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나 바울로는 하느님의 종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입니다. - (내가 사도가 된 것은) 하느님께 선택된 이들의 믿음(을 돕고) 경건함에 걸맞은 진리를 깨닫게 하려는 것이니,
1:2 이것은 영원한 생명에 대한 희망에 의거한 것입니다. 이 생명은 거짓이 없으신 하느님께서 영원으로부터 약속하신 것입니다.
1:3 마침내 하느님께서는 정하신 때에 당신의 말씀을 복음선포를 통하여 드러내셨으니, 이 선포를 우리 구원자이신 하느님의 명령으로 내가 맡은 것입니다. -
1:4 (나 바울로는) 공통된 신앙을 따라 참된 아들이 된 디도에게 (씁니다). 하느님 아버지와 우리의 구원자이신 그리스도 예수께로부터 은총과 평화가 그대에게 (내리기를 빕니다).
1:5 내가 그대를 그레데 섬에 남게 한 것은 남은 일을 정리하고 내가 그대에게 명한 대로 도시마다 장로들을 임명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1:6 (장로는) 모름지기 흠잡힐 데 없어야 하고 한 여자의 남편이어야 합니다. 그 자녀들도 신자여야 하며,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거나 순종하지 않는 사람이어서는 안됩니다.
1:7 감독자는 하느님 집안의 관리자로서 흠잡힐 데 없는 사람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거만하고 화를 잘 내며, 술주정하고 싸움질하며 부정한 이익을 탐내는 따위의 사람이어서는 안됩니다.
1:8 오히려 손님 대접을 잘하고 선행을 좋아하며, 분별력이 있고 정직하며, 경건하고 자제력이 있으며,
1:9 가르침에 의거한 건전한 말씀을 굳게 지키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는 확실한 가르침으로 (남을) 격려하기도 하고 반대하는 이들을 꾸짖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1:10 순종하지 않고 쓸데없이 지껄이며, (남을) 속이는 자들이 많습니다. 특히 할례 출신의 사람들이 그러하니,
1:11 그들의 입을 막아야 합니다. 이들은 부정한 이득을 얻기 위해서, 해서는 안될 것들을 가르치면서 가정들을 온통 뒤집어 놓고 있습니다.
1:12 그레데인들 중의 한 사람, 바로 그들 자신의 예언자가 말하기를 "그레데 사람들은 언제나 거짓말쟁이이고 고약한 짐승이고 배만 채우려는 게으름뱅이들이다" 라고 했습니다.
1:13 이 증언은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을 엄중히 꾸짖으시오. 그것은 그들이 믿음에 건실해지도록 하려는 것이며
1:14 유대 식의 꾸민 이야기들이나 진리를 저버리는 자들의 계율에 정신을 팔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1:15 깨끗한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합니다. 그러나 더럽고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깨끗한 것이라고는 하나도 없습니다. 오히려 그들의 정신과 양심마저 더러워졌습니다.
1:16 그들은 하느님을 안다고 주장하지만 그 행실로는 (그분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흉측하고 순종하지 않는 자들이며 선행이라고는 전혀 할 줄 모르는 자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