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 힘써 사랑을 구하시오. 영의 은사, 특히 예언할 수 있는 은사를 간절히 구하시오.
14:2 이상한 언어를 말하는 이는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 말씀을 드리는 것이니 아무도 알아듣지 못합니다. 그 사람은 영으로 신비를 말하기 때문입니다.
14:3 그러나 예언하는 이는 키우고 타이르고 격려하는 말을 사람들에게 합니다.
14:4 이상한 언어를 말하는 이는 자신을 키우지만 예언하는 이는 교회를 키웁니다.
14:5 여러분이 모두 이상한 언어를 말할 수 있으면 나로서도 좋겠습니다. 그러나 그보다는 여러분이 예언할 수 있기를 더욱 바랍니다. 누군가 해석을 해 주어 교회가 키워진다면 몰라도 그렇지 않다면 이상한 언어를 말하는 이보다는 예언하는 이가 더 위대합니다.
14:6 그런데 형제 여러분, 이제 내가 여러분에게 가서 이상한 언어를 말한다 한들, 내가 여러분에게 계시든가 인식이든가 예언이든가 혹은 가르침(의 형식)으로 말해 준다면 몰라도 그렇지 않다면 내가 여러분에게 무슨 도움이 되겠습니까?
14:7 가령 피리나 거문고 같은 생명 없는 것들도 비록 소리는 낼지라도 그 가락이 분명치 않다면 피리로 불거나 거문고로 뜯는 곡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14:8 가령 나팔이 분명치 않은 소리를 낸다면 누가 전투 준비를 하겠습니까?
14:9 이와같이 여러분도 이상한 언어로 뜻이 분명치 않은 말을 한다면 그 말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여러분은 허공에 대고 말하는 셈이 될 것입니다.
14:10 세상에는 얼마나 많은 종류의 언어가 있는지 모르지만 의미없는 말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14:11 그런데 내가 그 말의 뜻을 알지 못한다면 나는 그 말을 하는 이에게 외국인과 같을 것이고 그 말을 하는 이도 내게는 외국인과 같을 것입니다.
14:12 이와같이 여러분도 영의 은사에 열성적인데 아무쪼록 더 많은 은사를 입도록 애써서 교회를 키우는 데 이바지하시오.
14:13 그러니 이상한 언어를 말하는 이는 기도를 드려서 해석도 할 수 있도록 하시오.
14:14 실상 내가 이상한 언어로 기도를 드린다면 나의 영은 기도하고 있겠지만 나의 정신은 아무런 구실도 못합니다.
14:15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나 같으면 영으로도 기도를 드리고 정신으로도 기도를 드리겠습니다. 영으로도 찬양 노래를 부르고 정신으로도 찬양 노래를 부르겠습니다.
14:16 그러기에 그대가 영으로 찬양의 기도를 드린다면 초심자들의 자리에 있는 이는 그대의 말을 알아들을 턱이 없으니 그대의 감사기도에 이어 어떻게 "아멘" 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14:17 그대야 물론 훌륭하게 감사를 드립니다마는 다른 이는 감화를 받지 못합니다.
14:18 나는 다행히 하느님의 은혜로 여러분 모두보다 더 많이 이상한 언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14:19 그러나 집회에서만은 이상한 언어로 일만 마디의 말을 하느니보다 다섯 마디라도 내 정신으로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함입니다.
14:20 형제 여러분, 생각하는 데는 아이들이 되지 마시오. 오히려 악에 대해서는 어린아이같이 되고 생각하는 데는 성숙한 사람이 되시오.
14:21 율법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내가 다른 나라 말과 다른 나라 사람들의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하니 그들은 끝내 내 말을 알아듣지 못하리라' 고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14:22 따라서 이상한 언어는 믿는 이들을 위한 표징이 아니라 안 믿는 이들을 위한 표징입니다. 그러나 예언은 안 믿는 이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믿는 이들을 위한 것입니다.
14:23 그래서 가령 교회가 다 함께 한곳에 모여서 모두들 이상한 언어로 말하고 있는데 마침 초심자들이나 안 믿는 이들이 들어온다면 그들은 여러분을 보고 미쳤다고 하지 않겠습니까?
14:24 그러나 모두들 예언을 할 때 어떤 안 믿는 이나 초심자가 들어온다면 그는 (양심에) 모든 이로부터 질책을 받고 모든 이에게 심판을 받을 것이며
14:25 그 마음에 숨긴 것이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그는 얼굴을 땅에 대고 하느님께 경배하면서 "과연 하느님께서는 여러분 가운데 계십니다" 하고 실토할 것입니다.
14:26 그러니 형제 여러분, 이제 어떻게 할 것입니까? 여러분이 함께 모일 때에는 저마다 (하고 싶은) 찬양 노래도 있고 가르침도 있고 계시도 있고 이상한 언어도 있고 (그) 해석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것은 (교회를) 키우는 데 이바지해야 합니다.
14:27 누군가 이상한 언어로 말할 경우에는, 한 번에 둘 혹은 많아야 셋이서 차례로 할 것이요 또 한 사람은 해석을 해 주시오.
14:28 그러나 해석해 주는 이가 없다면 집회에서는 아무 말 말고 혼자서 또 하느님하고만 말하시오.
14:29 예언자들은 둘이나 셋만 말하도록 하고 다른 이들은 식별하도록 하시오.
14:30 그러나 그곳에 앉아 있는 어떤 다른 이에게 계시가 내리면 먼저 (말하던) 사람은 아무 말도 마시오.
14:31 여러분은 한 사람씩 예언을 해야 모두가 다 할 수 있을 것이며 또 그래야 모두가 배우고 격려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14:32 예언자들의 영은 예언자들에게 복종하는 법입니다.
14:33 실상 하느님은 무질서의 하느님이 아니라 평화의 하느님이십니다. 성도들의 모든 교회에서는 다 그렇듯이,
14:34 부녀자들은 교회에서 잠자코 있어야 합니다. 그들에게는 발언이 허락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율법도 말하는 바와 같이 그들은 오히려 복종해야 할 것입니다.
14:35 그들이 무엇인가 배우고 싶은 것이 있으면 집에서 제 남편에게 물어야 합니다. 부녀자들이 집회에서 발언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14:36 하느님의 말씀이 여러분에게서 나왔다는 말입니까? 아니면 여러분에게만 이르렀다는 말입니까?
14:37 누구든지 자기가 예언자라든가 영의 은사를 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거든 내가 여러분에게 써 보내는 것을 잘 깨닫도록 하시오. 그것은 곧 주님의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14:38 만일 누구든지 이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도 인정받지 못할 것입니다.
14:39 그러므로 나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힘써 예언을 할 수 있도록 하시오. 그렇다고 이상한 언어로 말하는 것을 훼방하지는 마시오.
14:40 그러나 모든 것이 예의 바르고 질서있게 이루어지도록 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