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보라, 그 날들 곧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포로들을 다시 데려올 그때에 

3:2 내가 또한 모든 민족들을 모아 여호사밧 골짜기로 데리고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상속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서 그들과 변론하리라. 그들이 이스라엘을 민족들 가운데로 흩어 버리고 내 땅을 나누었으며 

3:3 또 내 백성을 놓고 제비를 뽑으며 창녀를 얻으려고 남자아이를 내주고 마시기 위해 포도주를 구하려고 여자아이를 팔았도다. 

3:4 참으로 그러하였도다. 오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의 모든 지역들아, 너희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너희가 내게 보복하고자 하느냐? 너희가 내게 보복할진대 내가 너희의 보복하는 것을 빠르고 급하게 너희 머리 위로 돌리리라.  

3:5 너희가 나의 금과 은을 취하고 나의 좋고 아름다운 것들을 너희 신전들로 가져갔으며 

3:6 또 유다 자손과 예루살렘 자손들을 그들의 영토에서 옮겨놓기 위해 그리스말 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을 팔았도다. 

3:7 보라, 너희가 그들을 팔아넘긴 곳에서 내가 그들을 일으켜 거기서 나오게 하고 너희가 보복한 것을 너희 머리 위로 돌리리니  

3:8 즉 내가 너희 아들딸들을 유다 자손의 손에 팔고 그들은 먼 곳에 거하는 백성 곧 스바 사람들에게 다시 저들을 팔리라. 주가 그것을 말하였느니라. 

3:9 너희는 이방인들 가운데서 이것을 선포할지어다. 전쟁을 예비하고 용사들을 깨우며 모든 군사가 가까이 나아와 올라오게 할지어다. 

3:10 너희의 보습을 쳐서 칼을 만들지어다. 너희의 낫을 쳐서 창을 만들지어다. 약한 자는 말하기를, 나는 강하다, 할지어다. 

3:11 모든 이교도들아, 너희는 집결할지어다. 올지어다. 사방에서 함께 모일지어다. 오 주여, 주의 강한 자들이 거기로 내려오게 하옵소서. 

3:12 이교도들은 깨어서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에 앉아서 사방의 모든 이교도들을 심판하리라. 

3:13 너희는 낫을 대라. 수확할 것이 익었도다. 너희는 와서 밟으라. 포도즙 틀이 가득 차고 독이 흘러넘치며 그들의 사악함이 크도다. 

3:14 주의 날이 판결 골짜기 안에서 가까우므로 많은 무리, 많은 무리가 판결 골짜기에 있도다.  

3:15 해와 달이 어두워지며 별들이 빛을 내던 것을 거두리로다.  

3:16 주가 또한 시온에서 부르짖으며 예루살렘으로부터 자신의 목소리를 내리니 하늘들과 땅이 흔들리리로다. 그러나 주가 자신의 백성의 소망이 되며 이스라엘 자손의 힘이 되리로다. 

3:17 그러므로 내가 나의 거룩한 산 시온에 거하는 주 너희 하나님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그때에는 예루살렘이 거룩할 것이요, 다시는 타국인이 그리로 지나다니지 못하리로다. 

3:18 그 날에는 산들이 새 포도즙을 떨어뜨리고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리며 유다의 모든 강에 물이 흐르고 주의 집에서 샘이 나와 시팀 골짜기에 물을 대리로다. 

3:19 이집트는 황폐한 곳이 되고 에돔은 황폐한 광야가 되리니 이는 그들이 유다 자손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그들의 땅에서 무죄한 피를 흘렸기 때문이니라.  

3:20 그러나 유다는 영원히 거하며 예루살렘은 대대로 거하리라. 

3:21 내가 정결하게 하지 않았던 그들의 피를 내가 정결하게 하리니 이는 주가 시온에 거하기 때문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