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사랑하는 여러분, 어느 영이든지 다 믿지 말고 하느님에게서 온 영들인지 시험해 보시오. 사실 많은 거짓 예언자들이 세상에 나왔습니다.
4:2 여러분은 하느님의 영을 이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화하여 오셨다고 고백하는 모든 영은 하느님에게서 난 것입니다.
4:3 그리고 예수에 관해 그렇게 고백하지 않는 모든 영은 하느님에게서 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반그리스도의 영입니다. 그가 오리라는 것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지금 그가 이미 세상에 와 있습니다.
4:4 어린 (친구) 여러분, 여러분은 하느님에게서 났으며 그들을 이겼습니다. 여러분 안에 계시는 분은 세상 안에 있는 그자보다 크시기 때문입니다.
4:5 그들은 세상에서 났습니다. 이 때문에 그들은 세상의 일을 말하고 세상은 그들의 (말)을 듣습니다.
4:6 우리는 하느님에게서 났습니다. 하느님을 아는 이는 우리의 (말)을 듣습니다. 하느님에게서 나지 않은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진리의 영과 속이는 영을 알아봅니다.
4:7 사랑하는 여러분, 서로 사랑합시다. 사실 사랑은 하느님으로부터 오고 사랑하는 모든 이는 하느님에게서 났고 하느님을 알기 때문입니다.
4:8 사랑하지 않는 자는 하느님을 모릅니다. 하느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4:9 하느님의 사랑은 우리 가운데에 이렇게 나타났습니다. 곧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외아들을 세상에 보내 주셨으니, 그것은 우리가 그분으로 말미암아 살도록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4:10 그 사랑이란 이것입니다. 곧 우리가 하느님을 사랑했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분이 우리를 사랑하셔서 당신의 아들을 우리 죄 때문에 속죄의 제물로 보내셨다는 것입니다.
4:11 사랑하는 여러분, 하느님께서 우리를 이토록 사랑하셨으니 우리도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4:12 일찍이 아무도 하느님을 뵙지 못했습니다. 우리가 서로 사랑한다면 하느님께서는 우리 안에 머물러 계시고 그분의 사랑은 우리 안에서 완전해집니다.
4:13 우리가 그분 안에 머무르고 그분이 우리 안에 머물러 계심을 우리는 압니다. 그분이 당신 영의 (한몫을) 우리에게 주셨기 때문입니다.
4:14 우리는 아버지께서 아들을 세상의 구원자로 보내셨음을 보았고 또 증언합니다.
4:15 누구든 예수께서 하느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하면 하느님께서 그 사람 안에 머물러 계시고 그도 하느님 안에 (머물러 있습니다).
4:16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사랑을 우리는 알고 있고 또 믿었습니다. 하느님은 사랑이십니다. 사랑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하느님 안에 머물러 있고 하느님도 그 사람 안에 머물러 계십니다.
4:17 우리는 심판 날에 확신을 가지게 될 터이니 사랑이 우리 안에서 완전해졌습니다. 사실 우리도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 그분처럼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4:18 사랑 안에는 두려움이 없습니다. 오히려 완전한 사랑은 두려움을 내쫓습니다. 두려움은 벌을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두려워하는 이는 사랑에 완전하지 못합니다.
4:19 우리가 사랑하는 것은 그분이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4:20 누가 하느님을 사랑한다고 말하면서도 자기 형제를 미워하면 그는 거짓말쟁이입니다. 사실 (눈에) 보이는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자는 보이지 않는 하느님을 사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4:21 우리는 바로 이런 계명을 그분에게서 받았습니다. 곧 하느님을 사랑하는 이는 또한 자기 형제도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