리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