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1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말씀하시기를 "일어나 베델로 올라가 그곳에서 살아라. 그곳에서 네가 네 兄 에서 앞에서 逃亡 나오던 때에 네게 나타났던 하나님께 祭壇을 쌓아라." 하시니,

35:2 야곱이 自己 집안과 및 自己와 함께한 모든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너희 가운데 있는 異邦 神들을 除去하고, 자신을 淨潔케 하며, 너희 옷을 갈아입어라.

35:3 우리가 일어나 베델로 올라가자. 나의 患難 날에 내게 應答하시며 내가 가는 길에서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께 내가 거기서 祭壇을 쌓으려고 한다." 하였다.

35:4 그들이 自己들 손에 있는 모든 異邦 神들과 自己들 귀에 있는 귀고리들을 야곱에게 내주니 야곱이 그것들을 세겜 近處에 있는 상수리나무 아래에 묻었다.

35:5 그리고 그들이 길을 떠났는데,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이 그들 四方에 있는 城邑들 위에 있었으므로 아무도 야곱의 아들들을 追擊하지 않았다.

35:6 야곱과 그와 함께한 모든 族屬이 가나안 땅 루스, 곧 베델에 이르렀다.

35:7 그가 거기서 祭壇을 쌓고 그곳을 엘베델이라고 불렀으니, 그가 自己 兄 앞에서 逃亡 나오던 때에 하나님께서 거기서 그에게 나타나셨기 때문이다.

35:8 리브가의 乳母 드보라가 죽어서 베델 아래 상수리나무 밑에 葬事되니, 그 나무 이름을 알론바굿이라고 불렀다.

35:9 야곱이 밧단아람에서 돌아왔을 때에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다시 나타나셔서 그에게 福을 주시며

35:10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네 이름은 야곱이다. 그러나 네 이름을 더 以上 야곱이라 부르지 않겠고, 이스라엘이 네 이름이 될 것이다." 라고 하시며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 부르셨다.

35:11 하나님께서 또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全能한 하나님이다. 너는 生育하며 蕃盛하여라. 民族과 民族들의 무리가 너에게서 나오고 王들이 네 허리에서 나올 것이다.

35:12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준 땅을 네게 주고 네 後孫에게도 그 땅을 줄 것이다."

35:13 하나님께서 야곱과 말씀하시던 곳에서 그를 떠나 올라가셨다.

35:14 야곱은 하나님이 그와 말씀하시던 곳에 기둥, 곧 돌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부어 드리는 祭物을 드렸으며 또 그 위에 기름을 붓고,

35:15 하나님께서 自己와 함께 말씀하시던 그곳 이름을 베델이라고 불렀다.

35:16 그들이 베델에서 떠나서 에브랏에 이르기까지 아직 距離가 조금 떨어졌을때 라헬이 出産하게 되었는데 苦痛이 甚하였다.

35:17 라헬이 出産할 때, 그 苦痛이 甚하니, 産婆가 라헬에게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이제 當身은 또 아들을 갖게 되었습니다." 라고 말하였다.

35:18 라헬이 죽게 되어 魂이 떠나려 할 때에 그의 이름을 베노니라 불렀으나, 아버지는 그를 베냐민이라고 불렀다.

35:19 라헬이 죽으니, 에브랏 곧 베들레헴 길에 葬事되었고,

35:20 야곱이 라헬의 무덤에 기둥을 세웠는데, 그것을 오늘날까지 '라헬의 墓碑' 라고 한다.

35:21 이스라엘이 다시 길을 떠나 에델 望臺를 건너서 帳幕을 쳤다.

35:22 이스라엘이 그 땅에서 살 때에, 르우벤이 가서 自己 아버지의 妾 빌하와 同寢하였는데, 이스라엘이 이 消息을 들었다. 야곱의 아들들은 열둘이었다.

35:23 레아의 아들들은 야곱의 큰아들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이고,

35:24 라헬의 아들들은 요셉과 베냐민이다.

35:25 라헬의 女종 빌하의 아들들은 단과 납달리이고,

35:26 레아의 女종 실바의 아들들은 갓과 아셀인데, 이들은 밧단아람에서 야곱에게 난 그의 아들들이다.

35:27 야곱이 기럇아르바의 마므레로 가서 그의 아버지 이삭에게 이르렀으니, 기럇아르바는, 곧 아브라함과 이삭이 居留하였던 헤브론이다.

35:28 이삭의 나이가 百八十 歲였다.

35:29 이삭이 늙어 長壽하다가 숨을 거두고 죽어 自己 百姓에게 合流하니, 그의 아들 에서와 야곱이 그를 葬事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