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오! 어리석은 갈라디아인들이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분으로 엄연히 여러분의 눈앞에 그려져 있는데 누가 여러분을 호렸다는 말입니까?
3:2 이것만은 내가 여러분에게 알아보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영을 율법의 행업으로 받았습니까, 혹은 신앙의 전도로 받았습니까?
3:3 여러분은 그토록 어리석습니까? 영으로 시작한 여러분이 이제 육으로 끝마칠 셈입니까?
3:4 여러분은 그렇게 훌륭한 것을 체험했는데도 다 허사란 말입니까? 정말, 허사였을까요?
3:5 결국 여러분에게 영을 베풀고 여러분 가운데서 기적들을 행하시는 분은 율법의 행업 때문에 그렇게 하십니까? 아니면 신앙의 전도 때문에 그렇게 하십니까?
3:6 아브라함도 그랬습니다. 그는 하느님을 믿었고 이것이 그의 의로움으로 인정되었습니다.
3:7 그러므로 신앙으로 (사는) 이들, 이런 사람들이야말로 아브라함의 자손들이라는 것을 여러분은 알아야 합니다.
3:8 하느님께서 신앙을 근거로 하여 이방민족들을 의롭게 하시리라는 것을 과연 성경은 미리 내다보고 "모든 이방민족들이 네 안에서 축복받으리라" 는 기쁜 소식을 아브라함에게 미리 알려 주었습니다.
3:9 이와같이 신앙으로 (사는) 이들은 신앙의 사람 아브라함과 함께 축복받습니다.
3:10 율법의 행업으로 (사는) 이들은 누구나 저주 아래 있기 때문입니다. 실상 "율법의 책에 기록되어 있는 모든 것을 실천하는 데에 항구하지 않은 자는 누구나 저주받아야 한다" 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3:11 그러니 아무도 율법으로는 하느님 앞에 의롭게 되지 못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신앙으로 말미암은 의인이라야 살 것이기 때문입니다.
3:12 과연 율법은 신앙과는 근본이 다릅니다. 그래서 (율법이 명하는) 것을 행하는 이라야 그것으로 살 것입니다.
3:13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저주(받은 자)가 되시어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하셨습니다. 실상 "나무 위에 매달린 자는 누구나 저주받은 자" 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14 그것은 아브라함의 축복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이방민족들에게까지 이르게 하시고 (마침내) 약속하신 영을 우리가 믿음을 통해서 받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3:15 형제 여러분, 나는 사람들의 관례를 들어 말해 보렵니다. 한 인간의 유언도 일단 합법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면 아무도 무효화시키거나 (다른 것을) 첨가할 수 없는 법입니다.
3:16 그런데 아브라함에게는 약속의 말씀이 주어졌고 그 후손에게도 (그랬습니다). 그러나 (이 약속이) 마치 여러 사람에게 관련되는 것처럼 "후손들에게" 라고 이르시지 않고 한 사람에게만 관련지어 "네 후손에게" 라고 하셨으니 그는 곧 그리스도이십니다
3:17 그러니까 내 말은 이렇습니다. (이미 오래) 전에 하느님에 의하여 합법적으로 이루어진 유언을 그보다 사백삼십 년이나 뒤늦게 생겨난 율법이 무효로 만들 수 없으며 따라서 약속을 취소시킬 수 없다는 것입니다.
3:18 만일 상속이 율법에 의거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이미 약속에 의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은 약속을 통하여 아브라함에게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3:19 그렇다면 율법은 무엇을 위한 것이었습니까? 그것은 약속을 부여받은 그 후손이 오실 때까지 범법 때문에 곁들여진 것이며,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개자의 손을 거쳐 명령된 것입니다.
3:20 그러나 이 중개자는 한쪽만의 (중개자가) 아닙니다. 그런데 하느님은 한 분이십니다.
3:21 그렇다면 율법은 [하느님의] 약속들과 반대된다는 말입니까? 그럴 리가 없습니다. 만일에 생명을 줄 수 있는 율법이 주어진 적이 있다면 의로움은 과연 율법으로부터 왔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3:22 그러나 성경은 모든 것을 다 죄 아래 가두어 두었습니다. 그것은 약속이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을 근거로 하여 믿는 이들에게 실현되기 위함이었습니다.
3:23 신앙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 갇혀 있으면서 장차 신앙이 계시되기까지 감시를 받아 왔습니다.
3:24 그래서 율법은 그리스도 (오실) 때까지 우리의 감시자였으니 그것은 우리가 신앙을 근거로 하여 의롭게 되기 위함이었습니다.
3:25 그러나 신앙이 이미 온 다음부터 우리는 더 이상 감시자 아래 있지 않습니다.
3:26 사실 여러분은 모두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신앙으로 말미암아 하느님의 아들들입니다.
3:27 그것은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는 세례를 받은 여러분이 누구나 그리스도를 (새옷으로) 입었기 때문입니다.
3:28 이제는 유대인도 없고 헬라인도 없으며, 노예도 없고 자유인도 없으며, 남성이랄 것도 여성이랄 것도 없습니다. 여러분은 모두 그리스도 예수 안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3:29 그런데 여러분이 그리스도의 사람들이라면 여러분은 진정 아브라함의 후손이요 약속에 의한 상속자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