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형제 여러분, 우리는 마케도니아의 교회들에게 베풀어진 하느님의 은총을 여러분에게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8:2 혹심한 환난에 시달리면서도 그들의 넘치는 기쁨과 그들의 밑바닥 가난은 그들의 풍부한 너그러움으로 바뀌어 넘쳐흘렀습니다.
8:3 그들은 힘이 닿는 데까지, 아니 내가 증언합니다마는,능력 이상으로 온전히 자발적으로,
8:4 은혜로운 선행 곧 성도들을 위한 봉사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우리에게 간절히 거듭거듭 요청하였습니다.
8:5 그들은 우선, 우리가 그렇게까지 기대하지는 않았는데도, 자신들을 주님께 바쳤고 또 하느님의 뜻으로 우리에게도 바쳤습니다.
8:6 그리하여 우리는 디도에게 청하여, 기왕에 그가 시작한 일이니 만큼 여러분 가운데서도 이 은혜로운 선행을 완수하도록 하였던 것입니다.
8:7 과연 여러분은 모든 것이 넘쳐흐릅니다. 믿음과 말과 인식과 온갖 열성이 그렇고 또한 여러분에게 (쏟는) 우리의 사랑이 그렇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이 은혜로운 선행을 하는 데에도 넘쳐흐르게 하려는 것입니다.
8:8 나는 명령조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이들의 열성을 이야기함 으로써 여러분의 사랑도 진솔하다는 것을 확인하려는 것뿐입니다.
8:9 여러분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을 알고 있습니다. 그분은 부요하셨지만 여러분을 위하여 가난하게 되셨습니다. 당신의 가난으로 여러분이 부요하게 되도록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8:10 이 점에 관해서 나는 한 가지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 유익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작년부터 실천하기 시작했을 뿐 아니라 그 결심도 먼저 스스로 하였습니다.
8:11 그러니 이제 그 실천(하던 일)을 완결하시오. 그리하여 스스로 결심하던 열의에 걸맞게, 형편이 닿는 대로 완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8:12 또 열의가 있다 해도 자기 형편에 맞게(바쳐야)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으며, 어려운 형편에 과분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8:13 사실 다른 이들은 편안하게 하고 여러분은 곤고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공평하게 하자는 것입니다.
8:14 곧 지금 이 시간에 여러분의 부요가 저들의 어려운 사정에 도움이 되고, 또 (언젠가는) 저들의 부요가 여러분의 어려운 사정에 도움이 된다면 과연 형평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8:15 그것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바와 같으니, "많이 거둔 이도 너무 많이 가질 수 없었고, 적게 거둔 이도 모자라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8:16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그분은 디도의 마음에도 여러분을 위한 똑같은 열성을 주셨습니다.
8:17 그는 (내) 요청을 기꺼이 받아들이기도 했지만, 그보다는 그 자신이 더욱 열성적이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여러분에게 떠나 갔던 것입니다.
8:18 그러나 그와 함께 우리는 형제 한 분을 딸려 보냈습니다. 그는 복음 (선포에 힘썼기) 때문에 모든 교회로부터 칭송을 받고 있습니다.
8:19 그뿐이 아닙니다. 또한 그는 이 은헤로운 선행과 관련해서 교회들로부터 우리의 여행 동반자로 지명받았습니다. 우리는 바로 주님의 영광과 우리의 열의를 (드러내기) 위해서 이 일을 맡아 봉사합니다.
8:20 우리가 이런 조치를 취한 것은 우리가 봉사하게 된 이 거액의 헌금에 관해서 아무도 우리를 비방하지 못하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8:21 사실 우리는 주님 앞에서만 최선을 다하려고 마음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 앞에서도 그렇게 합니다.
8:22 그들과 함께 우리는 또 한 사람의 우리 형제를 딸려 보냈습니다. 우리는 여러모로 여러 번 그가 열성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마는, 지금은 더욱 열성적이며 여러분에 대한 신뢰도 대단합니다.
8:23 디도로 말하면 그는 나의 동료요 여러분을 위한 협력자이며, 그 형제들로 말하면 교회들의 심부름꾼들이며 그리스도의 영광입니다
8:24 그러니 여러분은 교회들 앞에서 여러분의 사랑을 보여 주고 또한 우리가 그들에게 여러분을 자랑할 만했다는 것을 보여 주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