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그러므로 온갖 악행과 온갖 기만과 위선과 시기, 모든 험담을 버리시오.
2:2 갓난아이들처럼 영적이고 순수한 젖을 찾으시오. 그래야 그 젖으로 자라나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2:3 주님이 얼마나 좋으신지 여러분은 맛보았기 때문입니다.
2:4 주님께로 나아가시오. 그분은 살아 있는 돌이요, 사람들에게는 버림을 받았으나 하느님께는 선택된 값진 돌입니다.
2:5 여러분도 산 돌로서 거룩한 제관이 되기 위해 영적인 집으로 세워지도록 하시오. 이는 영적인 희생, 하느님께서 좋아하시는 희생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바치기 위함입니다.
2:6 그래서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보라, 내가 선택된 값진 모퉁잇돌을 시온산에 세우노라. 그를 믿는 이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으리라."
2:7 그러므로 그 돌이 믿는 여러분에게는 값진 것이요,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집짓는 사람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으니
2:8 곧 부딪치는 돌이요, 걸려넘어지게 하는 바위입니다.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이들은 이 돌에 부딪칩니다. 이는 그들에게 정해진 일입니다.
2:9 그러나 여러분은 선택된 민족, 왕다운 제관들, 거룩한 겨레, 그분이 차지한 백성이 되었습니다. 그것은 어두움에서 당신의 놀라운 빛으로 여러분을 부르신 분의 업적을 여러분이 선포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2:10 전에는 (여러분이) 백성 아닌 백성이었지만 이제는 하느님의 백성이 되었고 (전에는) 자비를 받지 못한 자들이었지만 이제는 자비를 받은 자들이 되었습니다.
2:11 사랑하는 여러분, 타향살이하는 나그네 같은 여러분에게 나는 권고합니다.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적인 욕정을 끊어 버리시오.
2:12 이방인들 가운데서 훌륭하게 처신하시오. 그래야 여러분을 악행하는 자라고 헐뜯는 그들도 여러분의 선행을 보고 하느님이 찾아오시는 날에 그분께 영광을 돌릴 것입니다.
2:13 주님 때문에 모든 인간적 권위에 순종하시오. 권세를 누리는 임금에게도,
2:14 악인들을 징벌하고 선인들을 표창하도록 임금에게서 파견된 총독들에게도 순종하시오.
2:15 여러분이 선한 일을 하여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지한 입을 막는 것이야말로 하느님의 뜻이기 때문입니다.
2:16 여러분은 자유인입니다. 그러나 자유를 악을 행하는 구실로 삼지 말고 오히려 하느님의 종으로 처신하시오.
2:17 모든 이를 존경하며, 형제들을 사랑하시오. 하느님을 두려워하고 임금을 존경하시오.
2:18 하인 여러분, 극히 두려운 마음으로 선하고 너그러운 주인뿐 아니라 못된 주인에게도 순종하시오.
2:19 사실 하느님을 믿는 (양심) 때문에 누가 억울하게 고난을 당하면서도 슬픔을 견디어 내면 바로 이것이 은총입니다.
2:20 여러분이 잘못을 저질러서 맞는 매를 참는다면 무슨 자랑이겠습니까? 그러나 여러분이 선한 일을 하고도 고난을 당하고 견디어 내면 이것이야말로 하느님 앞에 은총입니다.
2:21 이를 위하여 여러분은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도 여러분을 위하여 고난을 당하셨고 당신의 발자취를 따르도록 여러분에게 본보기를 남겨 주셨습니다.
2:22 그분은 죄를 범하지 않았으며 그분 입에서는 거짓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2:23 그분은 모욕을 당하면서도 모욕하지 않으시고, 고난을 당하면서도 위협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옳게 심판하실 분에게 의탁하셨습니다.
2:24 그분은 우리 죄를 몸소 당신 몸에 지시고 나무에 오르셨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죄에는 죽고 의로움에 살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분이 매맞은 (상처)로 여러분은 낫게 되었습니다.
2:25 여러분은 과연 헤매는 양과 같았지만 이제는 여러분의 영혼의 목자이며 보호자이신 분에게로 돌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