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마찬가지로 부인 여러분,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시오. 그래야만 (복음)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이라도, 부인의 말없는 처신으로 설득할 수 있습니다.
3:2 여러분이 두려워함으로 깨끗하게 행동하는 것을 보기 때문입니다.
3:3 여러분은 머리치장과 금패물과 옷치레 같은 겉치장을 하지 말고
3:4 온유하고 정숙한 정신의 썩지 않는 장식으로 속마음의 인간이 되시오. 이것이야말로 하느님의 눈에 귀한 것입니다.
3:5 이처럼 옛날에 하느님께 희망을 둔 거룩한 부인들도 자기 남편에게 순종함으로 자신을 치장하였습니다.
3:6 예를 들어 사라는 아브라함을 자기 주인이라 부르며 그에게 순종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선을 행하고 아무리 무서운 일도 두려워하지 않음으로써 사라의 딸이 되었습니다.
3:7 마찬가지로 남편 여러분, 아내가 더 연약한 인간임을 이해하고 함께 살며, 생명의 은총을 함께 상속받는 이로 알고 존경하시오. 그래야 여러분의 기도는 막히지 않을 것입니다.
3:8 끝으로, 여러분은 모두 한마음을 품고 동정하며 형제들을 사랑하고 자비로우며 겸손하시오.
3:9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축복해 주시오.사실 여러분은 축복을 물려받기 위해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3:10 실상 생명을 사랑하고 행복한 날을 보고 싶은 사람은 혀를 삼가며 악한 말을 그치고 입술을 다물어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3:11 그는 악에서 돌아서서 선을 행하고 평화를 찾아 좇아가야 합니다.
3:12 주님의 눈은 의인들을 굽어보시고 주님의 귀는 그들의 간구를 들어주시지만 주님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자들을 대적하시기 때문입니다.
3:13 여러분이 열심히 선을 행한다면 누가 여러분을 해칠 수 있겠습니까?
3:14 그러나 여러분이 정의 때문에 고난을 당한다면 행복합니다. 그들의 협박을 두려워하지도 말고 (그 때문에) 당황하지도 마시오.
3:15 주님이신 그리스도를 여러분의 마음에 거룩히 모시시오. 또한 여러분이 품은 희망에 대해서 누가 여러분에게 그 사연을 묻든지 언제나 해명할 준비를 갖추시오.
3:16 다만 온유와 두려움 그리고 선한 양심으로 (해명하시오). 그래야 그리스도와 하나가 된 여러분의 선한 처신을 욕하는 사람들이 여러분을 헐뜯는 바로 그 일로 부끄러움을 당할 것입니다.
3:17 하느님의 뜻이라면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당하는 것이 악을 행함으로 고난을 당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3:18 사실 그리스도께서도 단 한 번 죄 때문에 고난을 당하셨습니다.의로우신 분으로서 불의한 자들을 위해 고난을 당하셨습니다.그것은 여러분을 하느님께로 인도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분은 육으로 죽임을 당하셨으나 영으로는 생명을 받으셨습니다.
3:19 그리하여 감옥에 있는 영들에게 가서 (복음을) 선포하셨습니다.
3:20 (이 영들은) 하느님께서 너그러이 기다리시던 때, 곧 방주가 건조되던 노아 시대에 순종하지 않았던 자들입니다. 몇몇 사람만이 물을 통과해서 방주로 들어가 구원을 받았는데 그 수효는 여덟 사람이었습니다.
3:21 그 본형인 세례가 이제 여러분을 구원합니다. 세례는 육신의 때를 벗기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힘입어 하느님께 선한 양심을 청하는 것입니다.
3:22 그분은 하늘에 올라가 하느님 오른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그분께 순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