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노예로서 멍에를 메고 있는 이들은 누구나 자기 주인을 모든 면에서 존경할 만한 분으로 여겨야 합니다. 그래야 하느님의 이름과 (교회의) 가르침이 손상되지 않을 것입니다.
6:2 또 신자인 주인을 섬기는 이들은 (그들을) 형제라고 해서 소홀히 여겨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믿고 사랑받는 이로서 선을 열심히 행하기 때문에 그들을 더욱더 받들어야 합니다. 이것을 가르치고 권고하시오.
6:3 어떤 이가 이단을 가르치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건전한 말씀과, 경건함에 맞는 가르침을 따르지 않으면
6:4 그는 교만으로 눈이 멀어 아무것도 알아보지 못할 뿐 아니라 도리어 논쟁과 말다툼으로 병들어 있는 것입니다. 그런 데서 질투, 싸움, 악담, 못된 의심이 생기며,
6:5 정신이 썩고, 진리에서 돌아서고 경건을 이득의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간에 끝없는 쟁론이 생깁니다.
6:6 사실 자족할 줄 아는 경건은 큰 이득입니다.
6:7 실상 우리는 이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오지 않았으며 또 아무것도 가지고 갈 수 없습니다.
6:8 우리는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합시다.
6:9 그러나 부자가 되고 싶은 자들은 사람들을 몰락과 파멸로 빠뜨리는 유혹과 올가미와 어리석고 해로운 여러 가지 욕심에 떨어집니다.
6:10 돈에 대한 욕심은 모든 악의 뿌리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이들은 그것을 좇다가 믿음에서 빗나가 많은 고통을 자초했습니다.
6:11 하느님의 사람이여, 이것들을 피하시오. 오히려 의로움과 경건,믿음과 사랑, 인내와 온유를 구하도록 하시오.
6:12 믿음의 훌륭한 싸움을 하시오. 영생을 얻도록 하시오. 이를 위해서 그대는 부르심을 받았고 또 많은 증인들 앞에서 그것을 훌륭하게 고백했습니다.
6:13 모든 것을 살리시는 하느님 앞에서 또 본티오 빌라도 치하에서 훌륭한 고백을 증거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나는 명합니다.
6:1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까지 이 계명을 흠없고 나무랄 데 없이 잘 지키시오.
6:15 정해진 때에 이것을 보여 주실 분은 복되신 오직 한 분의 주권자, 왕들의 왕, 주인들의 주인이시로다.
6:16 그분만이 불사불멸하시고 가까이할 수 없는 빛 속에 사시는도다. 어느 인간도 그분을 보지 못했고 볼 수도 없도다. 영예와 영원한 권세가 그분께. 아멘.
6:17 현세에서 부자로 사는 이들에게 교만해지지 말라고 권고하시오. 불안전한 부에 희망을 두지 말고 오히려 우리에게 모든 것을 풍성히 주시어 즐기게 하시는 하느님께 희망을 두라고 하시오.
6:18 또 선을 행하고 선행으로 부요해지며 기꺼이 베풀고 나누어 가지면서
6:19 참된 생명을 얻도록 미래를 위한 훌륭한 기초를 스스로 쌓아 두라고 하시오.
6:20 디모테오! 그대에게 맡겨진 것을 간직하시오. 속된 허튼소리와 사이비 지식의 반론들을 피하시오.
6:21 이를 선전하는 일부 사람들은 믿음에서 빗나갔습니다. 은총이 여러분과 함께 (있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