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서 가르치기 始作하셨다. 아주 큰 무리가 그분께 모여드니, 예수께서 바다에 있는 배에 올라가 앉으시고, 무리는 모두 바다를 가까이하여 陸地에 있었다.

4:2 예수께서 그들에게 비유들로 많은 것들을 가르치셨는데, 예수께서 가르치시는 中에 그들에게 이같이 말씀하셨다.

4:3 "잘 들어라. 보아라, 씨를 뿌리는 者가 씨를 뿌리러 나가서,

4:4 씨를 뿌릴 때에 어떤 것은 길가에 떨어지니, 새들이 와서 그것을 먹어 버렸고,

4:5 다른 것은 흙이 많지 않은 돌밭에 떨어지니, 흙이 깊지 않으므로 금방 싹이 났으나

4:6 해가 뜨자 그것들이 타 버리고 뿌리가 없으므로 말라 버렸다.

4:7 또 다른 것은 가시덤불 속에 떨어지니, 가시덤불이 자라서 그것의 기운을 막았으므로 그것이 열매를 맺지 못하였다.

4:8 그러나 다른 것들은 좋은 땅에 떨어져서 싹이 나고 자라나 열매를 맺었으니, 어떤 것은 三十 배, 어떤 것은 六十 배, 어떤 것은 백 배를 맺었다."

4:9 또 말씀하시기를 "들을 귀가 있는 者는 들어라." 하셨다.

4:10 예수께서 홀로 계실 때에 周圍에 있는 者들이 열두 제자와 함께 그 비유들에 關하여 그분께 물었다.

4:11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에게는 하나님 나라의 秘密이 주어졌으나 바깥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비유들로 주어진다.

4:12 이는 '그들이 보고 또 보아도 이해하지 못하고, 듣고 또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여, 그들이 돌아서서 容恕받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4:13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이 비유를 알지 못한다면, 어떻게 모든 비유를 이해하겠느냐?

4:14 씨를 뿌리는 者는 말씀을 뿌린다.

4:15 길가에 뿌려진 것들은 이런 者들이니, 그들이 말씀을 들을 때에 즉시 사탄이 와서 그들에게 뿌려진 그 말씀을 빼앗아 간다.

4:16 돌밭 위에 뿌려진 것들은 이런 者들이니, 그들이 말씀을 들을 때에 그것을 즉시 기쁘게 받아들이지만,

4:17 그들 속에 뿌리가 없어서, 暫時 있다가 그 말씀 때문에 患難이나 迫害가 일어나면 즉시 걸려 넘어진다.

4:18 또 다른 이들은 가시덤불에 뿌려진 者들이니, 이들은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4:19 世上의 念慮와 財物의 誘惑과 그 밖의 것들에 對한 慾心이 들어와 말씀을 억눌러서 열매를 맺지 못하게 된다.

4:20 좋은 땅에 뿌려진 것들은 이런 者들이니, 그들은 말씀을 듣고 받아들여서, 어떤 이는 三十 배, 어떤 이는 六十 배, 어떤 이는 백 배의 열매를 맺는다."

4:21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燈불을 가져오는 것은 말 아래나 寢牀 밑에 두려는 것이 아니라 燈盞臺 위에 두려는 것이 아니냐?

4:22 숨겨진 것은 例外 없이 나타나게 되어 있고, 감추어진 것도 나타나도록 되어있기 때문이다.

4:23 들을 귀가 있는 者는 들어라."

4:24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듣는 것을 注意하여라. 너희가 저울질하는 대로 너희도 저울질 當할 것이고, 또 더 당하게 될 것이다.

4:25 가진 者는 더 받을 것이고, 가지지 못한 者는 그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4:26 예수께서 또 말씀하셨다. "하나님나라는 마치 어떤 사람이 땅에 씨를 뿌리는 것과 같으니,

4:27 그가 밤낮 자고 일어나는 사이에 씨가 싹이 트고 자라지만, 그가 알지 못하는 것과 같다.

4:28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고, 다음에는 이삭이고, 그 다음에는 이삭에 充實한 알곡이다.

4:29 열매가 익으면 즉시 낫을 대는데, 이는 秋收 때가 이르렀기 때문이다."

4:30 예수께서 또 말씀하셨다. "하나님나라를 어떻게 比較하며 또 무엇으로 비유할 수 있을까?

4:31 그것은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그것은 땅에 뿌려졌을 때에 땅 위의 모든 씨앗들보다 더 작으나,

4:32 일단 뿌려지면 자라서 모든 풀들보다 더 커서, 큰 가지를 내어 空中의 새들이 그 그늘 아래 깃들일 수 있게 된다."

4:33 예수께서는 그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대로 많은 비유들로 그들에게 말씀하시고,

4:34 비유가 아니고서는 그들에게 말씀하지 않으셨으나, 弟子들에게는 따로 모든 것을 說明해 주셨다.

4:35 그 날 저물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우리가 저便으로 건너가자." 하셨다.

4:36 그들이 무리를 떠나 배 안에 계신 예수님을 모시고 가는데, 다른 배들도 함께 있었다.

4:37 큰 暴風이 일어나 波濤가 배를 덮치니, 배에 물이 가득하게 되었으나,

4:38 예수께서는 배의 뒤편에서 베개를 베고 주무시고 계셨다. 弟子들이 그분을 깨우며 말하기를 "先生님, 저희가 죽게된 것을 돌보지 않으십니까?" 하였다.

4:39 예수께서 일어나서 바람을 꾸짖으시고 바다를 向해 말씀하시기를 "고요해져라. 潛潛해져라." 하시니, 바람이 그치고 아주 잔잔하게 되었다.

4:40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왜 무서워하느냐? 아직도 믿음이 없느냐?" 하시니,

4:41 그들이 크게 두려워하며 서로 말하였다. "도대체 이분이 누구이시기에 바람과 바다까지도 服從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