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너는 에페소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를) 써 보내어라.'당신 오른손에 일곱 별을 쥐고 일곱 황금등경 가운데를 거니시는 분이 이렇게 말씀하신다.
2:2 너의 소행과 너의 수고와 인내를 나는 알고 있으며 그리고 네가 악한 자들을 참을 수 없다는 것과, 사도가 아니면서 자칭 사도라고 하는 자들을 네가 시험하여 그들이 거짓말쟁이라는 것을 발견한 것도 (알고 있다).
2:3 너는 인내심을 가지고 있으며 내 이름 때문에 고통을 당하였고 그래도 용기를 잃지 않았다.
2:4 그러나 나는 네게 나무랄 것이 있다. 그것은 네가 처음에 가졌던 사랑을 저버렸다는 것이다.
2:5 그러므로 네가 어디에서 떨어졌는지를 기억하여라. 회개하고,처음에 행하던 대로 행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너를 찾아가겠고 만일 그래도 네가 회개하지 않으면 나는 네 등경을 그 자리에서 치워 버리겠다.
2:6 그러나 너에게는 이런 (좋은) 점도 있다. 곧 네가 니골라오파의 소행을 미워한다는 점이다. 나도 그것을 미워한다.
2:7 귀 있는 자는 영이 교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어라. 승리하는 이에게는 내가 하느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의 나무에서 먹을 것을 따주겠다.'"
2:8 "그리고 너는 스미르나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를) 써 보내어라. '처음이요 마지막이며, 죽었다가 살아나신 분이 이렇게 말씀하신다.
2:9 나는 너의 환난과 궁핍을 알고 있다. - 그러나 너는 부요하다 - 그리고 네가 자칭 유대인이라는 자들에게서 비방을 당하고 있는 것도 나는 (알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유대인이) 아니라 사탄의 모임이다.
2:10 네가 장차 당할 고통을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악마가 너희를 시험하려고 너희 중 몇몇을 감옥에 던지려 하고 있다. 그리고 너희는 열흘 동안 환난을 당할 것이다. 너는 죽기까지 충실하여야 한다.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월계관을 네게 주겠다.
2:11 귀 있는 자는 영이 교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어라. 승리하는 이는 둘째 죽음에서 화를 입지 않을 것이다.'"
2:12 "그리고 너는 베르가모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를) 써 보내어라. '날카로운 쌍날칼을 가지신 분이 이렇게 말씀하신다.
2:13 네가 어디 살고 있는지 나는 알고 있다. 그곳에는 사탄의 권좌가 있다. 그러나 너는 내 이름을 굳게 지켜 왔고 또 사탄이 살고 있는 너희 (도시)에서 죽임을 당한 나의 충실한 증인 안티파스 때에도 너는 내게 대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
2:14 그러나 나는 네게 몇 가지 나무랄 것이 있다. 그것은 너에게 발람의 가르침을 고집하는 자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발락을 가르쳐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 올무를 던져 놓고 우상에게 바친 고기를 먹게 하고 또 음란한 짓을 하게 하였던 것이다.
2:15 그와 마찬가지로 너에게도 니골라오파의 가르침을 고집하는 자들이 있다.
2:16 그러므로 너는 회개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곧 너를 찾아가서는 내 입의 칼을 가지고 그들과 싸우겠다.
2:17 귀 있는 자는 영이 교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어라.승리하는 이에게는 내가 감추어진 만나를 주겠고 또 그에게 흰 돌을 주겠다. 그 돌에는 새로운 이름이 새겨져 있고, 그것을 받는 사람 외에는 아무도 (그 이름을) 알지 못한다.'"
2:18 "그리고 너는 티아디라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를) 써 보내어라. '하느님의 아들, 불꽃 같은 눈을 가지시고 그 발이 놋쇠와 같은 그분이 이렇게 말씀하신다.
2:19 나는 너의 행한 일과 너의 사랑과 믿음과 봉사와 인내를 알고,또 네가 나중에 행한 일이 처음보다 더 훌륭하다는 것도 알고 있다.
2:20 그러나 나는 네게 나무랄 것이 있다. 그것은 네가 이세벨이라는 여자를 그대로 놓아두었다는 것이다. 그 여자는 예언녀로 자처하면서 내 종들을 가르치고 미혹케 하여 음란한 짓을 하게 하고 우상에게 바친 고기를 먹게 하였다.
2:21 나는 그 여자에게 회개할 시간을 주었으나 그는 자기 음행에서 돌아서려 하지 않았다.
2:22 보라, 내가 그를 (병)상에 던지겠고, 그와 간음하는 자들도, 그의 소행에서 떠나 돌아서지 않는다면 큰 환난 속에 던져 버리겠다.
2:23 그리고 그의 자식들도 죽음으로 덮쳐 없애 버리겠다. 그리하면 모든 교회는 내가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꿰뚫어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너희 각자에게 행실대로 갚아 주겠다.
2:24 그러나 티아디라에서 그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고 또 그들이 말하는 "사탄의 깊이" 를 알지 못하는 너희 남은 이들에게 나는 말한다. 나는 너희에게 다른 짐을 지우지 않겠다.
2:25 다만 내가 올 때까지 너희가 가지고 있는 것을 굳게 지키고 있어라.
2:26 승리하는 사람, 그리고 나의 일을 끝까지 지키는 사람, 그에게 나는 이방민족들을 다스릴 권능을 주겠다.
2:27 그는 마치 질그릇을 부수듯이 쇠지팡이로 그들을 거느려 다스릴 것이다.
2:28 내가 아버지로부터 받았듯이 (그 권능을 주겠다). 그리고 그에게 샛별을 주겠다.
2:29 귀 있는 자는 영이 교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