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자유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해방하셨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이제 굳건히 서서 다시는 종살이 멍에에 얽매여 있지 않도록 하시오.
5:2 (들어) 보시오, 나 바울로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여러분이 만일 할례를 받는다면 그리스도는 여러분에게 아무짝에도 쓸데없을 것입니다.
5:3 그러나 나는 누구나 할례를 받은 사람에게 다시 한번 분명히 말해 둡니다. 그는 율법을 모두 지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5:4 여러분이 율법으로 의롭게 되고자 한다면 여러분은 그리스도와 인연을 끊은 것이며 은총으로부터 떨어져 나간 것입니다.
5:5 우리는 영으로 말미암아 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의로움의 희망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5:6 사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비할례가 무슨 힘이 있는 것이 아니고 오직 사랑으로 행동하는 신앙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5:7 여러분은 잘 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누가 여러분을 가로막아 진리에 순종하지 못하게 하였습니까?
5:8 이 훼방하는 말은 여러분을 부르신 분으로부터 온 것이 아닙니다.
5:9 얼마 안되는 누룩이라도 온 반죽을 부풀게 합니다.
5:10 나는 주님 안에서 여러분을 신뢰합니다. 여러분이 다른 것을 생각하지 않으리라고 말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을 혼란케 하는 자가 누구이든간에 그는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5:11 형제 여러분, 내가 만일 아직도 할례를 선포한다면 무엇 때문에 여태까지 박해를 당하고 있겠습니까? 그렇게 했다면 십자가의 걸림돌은 벌써 치워졌을 것입니다.
5:12 제발 여러분을 선동하는 자들은 스스로 거세해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5:13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자유를 (누리기) 위하여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다만 이 자유를 육을 위하는 구실로 삼지 말고 오히려 여러분은 서로 사랑으로 남을 섬기시오.
5:14 실상 모든 율법은 "네 이웃을 네 자신처럼 사랑하라" 는 한마디 말씀 안에 다 들어 있습니다.
5:15 그러나 여러분이 서로 물어뜯고 잡아먹으려 한다면 피차 멸망하게 될 것이니 조심하시오.
5:16 나는 당부합니다. 여러분은 영을 따라 거니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육의 욕정을 채우지 않게 될 것입니다.
5:17 사실 육은 영을 거슬러 욕정을 일으키고 영은 육을 거슬러 (일어납니다). 이들은 서로 반대되어 여러분이 스스로 원하는 것을 행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5:18 그러나 여러분이 영에 부추겨진다면 여러분은 이미 율법 아래 있지 않습니다.
5:19 그런데 육의 행실들이란 뻔하지 않습니까? 그것은 음행, 부정,방탕,
5:20 우상 숭배, 마술, 원한, 싸움, 시새움, 분노, 모략, 불목, 분열,
5:21 질투, 술주정, 폭음 폭식,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것들입니다. 전에도 경고한 바와 같이 나는 여러분에게 또다시 경고합니다. 이런 짓을 행하는 자들은 하느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할 것입니다.
5:22 반면에 영의 열매는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착함, 신용,온유, 절제입니다.
5:23 이런 것들은 어떠한 법에도 저촉되지 않습니다.
5:24 그리스도 [예수]께 속하는 이들은 육을 그 정욕과 사욕과 함께 십자가에 이미 못박았습니다.
5:25 우리는 영으로 말미암아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을 따라 걸어나갑시다.
5:26 서로 시비를 걸고 질투를 일삼음으로써 헛된 영광을 탐내는 자들이 되지 않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