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그리스도 예수의 종들인 바울로와 디모테오가 필립비에 있는, 그리스도 예수 안의 모든 성도들, 그리고 감독들과 봉사자들에게 (씁니다).
1:2 하느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총과 평화가 여러분에게 (내리기를 빕니다).
1:3 나는 여러분을 생각할 때마다 내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1:4 언제나 내 모든 기도중에 여러분 모두를 위하여 기쁜 마음으로 기도합니다.
1:5 첫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복음에 이바지한 여러분의 동참을 두고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1:6 마찬가지로 여러분 가운데서 좋은 일을 시작하신 분이 (그것을)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완성하시리라고 나는 확신합니다.
1:7 여러분 모두에 대해서 이와같이 생각하는 것이 나로서는 당연합니다. 그것은 내가 여러분을 내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연) 여러분은 모두 내가 갇혀 있을 때나 복음을 옹호하고 입증할 때나 은총에 나와 함께 동참한 사람들입니다.
1:8 내가 그리스도 예수의 애정으로 여러분 모두를 얼마나 그리워하는지는 하느님께서 나의 증인이십니다.
1:9 이제 내가 기원하는 것은 여러분의 사랑이 더욱더 넘쳐서 여러분의 지식과 섬세한 감정으로
1:10 옳은 것을 분간하게 되는 일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날을 위하여 순결하고 나무랄 데 없는 (몸이) 되고
1:11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의로움의 열매를 가득히 맺어 하느님께 영광과 찬양을 (드리게 될 것입니다).
1:12 형제 여러분, 내게 닥친 사건들이 오히려 복음 전파에 이바지했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1:13 이와같이 내가 갇혀 있는 것이 그리스도 때문이라는 사실이 온 부대와 그 밖의 모든 이들에게도 분명히 알려졌으며
1:14 형제들의 대부분은 내가 갇혀 있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오히려) 주님께 대한 신뢰심을 가지고 더욱더 두려움 없이 말씀을 전하는 용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1:15 어떤 사람들은 시기하고 다투면서 그리스도를 선포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좋은 뜻으로 선포합니다.
1:16 이들은 사랑으로 그리스도를 전합니다. 이들은 내가 복음을 옹호해야 할 몸인 줄 알고 있습니다.
1:17 그러나 저들은 경쟁심으로 곧 불순한 동기로 그리스도를 전합니다. 저들은 내가 갇힌 데다 고통을 더하려는 생각을 품고 있습니다.
1:18 그러나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동기야) 거짓되건 참되건 어쨌든 그리스도께서 전해지는 것만은 사실이며, 나는 이 사실에 대하여 기뻐하고 또 (앞으로도) 기뻐할 것입니다.
1:19 그 까닭은 여러분의 기도와 예수 그리스도의 영의 도우심으로 이 일이 결국 나에게 구원이 되리라는 것을 나는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1:20 나의 기대와 희망은 내가 조금도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고, 살든지 죽든지 내 몸을 통해서 그리스도께서 항상 그렇듯이 지금도 온 세상에서 찬양받는 것입니다.
1:21 사실 나에게는 사는 것이 곧 그리스도이고 죽는 것이 이익입니다.
1:22 그러나 육신을 지닌 대로 (계속) 사는 것이 내게 보람있는 일이라면 어느 것을 택해야 할는지 나는 모르겠습니다.
1:23 나는 이 둘 사이에 끼어 있습니다. (한편으로) 나는 (세상을) 떠나 그리스도와 함께 있기를 원하니, 사실 그 편이 훨씬 낫습니다.
1:24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육신에 계속 머물러 있는 것이 여러분 때문에 더 필요합니다.
1:25 이런 확신이 있기에 내가 살아 남아서 여러분의 발전과 믿음의 기쁨을 위해 계속 여러분 모두와 함께 머물게 될 줄 압니다.
1:26 내가 여러분에게로 다시 돌아가게 되면 나로 인한 여러분의 자랑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더욱 넘칠 것입니다.
1:27 여러분은 오직 그리스도의 복음에 걸맞은 생활을 하시오. 그리하여 내가 가서 여러분을 만나보든지 혹은 떠나 있든지간에 여러분은 한 영으로 (굳건히) 서서 한 마음으로 복음에 대한 믿음을 위하여 함께 분투하며
1:28 어떤 일에서도 반대자들을 겁내지 않는다는 소식을 내가 들을 수 있게 하시오. 바로 이것이 그들에게는 멸망의 징조이지만,여러분에게는 구원의 징조이니 그것은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1:29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위해서, 곧 그분을 믿을 뿐 아니라 그분을 위해서 고난을 당하는 은혜도 받았습니다.
1:30 이와같이 여러분이 (전에) 내게서 보았던 투쟁, 지금도 내가 하고 있다고 전해 듣는 투쟁, 그 똑같은 투쟁을 여러분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