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 이 일들 後에 예수께서 디베랴 바다에서 다시 弟子들에게 自身을 나타내셨는데, 나타내신 일이 이와같다.

21:2 시몬 베드로와 디두모라는 도마와 갈릴리 가나 사람 나다나엘과 세베대의 아들들과 예수님의 弟子들 中 다른 두 사람이 함께 있었다.

21:3 시몬 베드로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나는 고기 잡으러 가겠다." 하니, 그들이 그에게 말하기를 "우리도 當身과 함께 가겠다." 하고, 그들이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들은 그 날 밤에 아무것도 잡지 못하였다.

21:4 날이 샐 때에 예수께서 바닷가에 서 계셨으나, 弟子들은 그가 예수님이신 줄을 알지 못하였다.

21:5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얘들아, 너희에게 물고기가 하나도 없느냐?" 하시니, 그들이 그분께 對答하였다. "예, 없습니다."

21:6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물을 배 오른쪽에 던져라. 그러면 잡을 것이다." 하시므로 그들이 던졌더니, 물고기가 많아서 그물을 끌어 올릴 수 없었다.

21:7 그러자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말하기를 "主님이시다." 하니, 시몬 베드로는 벗고 있다가 主님이시라는 말을 듣고 겉옷을 두른 後에 바다에 뛰어들었다.

21:8 그러나 다른 弟子들은 陸地에서 約 이百 규빗 정도 떨어져 멀지 않은 곳에 있었으므로, 작은 배를 타고 물고기가 든 그물을 끌고 왔다.

21:9 그들이 陸地에 올라와 보니, 숯불이 피워져 있었고 그 위에 生鮮과 빵이 놓여 있었다.

21:10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只今 잡은 生鮮을 좀 가져오너라." 하셨다.

21:11 시몬 베드로가 올라가서 그물을 陸地로 끌어올리니, 그 안에 큰 물고기가 백五十삼 마리나 들어 있었다. 물고기가 그렇게 많았으나 그물이 찢어지지 않았다.

21:1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와서 아침을 먹어라." 하시니, 弟子들 中 아무도 그분께 "當身은 누구십니까?" 라고 묻는 者가 없었으니, 이는 弟子들이 主님이신줄 알았기 때문이다.

21:13 예수께서 오셔서 빵을 집어 그들에게 주시고 生鮮도 그와 같이 하셨다.

21:14 이것은 예수께서 죽은 者들 가운데서 살아나신 後에 弟子들에게 세 番째로 나타나신 것이었다.

21:15 그들이 아침을 먹은 後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물으猜忌를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그가 예수께 말하였다. "예, 主님, 제가 主님을 사랑하는 줄을 主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내 어린 羊들을 먹여라." 하셨다.

21:16 예수께서 다시 그에게 두 番째 말씀하시기를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그가 예수께 말하였다. "예, 主님, 제가 主님을 사랑하는 줄을 主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내 羊들을 쳐라." 하셨다.

21:17 예수께서 그에게 세 番째 말씀하시기를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예수께서 그에게 세 番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라고 말씀하시므로 그가 근심이 되어 말하였다. "主님, 主께서는 모든 것을 아십니다. 제가 主님을 사랑하는 줄을 主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그에게말씀하기를 "내 羊들을 먹여라.

21:18 내가 眞正으로 眞正으로 네게 말하는데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띠를 띠고 네가 願하는 곳으로 다녔으나 네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겠고, 다른 이가 네게 띠를 띠워 네가 願하지 않는 곳으로 데려갈 것이다." 라고 하셨다.

21:19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신 것은 베드로가 어떤 죽음으로 하나님께 榮光을 돌릴 것을 가리키신 것이다. 이 말씀을 하신 後에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나를 따라오너라." 하고 말씀하셨다.

21:20 베드로가 돌아서서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가 따라오는 것을 보았으니, 그는 만찬 자리에서 예수님의 품에 기대어 "主님, 主님을 넘겨줄 자가 누購入니까?" 라고 물었던 者이다.

21:21 베드로가 이 제자를 보고 예수께 말하기를 "主님,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하니,

21:22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올 때까지 그가 살아 있기를 내가 願한다고 한들 그것이 네게 무슨 相關이냐? 너는 나를 따라오너라."

21:23 이 말씀이 兄弟들에게 퍼져 나가서 그제자는 죽지 않을 것이라고들 하였으나, 예수께서는 그가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기를 내가 願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네게 무슨 相關이냐?]" 라고 말씀하신 것이었다.

21:24 이 사람이 이것들에 對하여 證言하고 이것들을 記錄한 제자가 바로 이 사람이다. 우리는 그의 證言이 참인 줄안다.

21:25 예수께서 하신 일이 이 밖에도 많아서, 그것들이 낱낱이 記錄된다면 이 世上이라도 그 記錄된 책들을 두기에 不足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