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사람인 것처럼 여러분은 나를 본받는 사람들이 되시오.
11:2 그러나 한편 여러분이 언제나 나를 기억하고 또 내가 여러분에게 전해 준 그대로 전승들을 간직하고 있으니 나는 여러분을 칭찬합니다.
11:3 그러나 모든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이시고 여자의 머리는 남자이며,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느님이시라는 것을 여러분이 알고 있기를 나는 바랍니다.
11:4 머리를 가리우고 기도하거나 예언하는 남자는 누구나 자기의 머리를 부끄럽게 하는 것입니다.
11:5 그러나 머리를 가리우지 않고 기도하거나 예언하는 여자는 누구나 자기의 머리를 부끄럽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 여자는 머리를 몽땅 깎아 버린 여자와 똑같기 때문입니다.
11:6 실상 여자가 머리를 가리우지 않으려거든 아예 머리를 자르시오. 그러나 머리를 자르거나 몽땅 깎아 버리는 것이 여자의 수치라면 머리를 가리우도록 하시오.
11:7 그렇지만 남자는 머리를 가리워서는 안됩니다. 그는 하느님의 모상이요 영광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자는 남자의 영광입니다.
11:8 실상 남자가 여자에게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여자가 남자에게서 생겨났습니다.
11:9 또한 남자가 여자를 위해서 창조된 것이 아니라 여자가 남자를 위해서 창조되었습니다.
11:10 그러므로 여자는 머리 위에 권위를 받들고 지내야 합니다. 천사들 때문입니다.
11:11 그러나 주님 안에서는 남자 없이 여자가 있을 수 없고 여자 없이 남자가 있을 수 없습니다.
11:12 여자가 남자에게서 생겨난 것과 같이 남자도 여자를 통하여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든 것은 하느님으로부터 생겨납니다.
11:13 여러분이 직접 판단해 보시오. 과연 여자가 머리를 가리우지 않고 하느님께 기도한다는 것이 옳은 일이겠습니까?
11:14 자연도 여러분에게 가르쳐 주지 않습니까? 남자가 긴 머리를 하고 다닌다면 그에게 불명예가 되지만
11:15 여자가 긴 머리를 하고 다닌다면 그에게 영광이 된다는 것을 말입니다. 여자에게는 너울 대신 긴 머리가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11:16 혹시 누가 반대해야 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우리에게는 그런 풍습이 없으며 하느님의 교회들에도 없습니다.
11:17 여러분이 함께 모여서 좀더 나아지기는커녕 오히려 못해지고 있다니 나로서는 도저히 칭찬할 수 없으며 다음과 같이 지시하는 바입니다.
11:18 우선 여러분이 교회에 함께 모일 때 여러분 가운데에 분열이 있다는 말이 들리는데 얼마큼은 사실이라고 믿습니다.
11:19 하긴 여러분 가운데에는 분쟁도 있어야 시련을 견디어 낸 이들이 여러분 가운데서 밝히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11:20 그러니 여러분이 한자리에 모였을 때 주님의 성찬을 먹는다고는 할 수가 없습니다.
11:21 각자가 먹을 때에 자기 만찬을 서둘러 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떤 이는 굶주리고 어떤 이는 술에 취합니다.
11:22 여러분은 먹고 마실 집도 없다는 말입니까? 아니면 하느님의 교회를 얕보며 없는 사람들을 부끄럽게 하려는 것입니까? 내가 여러분에게 뭐라고 말할까요? 여러분을 칭찬할까요? 이 점에서는 내가 칭찬할 수 없습니다.
11:23 실상 나는 주님으로부터 전해 받은 것을 여러분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곧 주 예수께서는 당신이 잡히시던 날 밤에 빵을 드시고
11:24 감사(기도)를 드리신 다음 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여러분을 위하는 내 몸입니다. 여러분은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시오."
11:25 같은 모양으로 만찬 후에 잔을 드시고 "이 잔은 내 피로 (맺는) 새로운 계약입니다. 여러분은 마실 때마다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시오"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11:26 그러므로 이 빵을 먹고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여러분은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주님의 죽으심을 전하시오.
11:27 그러므로 누구든지 합당하지 않게 이 빵을 먹거나 이 잔을 마시는 이는 주님의 몸과 피의 죄인이 될 것입니다.
11:28 그러니 각 사람은 먼저 자신을 살펴보고 그 다음에야 이 빵을 먹고 이 잔을 마시도록 하시오.
11:29 (주님의) 몸을 분별하지 않고 먹고 마시는 사람은 자신을 단죄하는 심판을 먹고 마시기 때문입니다.
11:30 그래서 여러분 가운데 병자들과 허약한 이들이 많고 또 잠든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 것입니다.
11:31 우리가 우리 자신을 살핀다면 심판은 받지 않을 것입니다.
11:32 그러나 우리는 (지금) 주님께 심판을 받으며 그런 징벌을 받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세상과 함께 영영 단죄받지 않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11:33 그러니 나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이 모여서 먹을 때에는 서로 기다리시오.
11:34 누가 배가 고프면 집에서 먹도록 하시오. 여러분이 심판을 위해서 모이는 일이 없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나머지 일은 내가 가는 대로 처리하겠습니다.