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돌板 둘을 처음 것과 같이 깎아라. 네가 깨뜨린 처음 돌板들 위에 있던 말씀들을 내가 그 돌板들 위에 記錄할 것이다.

34:2 아침 前에 準備해 두었다가 아침에 시내 山에 올라와 山꼭대기에서 내게 보여라.

34:3 어떤 사람도 너와 함께 올라오지 못하게 하고, 山 어디에도 사람이 보이지 않게 하며, 羊과 소도 그 山 앞에서 풀을 뜯어 먹지 못하게 하여라.

34:4 모세가 두 돌板을 처음 것들과 같이 깎은 後 아침 일찍 일어나 그 두 돌板을 손에 들고 여호와께서 그에게 命令하신 대로 시내 山에 올라가니,

34:5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 내려오셔서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여호와의 이름을 宣布하셨다.

34:6 여호와께서 그의 앞을 지나가시며 宣布하셨다. "여호와이다, 여호와이다. 矜恤히 여기고 恩惠롭고 怒하기를 더디 하고 仁愛와 眞實이 많은 하나님이며,

34:7 數千 代까지 仁愛를 베풀고 惡과 허물과 罪를 容恕하지만 罰 받을 者는 決斷코 免罪하지 않고 아버지의 罪를 子孫 三四 代까지 罰하는 하나님이다."

34:8 모세가 急히 땅에 엎드려 敬拜하며,

34:9 말하기를 "主님, 제가 主께 恩寵을 받았으면, 願컨대 主께서 저희와 함께 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 百姓이 목이 곧은 百姓이지만, 저희의 惡과 저희의 罪를 容恕하시고 저희를 主님의 遺業으로 삼아 주소서." 하니,

34:10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보아라, 내가 言約을 세우고자 한다. 내가 온 땅 어느 民族에게도 行하지 않은 異蹟을 네 모든 百姓들 앞에서 行할 것이니, 내가 너에게 行할 그 놀라운 여호와의 일을 너와 함께 사는 모든 百姓이 보게 될 것이다.

34:11 내가 오늘 네게 命令한 것을 지켜라. 보아라, 내가 네 앞에서 아모리 族屬과 가나안 族屬과 헷 族屬과 브리스 族屬과 히위 族屬과 여부스 族屬을 쫓아내겠다.

34:12 네가 들어가는 땅의 居民과 言約을 맺지 않도록 操心하여라. 그것이 너희 가운데 올무가 될까 念慮된다.

34:13 그들의 祭壇들을 헐고, 그들의 기둥 偶像들을 깨뜨리며, 그들의 아세라 像들을 찍어라.

34:14 나 여호와는 '嫉妬'라 이름하는, 嫉妬의 하나님이기 때문에 다른 神에게는 絶對로 절하지 마라.

34:15 삼가 그 땅의 居民들과 言約을 맺지 마라. 그들이 그들의 神들을 따라 姦淫을 하며 그 神들에게 祭祀를 드리다가 너를 招請하면, 네가 그들의 祭物을 먹을까 念慮된다.

34:16 네가 그들의 딸들을 네 아들들의 아내로 取하면, 그들의 딸들이 그들의 神들을 淫亂하게 섬기며 너의 아들들도 그들의 神들을 淫亂하게 섬기도록 만들 것이다.

34:17 너를 爲하여 神像들을 부어 만들지 마라.

34:18 無酵節을 지켜라. 내가 네게 命令한 대로 아빕月의 定한 때에 七 日 동안 누룩 넣지 않은 빵을 먹어라. 아빕月에 네가 이집트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34:19 胎를 처음 열고 나온 것은 모두 내 것이며, 너의 모든 家畜 가운데 소와 羊의 처음 난 수컷도 내 것이다.

34:20 나귀의 첫 새끼는 어린 羊을 代身 바쳐 代贖하게 하고, 그렇게 代贖하지 않으려거든 그것의 목을 꺾어라. 네 아들들 가운데 長子는 다 代贖해야 하며 아무도 빈손으로 내 앞에 나아와서는 안 된다.

34:21 六 日 동안 일하고 第七日에는 쉬며, 밭 갈 때에나 秋收할 때에도 쉬어라.

34:22 밀을 처음 거두어들일 때에 七七節을 지키고, 한 해가 끝날 때에는 收藏節을 지켜라.

34:23 모든 男子는 每年 세 番씩 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앞에 나아와야 한다.

34:24 내가 異邦 民族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고 네 領土를 넓혀 주겠다. 네가 每年 세 番씩 여호와 너의 하나님을 뵈려고 올라올 때에, 아무도 네 땅을 貪내지 못하게 하겠다.

34:25 내 祭物의 피를 누룩 넣은 빵과 함께 바치지 말고 逾越節 祭物을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마라.

34:26 네 땅의 첫 열매들 中에서 第一 좋은 것을 여호와 너의 하나님의 집으로 가져오고,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마라."

34:2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 말들을 따라 너와 이스라엘과 言約을 세웠으니, 이 말들을 記錄하여라." 하셨다.

34:28 모세가 거기서 여호와와 함께 밤낮 四十 日을 머물면서, 빵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았으며 여호와께서 板들 위에 言約의 말씀, 곧 十誡命을 記錄하셨다.

34:29 모세가 시내 山에서 내려올 때에 自己 손에 證據 돌板 두 個를 들고 내려 오는데, 모세가 여호와와 말했으므로 얼굴 살결에 光彩가 났으나, 그 自身은 알지 못했다.

34:30 아론과 모든 이스라엘 子孫이 모세를 보니, 보아라, 그의 얼굴 살결에 光彩가 나고 있었으므로 그들이 그에게 가까이 가기를 두려워했다.

34:31 모세가 그들을 불러 아론과 會衆의 모든 指導者들이 그에게 돌아오니, 모세가 그들과 말하였다.

34:32 그 後 모든 이스라엘 子孫이 가까이 오자, 모세가 여호와께서 시내 山에서 自己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그들에게 命令하였다.

34:33 그들에게 말하기를 마치고서는, 모세가 手巾으로 自己 얼굴을 가렸다.

34:34 모세가 여호와와 말하기 爲해 여호와 앞에 들어갔다가 나올 때까지는 그 手巾을 벗고 있다가 나와서 그 命令하신 것을 이스라엘 子孫에게 傳할 때에는

34:35 이스라엘 子孫이 모세의 얼굴에 光彩가 나는 것을 보게 되므로,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말하러 들어갈 때까지 自己 얼굴을 手巾으로 다시 가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